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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특수아 상담] 정서 · 행동장애아동 상담

by 속마음 2024.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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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 · 행동장애아동 상담

 

목표

1. 정서 · 행동장애의 유형을 비교할 수 있다.

2. 정서 · 행동장애의 진단 및 평가를 요약할 수 있다.

3. 정서 · 행동장애아동 상담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정서 · 행동장애아동의 약물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정서 · 행동장애의 유형

2. 정서 · 행동장애의 진단 및 평가

3. 정서 · 행동장애아동 상담

4. 정서 · 행동장애아동의 약물치료

 

1. 정서 · 행동장애의 유형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유아기와 학령기인 12세 이전에 많이 나타나며, 또래의 다른 아동보다 더 심한 주의력 결핍이 지속되거나, 과잉행동, 충동적인 행동의 특성으로 학교와 가정에서의 생활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장애

특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2) 품행장애

(1) 다른 사람의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하는 장애로서 위협이나 협박, 방화, 무단침입과 같은 심한 공격적 행동과 늦은 귀가시간, 가출, 무단결석과 같은 사회적 규범과 규칙을 위반 등의 반사회적 행동 특성

(2) 지속적으로 과잉, 충동, 부주의 행동이 보이고, 반사회적인 행동의 또래와 자주 어울리는 경우에는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적으로 품행장애를 가질 수 있음.

 

3) 적대적 반항장애 : 심한 공격성은 보이지 않지만 성인과의 관계에서 지속적이고 자주 반항하거나 적대적인 태도로 일관

4) 불안장애

(1) 유형

분리불안장애 : 부모 또는 특정 대상이나 집으로부터의 분리에 대해 지나치게 불안을 느낌

공황장애 : 높은 강도의 불안과 공포가 두통이나 현기증, 발한과 같은 증상과 함께 복합적으로 나타남

사회적 불안장애 :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에게 관찰되는 자신에 대한 두려움을 지속적으로 나타남

범불안장애 : 아무런 근거도 없이 통제할 수 없는 막연한 불안감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 과거에 있었던 치명적인 사건이나 사고의 기억으로 지속적인 불안해함

 

(2) 불안장애의 원인

기질이나 유전

신체생리학적 요인

불안장애아동을 둘러싼 환경에서 스트레스 등의 위험 요인

과거의 경험이나 특정한 행동의 학습에 따른 행동주의적 원인

인지적 오류로 인한 비현실적인 지각 등이 상호작용하며 발생

 

(3) 불안장애의 특성

열등감, 무능감, 불안과 두려움, 사랑받지 못한다는 느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의 부정적인 정서가 충동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 등 과민한 반응

 

5) 우울장애와 양극성장애

(1) 우울장애

우울장애는 파괴적 기분조절장애, 주요우울장애, 지속적 우울장애를 포함

모든 생활이 우울한 기분으로 일관된 슬픔, 공허감, 초조함의 공통적 특성

자살 의욕, 염세감, 자책감과 절망감의 병리현상

주요우울장애는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2배 이상 나타남

우울장애의 출현율은 15세 이전까지는 성별에 따른 차이가 거의 없으나 15세 이후에는 여성이 남성의 2배의 출현율을 보임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을수록 우울장애의 발생률이 높음

 

(2) 양극성장애

우울증과 조증이 반복되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주는 장애

 

2. 정서 · 행동장애의 진단 및 평가

1) 판별 절차

(1) 다중 관문모델(Walker)의 선별도구

- 장점

모든 아동 주의 깊게 살펴봄

위축아동까지 고려

교사판단 활용

포괄적이며 효율적

- 지침

비차별적 검사

부모참여

복합준거와 팀 결정

검사의 타당성

 

2) 영역별 판별도구

- 심리정서평가

우울증검사

불안 및 기타

투사법

자아보고 : 피어스해리스 아동용자아개념검사, 자기지각 검사, 다면적 인성검사(MMPI)

