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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특수아상담] 미술치료의 기법

by 속마음 2024.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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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의 기법

 

목표

1. 진단 및 치료로서의 미술치료를 설명할 수 있다.

2. 특수아의 미술치료를 해석할 수 있다.

3. 집단미술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진단 및 치료로서의 미술치료

2. 특수아의 미술치료

3. 집단미술치료미술치료의 정의

 

1. 진단 및 치료로서의 미술치료

1) 진단 종류

(1) 진단을 위한 그림검사의 종류는 아주 다양하지만, 여기에서는 미술치료에서 많이 사용되는 그림을 통한 투사적 검사와 자유화 및 미술치료사들에 의해서 개발된 검사도구가 있음

(2) 미술치료사들이 개발한 진단은 치료초기에만 제한되지 않고, 작업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미술치료의 목적에 근거하여, 종합적 진단의 방법, 즉 초기진단, 중기와 후기진단을 위한 수단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음

(3) 투사적 검사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주제가 있는 검사

인물화 검사(Draw a Man Test), -나무-사람 검사(House-Tree-Person Test: H-T-P),

동적--나무-사람 검사(Kinetic-House-Tree-Person: K-H-T-P), 가족화(Draw-A-Family: DAF), 동적 가족화(Kinetic Family Drawing: KFD), 나무그림검사(Baum Test), 신체 이미지(Body Image),

빗속의 사람(A Person in the Rain)

(4) 주제가 없는 검사

그림보충검사, 자유화, 난화 등

 

2)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의 기법

(1) 진단적 도구로서의 미술

자유화에 의한 심리진단

제재나 방법을 내담자가 스스로 결정하여 그리게 하고, 색채사용, 선과 형태, 공간 이용과 공간적 형태, 공간 이용과 공간적 형태, 내용(부모, 형제, 자신, , 태양 등)을 분석함

 

과제화법

상상화 그리기

나무 그리기법

나무사람검사(HTP)

인물화 검사(DAP)

가족화와 동적가족화

 

 

(2) 치료도구로서의 미술

미술작업을 통해서 심리 상담이나 심리치료를 하는 것을 미술치료적 행위라고 할 수 있음

테두리법은 내담자에게 도화지를 제시하면서 환자가 보고 있을 때 용지에 테두리를 그어서 건네주는 방법 묘화를 자극하고, 공포를 줄일 수 있어 자아가 허약한 사람들에게 많이 사용되고 있음

Starter sheet 그림 그리는데 저항이 있거나 공포, 수줍음 등을 줄여서 그림 그리기를 자극하고, 촉진하는데 사용한다. 특수아동이나 정신질환자에게 모두 사용할 수 있음

종이에 치료사가 직접 잡지에서 얼굴 사진을 오려 붙여 주거나 그려줌

난화이야기법 :  난화법과 이야기 법을 종합하여 응용한 것이다. 심상의 형성이 중요하며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게 함

꼴라쥬기법 :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미술치료 기법으로 거부의 감소, 분노의 노출, 희망에 대한 상징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음 표현이 쉽고 그리는 것보다 정확한 감정전달이 우수하나 선택할 수 있는 사진 매체가 많아야 함 자기감정을 나타내기, 가족이나 친구에게 말하고 싶은 것, 타인에 대한 느낌표현, 문제의 예방 및 대책방법 등을 쉽게 표현할 수 있음

만다라 그리기 개별적인 작업 또는 생활 만다라를 그리게 한다. 크레용, 크레파스 등을 이용하거나 색종이도 사용할 수 있음 자유연상을 그려도 좋다. 그리고 나서 심상을 시로 써서 나타내기도 하며 색채를 사용하면 좋으며, 기억과 감정을 통합하는데 유용

 

2. 특수아의 미술치료

1) 특수아에게 미술교육이 갖는 의의

(1) 신체적 발달 촉진

(2) 정서적 안정감, 행복감, 자신감, 성취감

(3) 의사소통 능력과 언어발달

(4) 인지발달

(5) 사회성 발달

(6) 창의성 발달

 

2) 청각장애아동과 미술치료

(1) 중등도 이상의 청력손실을 가진 아동을 위한 성공적인 중재는 아동의 정서적인 안정과 부모의 정서적 안정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아주 중요함

(2) 고려할 점

아동의 이름을 부르면서 어깨를 두드리는 등 말하기 전에 아동의 주의를 끌어야 함

아동의 얼굴과 같은 높이로 자세를 낮추고, 30-40cm정도의 거리에서 아이의 눈을 주시하면서 말함

말하는 이의 얼굴이 잘 보이도록 밝은 쪽으로 향한 채 말함

의미를 전달하기 쉽게 몸짓이나 얼굴 표현을 사용함

텔레비전과 라디오를 끄거나, 주변 아이들을 조용히 시키는 등 주변 소음을 최대한 줄임

의사소통하는 동안 과도한 신체적 활동을 줄임

3) 지적장애아동과 미술치료

(1) 지적장애아동의 시지각 특성을 반드시 이해하고 아동의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천하는 것이 중요함

