본문 바로가기
심리

[특수아상담] 특수아 가족의 이해

by 속마음 2024. 2. 15.
728x90
반응형
SMALL

특수아 가족의 이해

 

목표

1. 가족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특수아 가족의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을 분석할 수 있다.

 

내용

1. 가족의 이해

2. 특수아 가족의 특성

3.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

 

1. 가족의 이해

1) 가족의 의미

(1) 전통적 의미

혼인관계의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된 집단을 의미함

(2) 현대적 의미

서로 유대감을 나누고 일반적인 가족의 기능을 수행하며 살아가는 협조적인 생활 공동체를 의미함

 

2) 가족의 중요성

(1) 가족 구성원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가족 구성원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줌

(2) 사회화의 기능을 담당함

(3) 현대 사회 가족의 가치관은 자율과 평등, 개인 중심주의 가치에 중심을 둠

 

3) 가계도 만들기

(1) 가계도의 의미

가족에 대한 여러 가지 사실적 정보를 매우 효과적으로 드러내줄 뿐만 아니라, 가족의 구조와 역할 및 생활주기, 세대를 통하여 반복되는 상호작용 패턴, 가족관계의 유형 등을 알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법임

가계도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가족의 모든 구성원이 중요하고 구성원 중 한 사람 혹은 일부가 문제를 보이거나 장애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 문제에 모든 구성원이 연관되며 문제를 해결하고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여야 한다는 인식을 가족들이 가지도록 상담자가 도울 수 있다는 이점이 있음

(2) 가계도에 포함될 사항

현재의 가족을 중심으로 적어도 삼대의 가족들의 성별, 이름, 별명 ,나이

출생, 사망, 질병, 결혼, 이사, 승진, 졸업 등 주요 사건의 시기

사망한 가족의 경우 사망할 때의 나이, 사망 일시 및 원인

장애 및 심각한 질병이나 의학적인 문제의 내용 및 시기

확대가족과의 접촉 빈도와 접촉방법

약물 및 마약 중독 여부 및 기간

가족들의 문제(예컨대, 아동학대, 성 학대, 지속적인 부부 갈등, 위법행위, 돌발적 행동문제 등) (유성경, 2000)

가족 역할(예컨대, 희생자, 수동적 역할, 전제군주, 화내는 사람, 완벽주의자, 비판자, 성인군자, 동떨어져 있는 사람, 늘 피곤한 사람, 책임지는 사람 등)

가족관계의 질과 폐단(밀착된 관계, 친밀한 관계, 소원한 관계, 단절관계, 갈등관계, 융해된 갈등관계 등)

(3) 가계도 작성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사항

가족의 구조

가족생활주기 및 발달단계

세대를 통해 반복되는 유형(가족역할의 유형, 관계의 유형, 구조의 유형 등)

인생의 중대사(이혼·실직·진학 실패·전학 등 생활의 변수나 수난에 의한 충격, 각종 상실(특수아동의 문제 포함)에 대한 반응, 기념일에 대한 반응, 사회·경제·정치 등의 영향)

삼각관계의 유형(1차적 삼각관계 및 2차적 삼각관계의 유형 및 관련 구성원)

가족 내의 균형(가족의 구조, 역할, 기능수준, 자원이 유무 등에 있어서의 균형도)

 

4) 가족의 발달단계의 평가

가족생활주기 이행에 동반된 특징적 원리 발달과정에 의해 일어나는 가족 내 이차적 변화

1. 가족과 가족 사이의 중간적 존재-젊은 성인 부모로부터의 독립

가족과의 관계에서 자기 확립

친밀한 또래관계의 발달

작업적 정체감의 독립

2. 결혼에 의한 가족결합-새로운 부부의 탄생 및 새로운 가족체제의 출발

새로운 가족 체제의 출발

부부체제의 형성

확대가족 및 친구들이 배우자를 수용

3. 어린 자녀를 둔 가족가족체제 내 새로운 구성원의 수용

자녀를 포함한 부부체제의 재구성

부모 역할의 수행

부모 또는 조부모의 역할을 포함하는

확대가족의 관계 조정

4.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자녀의 독립을 인정하는 가족경계선의 확립

청소년기 자녀가 가족체제 안팎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것을 허용하는 형태로 부모자녀 관계가 변화

중년의 부부문제 및 직업 등의 발달과업에 대한 재인식

노년세대에 배려하는 방향으로 관심의 이행

 

2. 특수아(아동) 가족의 특성

1) 가족체제 내의 특수아(아동)

(1) 체제는 하위체제들로 이루어짐.

