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특수아상담] 음악치료의 기법

by 속마음 2024. 2. 15.
728x90
반응형
SMALL

 

음악치료의 기법

 

목표

1. 음악치료 과정 및 효과를 제시할 수 있다.

2. 특수아에 대한 음악치료를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음악치료 과정과 효과

2. 특수아에 대한 음악치료

 

1. 음악치료의 과정과 효과

1) 음악치료의 환경

(1) 가능한 외부 소음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방음시설이 되어 있어야 함

(2) 방이 너무 크거나 작지 않게 하여 편안한 자세로 치료에 임할 수 있도록 함

(3) 조명도 따뜻한 분위기로 조성하며 피아노는 방 한가운데 있어서 내담자의 치료실에서의 활동이 자유롭고 넓어야 함

(4) 피아노의 높이는 치료자가 내담자의 활동을 볼 수 있도록 아주 낮은 것이 좋음

(5) 악기 방은 치료실 옆방에 있어서 순간적으로 악기를 바꾸어야 할 때 쉽게 교체할 수 있는 것이 좋음

 

2) 음악치료의 도구

(1) 다루기 쉬워야 함

(2) 움직이기 쉬워야 함

(3) 소리가 멀리 퍼져야 함

(4) 모양과 재료가 원시적일수록 이상적임

타악기로 시작함

멜로디 악기(플룻, 바이올린 등)에서 피아노, 오르간 등으로 발전시킴

(5) 소리가 날 가능성이 확실하고 리듬과 멜로디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함

3) 음악치료의 과정

(1) 진단평가(Assessment)

치료사가 인간으로서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그의 문제, 요구, 관심, 자원에 대한 정보를 모으는 과정임

치료 계획을 목적으로 환자의 강점과 약점에 관한 정보를 모으는 과정임(Cohen)

환자의 소개와 동의에 따른 음악치료사의 첫 임무임(NAMT)

음악치료 사정은 초기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가능한 치료방법 사이의 적합성을 측정하고 후기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진보를 평가하기 위한 음악치료의 전체적이고 본질인 부분임

l많은 전문가들 사이에서 음악치료사의 관계를 정의하는데 도움을 주고 전문적인 음악치료의 정체성을 반영하는 것임

(2) 치료계획(Planning)

클라이언트를 위한 목적과 목표를 설정함

목적은 장기적이고 추상적인 것이며 목표는 치료가 가해진 후 반응을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평가할 수 있도록 정해진 단기적이고 구체적으로 설정함

(3) 치료(Treatment)

치료사가 클라이언트의 건강과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음악적 경험, 특정 기법을 적용하는 치료의 한부분임

주로 사용하는 기법은 즉흥연주, 재창조의 경험, 작곡, 감상임

세션의 구성

충분한 훈련 과정을 수료한 치료사에 의해 진행되는 세션이어야 함

변화가 요구되는 대상이 필요함

음악 치료는 음악적 진단과 다른 전문적인 진단을 검토하여 설정된 목표를 가지고 체계적인 치료 단계를 설정하여 제공되는 하나의 중재 과정(intervention process)

음악이 중요한 요소임

 

(4) 평가(Evaluation)

치료사가 치료의 결과로 클라이언트가 변화되었는지를 결정하는 과정임

진단평가에 따라 다양한 기법으로 접근할 수 있음

4) 음악치료의 효과

(1) /소근육 운동의 향상

(2) 집중력 향상

(3) 신체인식의 발달

(4) 자기인식의 발달

(5) 사회적 기술의 발달

(6) 언어 및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발달

(7) 학문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발달

(8) 습관적인 행동을 진정시키거나 다른 방향으로 돌이거나 수용될 수 있는 행동으로의 유도

(9) 불안이나 짜증내는 것을 줄이고 과잉행동 감소

(10) 감각에 대한 개념을 일깨우고 감각운동과의 연결

 

2. 특수아에 대한 음악치료

1) 지적장애아동 음악치료

(1) 지적장애아동의 음악치료방법

방향

지능이 낮고 생활에 적응을 잘 하지 못 할 뿐만 아니라 정서적, 사회적으로도 곤란을 당하는 경우가 많음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지적장애아들에게 아름다운 음악을 들려주고 또 직접 불러 봄으로서 정서 순화를 도울 뿐 아니라 성취감을 느끼게 해줄 수 있음

지적장애 수준에 알맞게 기준을 정해 놓고 단계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좋음

 

지적장애아동의 가창지도

지적장애아(아동)은 일반적으로 다른 교과에 비하여 매우 열성적인 반응을 보임

가창력에 있어서 음역의 조정문제로 음폭과 음정의 정확성이 매우 빈약하나 노래를 통한 감각적인 자극과 기쁨의 감정과 그리고 정서적인 해방감의 맛은 정상에 비할 수 없음

언어지체 문제에 대한 언어발달을 자극하며, 그의 모든 관련 학습을 보다 쉽게 진행함에 도움을 줌

 