(2) 미술 표현의 특징

성장의 속도는 느리지만 정상적인 성장패턴을 보여줌

단조롭고 원시적인 형태를 가지지만 손의 운동기능은 이상 없음

형태나 주제의 고착적이고 반복적인 표현에 빠져있으며 실험적인 태도를 보여주지 못함

공간의 전체적인 특성을 보지 못하고 전체적 공간개념이 극히 결여되어 있는데, 이것은 주변

활동을 지각하는데 있어 좀 더 확대된 연상능력과 활력이 부족함을 말해줌

촉각적 형태의 경험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 , 표현공간에 있어서 자기의 신체를 기준으로 한 시각 중심임

입체적 표현에서 부분이 분해된 통일성 없는 부분적인 방법을 사용함

그림에서 공간 길이의 표현이 결여되어 있음

선화에 있어 강하고 시작과 끝이 불확실한 애매한 선 처리를 함

특정의 경험으로 동기화하면 형태를 감정적으로 과장, 누락, 왜곡함

색채를 지극히 감정적으로 사용함

촉각적이고 온통 감각적인 의식을 표현함

 

4) 자폐성장애아동과 미술치료

(1) 시지각 능력이나 인지능력이 어느 정도 있고 또는 계속적인 치료교육을 받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인 미술활동을 기대하기 어려운 아동이 많음

(2) 각 과제별 실시절차

사물구성 실시절차(행동형성법)

먼저 교사가 점토를 만들어 보임 아동이 그것을 보고 따라 만들도록 함 교사가 점토로 만든 것을 보고 그림 교사가 보고 그리는 행동을 아동이 그대로 따라함 언어지시로 점토로 사물을 만들도록 함 언어지시로 점토로 만든 사물의 그림을 그림

공간구성 : 사물구성 실시절차와 동일하나 사진을 찍어서 아동에게 보여주고 각 공간의 내용물을 점토로 만들어서 배치한 뒤 아동이 보고 그리도록 함

인물구성(얼굴사물구성 실시절차와 동일하나 남녀 상에 있어서는 남녀의 다양한 사진과 그림을 사용하여 보고 만들기, 보고그리기, 언어지시에 따라 스스로 그리기 순으로 진행

인물구성(몸통 및 전체상) : 인물구성(얼굴) 실시절차와 동일하나 인형을 모델로 사용하여 보고 만들기, 보고그리기, 언어지시에 따라 스스로 그리기 순으로 진행

주제화 구성 : 사진을 찍어서 아동에게 보여주고 그림을 그리게 함

가정에서 그 전날 또는 오기 직전에 있었던 일을 회상해서 그리게 함

 

3. 집단미술치료

1) 미술의 치유적 가능성

(1) 미술작품 제작이 만족스럽고 자신을 건강하게 하며 치유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집단 내의 미술작품 제작에도 특별한 장점들이 있음

(2) 집단 연구의 권위자인 정신의학자 어빙 얄롬(Irving Yalom)은 집단에서만 발견되는 치료적 요소들이 있다고 함

희망의 주입 (Installing Hope) § 집단미술치료는 집단 내에서의 이미지, 재료, 표현방법 등의 활동을 중심으로 지원과 나눔의 경험으로 지지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고 해결하도록 함

상호작용 (Interaction) § 집단미술치료는 미술작품 제작과정을 통해 작품에 대한 의견교환과 과제해결, 활동, 역할 등을 통해 구성원간의 결속력을 높임

보편성 (Universality) § 공통적인 상징, 이미지나 경험을 나누는 것은 미술치료 집단의 중요한 기능이며, 상호관심사의 교환과 대화를 통해 고립감을 감소시킴

카타르시스 (Catharsis)

우호적인 집단 안에서의 미술작업은 슬픔이나 상실에서 오는 불안, 공포, 우울함 등의 감정을 나누면서 표현하는 과정에 감정적 정화를 가능하게 함

이타심 (Altruism) 집단미술치료는 힘든 시기에 서로 돕는 것을 가능하게 함

이타주의는 도움을 받는 사람뿐 아니라, 도움을 주는 사람에게도 치유적인 요소를 가능하게 함

집단미술치료는 구성원들이 긍정적이고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창조적 활동들을 제공하여 집단 구성원간의 교류와 지원을 촉진시킴

 

2) 가치

(1)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그리고 각자 자신의 수준에서 활동을 즐길 수 있음

(2) 미술은 의사소통의 또 다른 방법이다. 특히 언어적으로 표현하기 힘든 부분에 대한 자신만의 표현이 가능하고 이는 타인들과의 경험적 공유를 가능하게 함

(3) 미술은 창의성을 촉진한다.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표현방법을 지속적으로 탐색하게 됨

(4) 미술은 무의식과 환상에 대한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미술이라는 매체는 가시적인 대상과 경험뿐 아니라 감정과 느낌, 환상과 같은 개인적인 주제를 표면화할 수 있도록 하며, 미술표현이라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개인 노출에 대한 부담감을 감소시킴

(5) 미술작품은 장기적인 보관이 가능하므로 시간상의 경과에 따라 변화된 사고의 흐름을 탐색할 수 있음

(6) 미술은 활동 그 자체로서 흥미롭고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음

 

정리

1. 진단을 위한 그림검사의 종류와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 기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2. 특수아에게 미술교육이 갖는 의의를 살펴보았다.

3. 청각장애아동, 지적장애아동, 그리고 자폐성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대해 살펴보았다.

4. 집단미술치료의 치유적 가능성과 가치에 대해 살펴보았다.

 

참고

-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한유미 외. 학지사. 2008.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이지현 외. 공동체.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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