특수아동이 포함된 가족체제는 특수아동과 그 부모 및 형제 등으로 구성됨

동일한 문제를 가진 특수아동이라 하더라도 아버지와 어머니 및 형제들 각각이 어떤 특성을 가졌는가에 따라서 매우 다른 가족체제를 이룰 수 있음

(2) 체제는 부분들의 합 이상임.

특수아동이 포함된 가족체제를 이해하려면 그 가족체제를 이루는 가족구성원들이 누구이며 어떤 특성을 가진 존재인지뿐만 아니라 가족구성원들이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도 함께 이해해야 함

(3) 체제 내의 상호작용은 순환적 인과관계로 이루어짐.

특수아동의 행동 특성은 다른 가족구성원의 행동 및 태도를 가져오는 원인이 될 수 있음

특수아동 행동 특성이 적어도 일부는 가족구성원의 행동과 태도에 따른 결과일 수 있음

(4) 체제를 이루는 하위체제들 간에는 경계와 위계가 있음

부부 하위체제는 자녀 하위체제와 분명히 구분되는 경계를 가지고 위계상 자녀 하위체제보다 우선순위를 가지는 것이 건강한 가족체제를 이루는 중요한 요건임

특수아동이 포함된 가족의 경우 특수아동과 어느 한쪽의 부모가 지나치게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면 부부 하위체제와 자녀 하위체제 간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독특한 경계를 이룰 수 있으며 위계가 흐트러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음

(5) 닫힌 체제는 건강하지 못한 체제임

특수한 문제를 가진 아동이 포함된 가족체제는 정상아동을 가진 체제보다 닫힌 체제 쪽으로 기울어질 가능성이 더 높은 경우가 많음

특수아동의 문제나 특성을 가족구성원들이 부인하거나 수치심을 느끼는 경우 가족체제가 지나치게 닫힌 체제의 형태를 띠게 되어 오히려 특수아동이 적절한 도움을 받기 어려워 질 수 있음

(6) 체제는 항상성과 변형성의 원리가 있음

상담자가 특수아동의 가족을 돕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건 이는 외부의 영향이므로 처음에는

 

5. 자립한 자녀를 둔 가족

가족체제 밖에서 생활하거나 가족체제에 새롭게 참여하는 가족의 다양화

둘만의 부부체제의 새로운 협력

장성한 자녀와 부모, 성인 간 관계로 이행

자녀의 배우자와 손자를 포함한 형태의 가족관계 조정

부모 혹은 조부모의 신체적·정신적 장애나 죽음에 대처

 

6. 노년기의 가족 세대에 따른 역할 변화의 수용

자신 혹은 부부의 기능 유지와 신체적 쇠약에 대한 적응

새로운 가족관계 및 사회적 역할 탐색

중년세대가 보다 핵심 역할을 하도록 지지

가족이 기존체제를 유지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게 됨

기존체제를 유지하려는 특수아동 가족의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변화가 지속적으로 초래되도록 상담자가 도우면 결국 특수아동의 가족체제가 새로운 체로 변화할 수 있음

 

(7) 가족체제는 시간이 감에 따라 분화되고 발달함

특수아동이 포함된 가족체제는 특수아동의 특수한 필요에 따라 가족발달의 단계와 위기도 특수한 형태로 경험하게 될 수 있음

특수아동과 정상아동이 함께 포함된 가족의 경우 가족체제 발달의 과업과 위기가 독특한 형태로 일어날 수 있음

 

3.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

1) 장애아동으로 인한 가족의 영향

(1) 부모의 어려움

대인문제

심리적인 문제

생활의 문제

재정적인 어려움

 여가활동의 부족

 

 

