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의 이해
목표
1. 미술치료의 정의를 서술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의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3. 미술치료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다.
내용
1. 미술치료의 정의
2. 미술치료의 특성
3. 미술치료의 특징
1. 미술치료의 정의
1) 미술치료의 개념
(1) 미술치료는 창작 활동을 통해 개인을 보다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성숙한 상태로 이끌어가는 좋은 치료방법의 하나임
(2) 개인이 가지고 있는 증상을 경감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아동의 이야기를 성실히 들어주면서 적절한 창작 방법을 활용하여 증상을 치유하거나 경감되도록 유도하는 것, 전인격적인 개인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 정신성장과정을 촉진하게 도와주는 것, 보다 건전한 성격으로 전환하도록 도와주는 것, 남의 감정에 대한 이해심이 증진되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함
(3) 여러 장르의 예술과 현대 심리치료가 합쳐져서 이루어지는 심리치료법임
(4) 미술치료는 창작 활동과 심리학이 접목을 이룬 예술치료의 한 부분으로서, 미술과 교육, 심리학, 특수교육 및 정신의학이 결합되어있음
예술치료의 뿌리는 정신분석이론에 두고 있으며, Freud, Jung, 그리고 Naumberg를 거쳐 Rubin에 이르기까지 발전되어 왔음
2) 미술치료의 학자별 정의
(1) 루빈(Rubin)
누가 나에게 미술치료의 모습이 어떤 것이냐고 묻는다면, 미술은 사람을 이해(평가)하고 도움(치료)을 주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면을 가진 보석 같은 것이라고 대답함
미술+치료=?
미술치료는 미술과 치료가 결합된 평형상태임
(2) 말키오디(Malchiodi)
미술치료의 미술은 강력한 의사소통 도구다. 미술표현은 언어로 표현하기에는 부적절한 생각과 느낌을 시각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임이 널리 인식되고 있음
심리치료와 상담에 널리 적용되어 온 미술을 통한 창의적 활동은 이것이 또 다른 언어일 뿐 아니라 모든 연령층의 내담자를 도울 수 있는 미술활동 자체의 본질적 잠재력이 있기 때문임
미술을 통하여 정서와 믿음을 알아볼 수 있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고, 개인의 웰빙을 증대시킨다.
(3) Naumberg는 Freud의 정신분석학이론을 기초로 그림을 통해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여 미술치료를 발전시켰음
Naumberg는 미술치료란 개인이 자유롭게 그림을 표현하면서 자유로움을 느끼고 무의식의 의식화와 창작을 통해 상징을 발견하는 것이 치료적인 요소라고 하였음
미술치료의 역동적 심리접근 방법으로 알려져 있음
2. 아동미술의 특성
1) 아동미술의 표현 특징
(1) 일반적으로 아동들은 각각 타고난 성격, 재능, 자라난 환경이 다르고 또한 연령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 그림의 표현이 다를 수 있음
(2) 다양한 아동들의 미술 표현 방식에서 공통된 특징이 있으며, 미술치료는 이를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함
(3) 아동들의 일반적인 특징을 기본으로 비교, 관찰함으로써 아동에 대한 세밀한 연구가 가능하며 아동의 심리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2) 아동미술의 연령별 표현 특징
(1) 난화적 표현: 2~4,5세
(2) 미분화된 상태의 표현: 원의 의미
(3) 평면적 이차원의 표현: 5~7세 크기와 원근은 무시됨
(4) 투시적 표현: x-ray식으로 내용이 중시됨
(5) 열거식, 회전식 표현: 관심 있는 것이나 자기 경험의 열거
(6) 동시적 표현: 동위성 현상(fronatality)
