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 가족지원
목표
1. 영아와 가족을 위한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IFSP)의 구성요소를 나열할 수 있다.
2. 특수아 가족지원 프로그램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IFSP)의 이해
2. 특수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1.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IFSP)의 이해
1) 개념
(1) 발달지체 영·유아들과 그 가족들에게 제공되는 부모와 함께 하는 조기교육 서비스를 기록하기 위해 개발된 문서의 이름임
부모와 함께 하는 조기교육 팀이 아동 프로그램의 성공에 결정적인 서비스, 활동, 방책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가이드로 이용하게 될 서면으로 된 기록임
(2)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장애 위험에 놓인 신생아 및 영아에게 조기에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그들의 가족을 지원하기 위하여 수립하는 계획임(특수교육학 용어사전)
장애아 가족에게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한 관점보다는 그들이 지니고 있는 자원을 활용한다는 측면이 강조되고 있음
(3) 각 장애 영유아와 그 가족들은 독특한 요구에 대한 다학문적 사정과 그러한 요구에 부합하는 적절한 서비스의 확인, 부모나 보호자를 포함하는 다학문적 팀에 의해 개발된 성분화된 개별화 가족서비스를 받아야 함
2) 목표
(1) IFSP의 목표는 가족들의 목표를 이루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형식적·비형식적 방책을 찾아내고 체계화하는 것
(2) 0∼2세까지 장애유아의 교육에 있어서 부모와 가족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각 개별 가족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중재계획을 수립하는 것임
3) 구성요소
(1) 객관적 준거에 따라 영·유아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의사소통발달, 심리-사회·정서적 발달, 적응 발달의 현재수준
(2) 장애 영·유아의 발달촉진과 관련된 가족의 관심, 우선순위, 자원들
(3) 진전 상황을 결정하고, 목표나 서비스의 수정이 필요한지를 결정하기 위한 가족 및 아동의 주요 성취 목표와 준거, 절차, 시간계획 등의 진술
(4) 장애 영·유아와 그 자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특정 조기 중재 서비스의 빈도, 강도, 서비스 전달 방법
(5) 조기 중재 서비스가 적절하게 제공될 자연스러운 환경
(6) 서비스 개시일과 기대되는 지속 시간
(7) 계획의 실행 및 다른 기관이나 사람과의 조정에 책임질 영·유아 또는 가족과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전문성을 갖춘 서비스 조정자의 확인
(8) 학령기 프로그램에 대한 조기 중재서비스로부터 성공적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단계
4) 내용
(1) 영아의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성 및 정서, 적응 행동 발달의 현행 수준,
(2) 가족의 자원, 우선순위, 관심,
(3) 성취의 진도를 진단하는 데 필요한 기준, 절차, 시간,
(4) 영아 및 그 가족의 독특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조기 개입 서비스,
(5) 서비스의 시작일과 예상되는 기간,
(6) 서비스 책임자의 이름,
(7) 조기 개입 서비스가 제공될 자연적 환경에 대한 서술이나 서비스가 자연적 환경에서 제공되지 않는 경우 그 당위성에 대한 설명,
(8) 장애를 지닌 영아의 유아 프로그램으로의 전환 지원 계획.
5) 과정
(1) 첫 번째 만남과 적격성을 위한 선별임
초기 중재 서비스에 아동이 위탁되었을 때, 평가는 서비스에서 아동의 적격성을 결정하는데 사용
적격성 평가는 각각의 발달 지체 정의로 구성되어져야 하며, 평가 계획은 다섯 개의 발달 영역에서의 아동 상태를 결정하기 위해 가족과 함께 전개되어야 함
(2) 가족의 관심, 가족의 우선순위, 가족 지원, 아동의 강점과 요구에 관한 평가임
(3) 서비스 계획 문서의 전개임
일반적으로 모임은 최초 IFSP 문서를 전개시키는데 있어 소개된 지 45일 내에 가족에게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이루어져야 함
진행 중인 서비스의 코디네이터는 만남에서 선정되어져야 함
(4) 실행과 감독으로 적격한 아동과 가족을 위한 서비스는 IFSP 만남 후에 가능한 빨리 이루어져야 함
서비스 코디네이터는 초기 중재 서비스의 전달 시기를 조정·촉진·감독할 책임이 있음
필요조건은 매번 6개월마다 갱신되기 위해 요구되어지고 만일 가족이 그것을 요청하면 더 빈번할 수 있다. 부가적으로 IFSP의 모든 평가는 1년을 기초로 실행되어짐
2. 특수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1) 가족캠프
(1) 장애유아를 자녀로 둔 가족 간의 화합을 도모하여 결속력을 강화하고 상호 이해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음
(2) 계획 시 유의점
부부, 형제, 가족이라는 점을 유념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함
장소 섭외 시 거리 고려하여야 함
사전 캠프 프로그램 기획 및 연구부터 시작하여 참가자들에 대한 이해, 교사 간의 캠프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및 공유, 정확한 업무 분담 및 역할이 분명하게 이루어져야 함
2) 부모 자조 모임
(1) 장애유아를 자녀로 둔 부모들이 모여 장애 자녀에 대한 양육방법, 가족 내 고민 등을 자발적으로 함께 해결해 나가는 장을 마련하는 기회로 만든 모임임
(2) 부모자조모임은 타 단체나 기관 등의 제약을 받아서는 안 됨
3) 비장애 형제자매 프로그램(미술치료, 미술활동, 음악활동 등)
(1) 장애 형제를 가진 비장애 형제들 간의 공감을 형성하고 자신의 가정만이 장애 형제를 두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이해해 나가는 프로그램임
(2)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교육을 통해 형제자매 간의 우애를 더욱 돈독히 할 수 있음
4) 가족 나들이
(1) 장애 자녀를 둔 가정의 가족들이 정해진 장소에 함께 가는 것을 의미함
(2) 가까운 공원이나 산 등을 활용한 나들이를 진행함
5) 장애유아 생활훈련
(1) 캠프와 비슷한 의미가 있어 보이지만, 장애유아가 시설이나 기관에서 하룻밤을 자는 동안, 남은 가족들은 함께할 수 다양한 체험을 하는 것임
(2) 장애유아들은 한 곳에 모여 안전하고 즐거운 생활을 함
(3) 가족들에게 잠시나마 휴식을 주는 데 의의가 있음
6) 조부모 프로그램
(1) 조부모가 손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손자녀에 대해 안전, 보호, 그리고 사랑에 대한 감정 제공
가족 역사에 대한 정보 제공
조부모의 손자녀 사이의 특별한 유대관계 형성
손자녀의 조기 발달에 대한 자극
손자녀의 인지적, 학문적 발달에 대한 증진 등
(2) 특수아 조부모의 양육과 교육의 참여 증진을 위한 제언
첫째, 특수아의 장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둘째, 특수아의 교육 및 치료를 위한 계획, 활동, 평가에 참여하도록 한다.
셋째, 교사, 치료사와 조부모 사이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킨다.
넷째, 조부모 자조 모임을 제공한다.
정리
1.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의 개념, 목표, 구성요소, 내용, 그리고 과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2. 특수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으로 가족캠프, 부모자조모임, 비장애 형제자매 프로그램, 가족 나들이, 장애유아 생활훈련, 조부모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았다.
참고
-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한유미 외. 학지사. 2008.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이지현 외. 공동체.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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