(2) 부모의 심리 적응

장애아동을 잘 양육하고, 치료와 교육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다른 어떤 면보다도 부모가 아동을 잘 받아들이고, 수용하는 내면적인 적응이 우선적으로 필요함

부모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이루고 현실적으로 내 아이를 한 사람의 소중한 존재로 받아들였을 때 비로소 아이는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게 됨

 

부모의 심리적 적응단계

- 충격단계

­ 자녀에게 장애가 있음을 알고 엄청난 스트레스와 쇼크를 받는 순간, 충격 속에 빠져서 아무런 생각이나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임

- 부정단계

­  자신의 자녀가 장애를 가졌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시기임

­ 내 자식이 정말 장애를 입었을까! 아니다, 아니야. ‘설마 장애아동은 아니겠지하고 처음 받은 진단이 잘못된 진단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곳저곳, 이 병원, 저 병원 유명한 곳은 다 찾아다니면서 아동의 장애를 믿으려 하지 않음

­ 장애라는 이차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는 의식에서 우리 아이는 일부분을 다쳐서 발달이 늦기는 하지만 잘 자라고 총명할 수밖에 없다라고 단정지음

­ 현실적인 상황을 수용하기를 꺼리고 정확한 진단을 바라는 마음에서 이곳저곳의 전문가를 찾아다니기도 함

­ 장애아동 부모의 장애 수용과 인식의 문제임

- 책임과 죄책감의 단계

­ 운명 내지 팔자라고 생각하는 단계임

­ ‘내가 무슨 죄로 이런 벌을 받나’, ‘누구 때문일까?', '전생에 무슨 죄가 있어서 우리 집안에 장애아동이 태어났는가’, ‘나의 잘못으로 장애아를 만들었구나하는 죄책감 속에서 체념하거나 우울하게 지내면서 누가 이야기하면 쉽게 상심하고, 특별한 대책은 세우지 못하는 상태임

­- 외부로 집중하는 시기

­ 장애아동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수용하여 적절한 지도방법(치료나 교육)을 모색하는 한편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떳떳한 자세로 장애아동을 위해 일하고 노력하는 태도를 보임

­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면에서 장애아동의 적절한 목표를 전문가와 함께 세우는 재조직의 단계임

- 친밀단계

­ 장애아동이 우리 가정에 태어난 이유 즉, 생의 깊은 의미를 찾아내고 사회적 역할에서 자기의 이익만 추구하는 현실을 탈피하여 남에게 봉사하거나 자기 아동의 문제만이 아닌 다른 장애아동의 문제도 생각하며 재활을 위해 활동하는 단계

 

(3) 비장애 형제 자매의 어려움

자기비하심을 가지기 쉬움

장애아동의 문제를 자신과 연관시켜 생각해서 자신을 열등한 존재로 볼 수 있음

장애형제가 있다는 사실이 친구들에게 알려질까 봐 부끄러움이나 수치감을 가지기 쉬움

일반형제 자신이 장애아동을 미워하거나 싫어하는 감정을 가지는 것에 대해서 죄책감을 가질 수 있음

부모가 장애아동에 대한 기대가 사라짐에 따라 정상형제에 대해 지나친 기대를 하게 됨으로써 심리적 압박감이나 부담감을 느낄 수 있음

장애아동에 대해 분노를 느끼기 쉬움

장애아동의 장래가 어떻게 될까하는 두려움과 걱정에 대해 고민함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장애아가족의 부모가 겪는 어려움>

첫째 : 주 양육자가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겪는다.

둘째 : 부모는 사회적 고립과 낙인을 경험하게 된다.

셋째 : 장애아로 인해 부부갈등을 경험하고 부부관계가 악화되기도 한다.

넷째 : 장애자녀를 양육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자원의 부족을 절실히 느낀다.

다섯째 : 장애아의 장래에 근심이 많다.

여섯째 : 장애자녀와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정리

1. 가족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2. 가계도와 가족의 발달단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3. 특수아 가족의 특성과 특수아 가족이 겪는 어려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참고

-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한유미 외. 학지사. 2008.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이지현 외. 공동체. 2010.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