(7) 의인화 표현: 애니미즘, 이집트 벽화 등
3) 아동미술의 발달단계
(1) 난화기
아동의 나이 약 2~4세 사이에 보여주는 아무렇게나 그리거나 긁적거리고 마구 그리는 첫 시도 기간을 의미함
유아 초기의 그림은 잃게 자신의 근육 운동 지각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상상하고 상징화하여 그려내는 단계
성인들의 강요에 의하기 보다는 스스로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좋음
색채보다는 선과 형태를 중심으로 크레파스, 찰흙, 물감, 핑거페인팅, 색종이, 파지 등의 다양한 재료를 통해 아동의 욕구를 만족하면서 바람직한 성장을 돕도록 하는 것이 좋음
(2) 난도식기
아동의 나이 약 4~7세 사이의 아동들이 보여주는 의식적이고 통제적으로 현태를 표현하는 양식을 의미함
공간인식이 어는 정도 가능하여 특정한 물체를 그리려 하여, 그림 속에서 물체를 적절하게 배열하면서 색칠하기를 즐김
언어를 이용하여 자신이 그린 그림의 상황을 설명함으로 자신의 의도를 나타내려함
객관성이 부족하고 자기중심적이다. 자기에게 흥미 있는 것만 받아들이려 함
크레용, 찰흙, 색연필, 색종이 등이 많이 사용되며, 흡수력이 있는 종이와 농도가 짙은 물감의 사용이 도움이 됨
(3) 도식기
아동의 나이 약 7~9세 사이의 아동이 특정한 대상을 구체적으로 개념을 갖고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단계임
꽃, 하늘, 땅, 사람, 나무 등 특정한 대상 각각에 대한 도식을 발달시켜 이러한 도식을 그림에 반복해서 표현함
중요한 부분은 강조되지만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생략되어 표현되며, 정서적으로 의미 있는 부분의 형태는 변화되기도 함
수채화 물감 보다는 포스터물감이나 찰흙 같은 것으로 표현하는 방법이 도움이 됨
마치 x-ray처럼 물체의 내부와 외부를 표현하기도 함
(4) 또래집단기
아동의 나이 약9~11세 정도가 이에 해당됨
또래 집단의 구성원으로서의 자기 존재, 타인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는 시기로 사회적 독립심이 발달함
도식기에서 사용하던 고정된 도식의 표현에서 벗어나 특징 있는 다른 표현 방법을 모색하고, 사물과 환경에서의 미묘한 차이를 인식하고 표현하게 됨
사실적인 표현을 중시하면서 사물의 표현도 보다 더 객관적이고 세밀해지며 농도의 정도도 달라짐
아동의 경험을 확대시켜 주면서 다양한 재료를 통해 색과 세밀한 표현을 하도록 발달시킬 수 있으며, 협동 작업이 가능하게 되도록 지도하는 것이 도움이 됨
(5) 의사실기(The psseudo-naturdlistic stage)
나이는 약 11~13세 정도,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생으로의 전이과정과 청소년기에 접근하는 시기에 해당됨
논리적 사고가 견고해지면서 구체적인 사물과 사실로부터 추상적이고 형식적인 조작까지 가능하게 발달하고, 자신의 내면세계, 외부세계, 미래, 가치, 및 사상 등으로 관심이 확대되는 시기임
시각적인 자극을 선호하고 이에 반응하는 아동과 정서적 경험을 선호하여 주관적인 해석에 관심을 갖는 아동의 두 유형으로 나타남
아동이 어떤 유형인가에 따른 동기부여가 중요하며, 재료나 기법에 있어서 보다 더 다양해진다. 완성된 작품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시기가 됨
3. 미술치료의 특징
1) 미술교육과 미술치료의 비교
미술교육
목적 : 심미교육
교사의 계획된 주도
일반적 발달에 따른 목표
재료와 환경을 목표에 따라 결정
객관화된 평가
창의성과 인지적 성장 촉진
자아표현과 심리적 표출의 한 측면으로 이해하는 의미 있는 활동
미술치료
목적 : 치료
미술치료 참여자 개인의 주도
일반적 발달이 무시
재료와 환경은 개인에 문제에 따라 결정
개인차에 따라 목표를 달리 설정
주관적 경험이 우선
내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갈등사항의 감정을 방출, 표현하는 과정을 가지도록 유도
2) 왜 미술치료인가
(1) 미술은 한 개인의 모든 것을 포함한다.
(2) 우리 생각의 많은 부분이 시각적이다. 마음속에 암호화된 많은 것이 이미지의 형식임
(3) 기억은 언어 이전의 상태에 있거나 금지된 내용일 수 있다.