투사법 : 평정척도, 투사적검사, 인성검사, CAT, 로르샤하

- 문제행동평가

K-CBCL(아동 청소년 행동검목표)-> 선별검사 도구임!! 사회능력척도

문제행동증후군척도

- 사회성평가

교우관계사정: 또래지명법, 평정척도법, 또래행동기술법

사회적평정척도: 사회적상호작용,

사회적응행동검사, 사회성숙도, 적응행동검사(KISE-SAB)

 

3. 정서 · 행동장애아동 상담

1) 행동주의 모델

(1) 응용행동분석

행동주의 모델에서는 정서 · 행동장애아동 지도를 위해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를 적용한 전략뿐 아니라 문제행동의 발생 상황과 관련된 선행사건(Antecedents: A), 행동(Behavior: B), 후속 결과(Consequences: C)를 조사하는 ABC 모델 사용

일반적으로 목표 설정, 문제행동의 기능평가, 학습목표의 과제분석, 계획, 교수 실시, 아동의 성취평가의 절차 포함

(2) 사회성 기술훈련

학령기 정서 · 행동장애아동에게 사용하며, 아동의 긍정적인 사회적 능력의 기술지도에는 자기소개하기, 참여하기, 칭찬하기, 협력하기, 공유하기, 차례 지키기 등. 사회성 기술훈련은 적응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직접적이고 계획적인 교수방법

설명, 모델링, 역할놀이 혹은 시연, 정적 강화, 행동 계약, 토큰 강화, 인정하기 등을 사용함

문제행동인 다투기, 방해하기, 부적절한 이상한 행동하기 등의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차별 강화, 무시하기, , 타임아웃, 신체적 구속 등 사용

 

2) 인지주의 모델

(1) 모델링

대부분의 인지 중재는 일반적으로 모델링을 교수 도구로 많이 사용

인지적인 문제와 정서 · 행동적인 문제의 개선에 사용할 수 있음. 모델링을 이용한 인지 중재는 비디오와 역할극 등. 사회적인 문제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기교수, 인지적 문제해결, 대안적인 지각, 귀인, 신념의 지도와 같은 특수한 인지 중재와 함께 사용할 수 있음

 

(2) 사회적 문제해결 전략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사회적 적응과 독립적 기능의 기초 제공. 인지주의 모델에서는 문제해결 능력이 없다는 것은 내적 사고과정에의 결함으로 봄

사회적 문제해결 과정으로는 문제해결 방법을 설정하고 문제를 정의하며, 대안적인 해결 방안의 모색과 아동 자신의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아동은 자신이 선택한 해결방안을 수행하고 확인하는 과정 가짐

 

(3) 자기관리

인지주의적 관점의 행동수정은 왜곡된 부적응적 인지를 적응적 인지로 변화시키는 방법.

정서 · 행동장애아동이 자신이 변화시킬 수 없는 문제나 상황에서 스스로 인지적 충동성을 조절하고 합리적 정서 · 행동기술로 자신이 당면한 문제나 상황을 변경하는 것이 목적

자기조절을 통해 자신의 사고가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자신의 사고를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함

 

3) 생태학적 모델

(1) 가족체계

성공적인 중재를 위해 아동과의 긍정적 상호작용에 부모의 협력적인 참여 필수

교사와 부모 간의 유대감을 강화하여 가족의 강점과 가족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지원 방안 모색

가정과 학교의 포괄적이며 일관성 있는 중재가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으로 학습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줌.