지적장애아동의 기악지도 및 치료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으로 많은 경험을 동시에 제공받게 되므로 상상력이나 표현력 및 창의력 등의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줌

다양한 악기의 연주 능력이 습득 되면 교회 종소리, 양철지붕 위에 떨어지는 빗방울 소리, 말발굽 소리, 참새소리 등을 교사의 지시에 따라 주어진 악기로 연주하게 하고 연계하여 신체적 표현도 병행하여 지도하는 것이 보다 쉽게 이해될 수 있음

 

리듬지도 및 치료

리듬은 반복적으로 훈련시키고 청각과 신체적 운동을 감각적으로 훈련시킬 수 있음

리듬 자체만으로도 일시적인 음악이 될 정도의 힘이 있으며, 서로 다른 문화나 개인의 영역을 넘어 관계를 형성시켜 주기도 함

타악기와 리듬악기의 연주를 교사의 지시에 따라 카드를 제시하면 시각적으로 확인한 후 악기로 표현하게 하는 방법을 교사와 아동이 바꾸어 가면서 카드를 만들어 지도함

 

감상지도 및 치료

청각기관을 통해 음악을 받아들이는 기능은 동일하지만 느낌이나 인지, 감상 능력 및 표현력이 정상아동에 비하여 상당히 뒤떨어짐

단조로운 멜로디와 이해가 쉽고 선이 뚜렷하며 곡의 감상 내용에서 초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을 끌어낼 수 있는 곳을 선택함

청음 식별력 활용 훈련

생활 주변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소리의 식별 훈련을 녹음기의 그림카드 등을 활용하여 훈련시킴

대조적인 두 곡을 선택하여 듣고 느낀 후 다른 점을 찾아내고 이해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학습, 즉 밝고 어둡거나, 크고 강하거나 부드럽고 약한 것, 슬프고 기쁜 것에서부터 크게 구별하여 지도하며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장조와 단조의 식별력까지 점차적으로 훈련시킴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음악 감상 프로그램은 이들이 감각기관을 통해 느낀 감정을 심리적, 정신적, 신체적 표현에서 기쁨과 감사와 아름다움과 편안함, 그리고 때로는 어머니의 품안과 같이 포근하고 아늑함을 향유할 수 있는 기쁨의 바탕을 길러줌

 

(2) 지적장애아동의 음악치료활동 치료계획

짧은 지속력과 집중력을 고려하여 한 시간에 세 개 내지 다섯 개 정도의 (시작하고 종결 짓는 활동을 제외하고) 다양한 종류의 음악활동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함

무엇보다 그들의 참여 동기를 활발히 유도할 수 있도록 재미있고 적극적인 활동들로 계획되어야 함

 

2) 자폐성장애아(아동) 음악치료

(1) 여러 학자들의 의견

Rimland(1964) : 자폐아들이 외부 사람들이나 사물에 대해 관심을 표명하지 않는데 비해 음악에 대해서는 상당한

흥미와 관심을 느끼며, 때로는 음악에 관해 뛰어난 자질을 보인다고 했음

Alvin(1978) : 자폐아가 추상적인 음악의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음악을 좋아함으로 구체적인

상황에서만 반응을 보이는 자폐아에게 음악을 적용시키는 것은 바람직하다도 하였음

김군자(1983) : 자폐아동 10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음악치료를 적용하여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 자폐아의 신체, 운동기능, 언어, 사회성 등의 측면에서 많은 향상이 나타났다고 보고하였음

Kanner : 음악에 대한 비상한 관심을 가지고 있음

노래 부르는 것이 보통 아이들과 다른 경향이 있음

높은 정확성으로 듣기에 익숙해진 파트(part)를 재생하는 보통 이상의 능력을 가지고 있음

 

(2) 자폐성장애아(아동) 음악치료 활동 치료계획

댄스음악

댄스 음악을 많이 선택한 이유는 강한 리듬을 가진 음악이 자폐아동에게는 더 잘 받아들여질

것이라는 것과 그들에게 접촉요법(dance therapy)이 좋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임

Mozart의 소품

Minuet Trio G장조(피아노)

Minuet F장조 (피아노)

V- iolin sonata D장조(바이올린과 피아노)

Allegro B 장조

 

음악치료 효과기대

음악의 리듬에 대해서 비상한 관심을 보이며, 곡의 리듬에 맞추어서 토막나무를 두들기는 반응을 여러 번 보일 것임

리듬에 맞추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음이 관찰될 것임

음악치료는 약물을 투여하지 않고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바탕으로 시행되어야 하고 또 연구되어야 함

 

정리

1. 음악치료의 환경, 도구, 과정, 그리고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2. 지적장애아동에 대한 음악치료 방법과 음악치료 활동 치료계획, 그리고 치료목표에 대해 살펴보았다.

3. 자폐성장애아동에 대한 음악치료 방법과 음악치료 활동 치료계획, 그리고 치료목표에 대해 살펴보았다.

 

참고

-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한유미 외. 학지사. 2008.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이지현 외. 공동체. 2010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