(4) 어두운 면이 미술로 더 쉽게 표현된다.
(5) 미술은 독특한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미술은 말로는 불가능한 표현들을 할 수 있으며, 동일한 그림 공간에 다른 시간들과 장소들을 표현할 수 있음
(6) 미술작품은 도움이 되는 존재다. 미술작품은 환자와 치료사를 연결하는 다리역할을 하며 둘 사이에서 변화와 교류 매체로 작용한다. 자체로 타자로서의 역할 때문에 미술은 자의식을 감소시키고 자기 반영을 증가시키는 모순되는 작용
(7) 미술은 유연하고 용도가 넓다. 미술은 모든 연령의 사람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고, 어디서나 가능함
(8) 미술은 정상인들을 위한 심리치료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언어를 사용하는 심리치료보다 사람들에게 방어를 적게 하면서 미술의 치료적인 이점을 줄 수 있음
(9) 창작과정은 배우는 경험이 될 수 있다. 미술은 삶의 경험과 동등한 것들을 창작함으로써 인간의 경험의 폭을 넓히는 방법임 마음대로 경험을 선택하고, 바꾸고, 되풀이 할 수 있는 영역임
(10) 자연스러운 만족감을 가져다주는 미술이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창작은 안전하게 승화하는 수단이 되며, 창작의 감각적이고 정신적인 즐거움은 심오하며, 충만한 삶을 넉넉하게 하고 어두운 면을 밝히고 있다. 울먼이 말한 것처럼 미술은 내면과 외면세계가 만나는 장임
3) 미술치료의 장점
(1) 미술은 심상의 표현으로, 꿈이나 환상, 경험이 말로 해석되기 보다는 심상으로 그려진다. 그리고 심상의 표출을 자극하는 매체를 통해 창조적 과정으로 나감
(2) 미술은 사람의 방어 자세를 감소시킴
(3) 치료자는 내면의 심상을 파악할 수 있게 함
(4) 미술은 시각적 자극과 손을 이용한 자료가 아동으로부터 직접 얻어진다. 사람의 방어 자세를 감소시킴
(5) 아동의 감정이나 사고가 구체화되어 나타나므로 아동 자신의 실체를 확인하게 됨
(6) 만들어진 작품은 보관이 가능하며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하여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음
(7) 자신의 작품의 변화를 통해 치료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됨
(8) 미술은 공간적인 의사소통으로 시간과 언어규칙을 벗어나 경험의 단면을 설명하고 있음
(9)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인 에너지를 유발한다. 개인의 심리적인 에너지의 유통과 창조적 에너지의 발산을 유도함
4) 미술치료의 능력과 치료효과
(1) 미술치료의 능력
교사나 부모, 상담가 누구든지 우선 치료자로서의 이성을 지닌 사람-건강한 인간관계를 맺는 사람으로부터 출발함
(2) 치료효과
정서적으로 위축되고 불안하며,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들은 위축에서 벗어나고 자신감을 갖게 되며 원활한 자기표현
공격적이고 화를 많이 내며 조절이 안 되는 아동들은 정서가 안정되고 침착해지며 분노가 완화되어 타인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됨
산만하고 충동적이며 학교에 적응이 안 되는 아동들은 산만성이 감소되고 집중력이 증가되어 학교적응이 쉬워지고 학업성적의 향상
발달이 늦은 아동들은 발달이 늦은 원인을 파악해 여러 가지 적절한 치료적 도움을 주어 발달이 촉진되며 전반적인 기능 수준 향상
아동의 놀이치료를 통한 치료적 경험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부모 상담과 지도를 통해 지지적인 부모자녀관계 형성
정리
1. 미술치료의 개념과 다양한 학자별 정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2. 아동미술의 표현 특징, 연령별 표현 특징, 그리고 발달단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3. 미술교육과 미술치료의 차이점과 미술치료를 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다.
4. 미술치료의 장점, 능력, 그리고 치료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참고
-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한유미 외. 학지사. 2008.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이지현 외. 공동체.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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