 

(2) 교육체계

정서 · 행동장애아동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은 최소 제한적 환경에서 제공되어야 함

교사는 생태학적 프로그램으로 필요한 학업, 행동과 사회적 기술을 교수

아동의 개별적인 특성을 인정하여 적절한 학업 및 사회적 기대, 프로그램 제공

 

(3) 사회적 체계

정서 · 행동장애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체계에는 사회복지, 소년원, 정신건강, 특수교육지원센터 등이 있음

사회적 서비스 관련기관뿐만 아니라 이용 가능한 심리적 지원체계와의 연계를 통하여

건강서비스, 가족계획 거주 서비스, 응급처치 등과 같은 다양하고 적절한 지원을 가족에게 제공하는 것

 

4) 심리역동적 모델

(1) 인간중심교육

사회에서 요구 받는 어려운 경험과 좌절을 경험하지 않는다면 인간의 본심은 선하고 자신의 잠재성을 긍정적으로 계발할 수 있다는 기본 개념

인간중심주의 이념을 근거로 하여 아동은 독립적이고 창의적으로 학습 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봄

 

(2) 현실치료

아동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선택하기 때문에 사고와 감정에 대해서도 책임이 있다는 점 강조

정서 · 행동장애아동은 사회의 규칙이나 법규를 이해하거나 수용하지 않고 부인하려 하는 특성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와의 관련성을 부인하며 자신의 어려움을 다른 사람이나 외부의 탓으로 돌리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현실은 아주 중요한 개념

 

(3) 정서교육

인지의 발달보다 느낌이나 태도, 가치, 대인관계와 아동의 참여를 우선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

교사는 자극의 역할, 촉진자, 지지자 그리고 관객의 역할

교사나 전문가가 정서 · 행동장애아동을 대상으로 드라마, 창작, 토론, 듣기 활동, 브레인스토밍 등의 활동을 통해 지도하며 가르치는 것을 포함

 

5) 신체생리적 모델

(1) 유전공학

인간의 게놈 프로젝트(genome project)를 통한 정보는 출생 전의 유전적 상담과 태아기 진단을 통해 장애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이용

유전적 치료에서 교사의 역할은 어떤 장애에 대해 알려진 것을 효과적인 교수법에 적용하는 것

(2) 약물치료

가장 널리 사용되어 온 중재방법으로 이는 정서 · 행동장애 자체에 대한 치료적 목적이 아니라 임상적 특징에 근거한 처방

 

4. 정서 · 행동장애아동의 약물치료

1)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심리약학의 보급

(1) 이전보다 더 많은 아동과 청소년들이 약물처방을 받고 있음

(2)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약물치료가 어떻게 유행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Hallfors, Fallon, 그리고 Watson은 조사를 하였음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는 아동이 약물을 복용할 가능성은 3배에 달했음

ADHD 아동 및 청소년이 가장 약물 복용이 많았음

다음은 양극성 장애나 정신분열증과 같은 정신병리증상을 가진 대상이고 품행장애 아동들이 가장 적은 약물을 받고 있었음

ADHD 대상이 먹는 약 리탈린은 교실에서의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지만 학업 수행 개선에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선 덜 확신적임

 

2)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들에게 처방되는 약물

(1) 항정신성 약물로 정서 · 행동장애아동에게 처방되는 약물에는 불안장애, 우울장애, 충동장애에 처방되는 항우울제인 프로작(prozac)과 클로미프라민(clomipramine), 주의집중 증가를 위한 각성제로 리탈린(ritalin) 등이 사용됨

(2) 통제된 임상연구가 없는 상황에서 최소한 교사들은 자신의 학생들이 어떤 약을 복용하는지, 행동과 인지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지 부작용은 없는지에 대해 알 필요가 있음

 

3) 음식믈 치료

음식 알레르기에 대한 생각과 Feingold 식이요법이 원인론의 한 부분으로 언급되었음

(1) Feingold 식이요법은 방부제 인공색소, 살리신산이 첨가된 음식물을 모두 배제하였는데 비록 ADHD 아동 중 어느 비율에서만 성공을 거두었으나, 대중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음

(2) 다른 연구자들은 Feingold 연구에 대해 표본에 의한 잘 설계된 연구이기 보다는 일화적 정보에 근거하고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한다고 지적하고 있음

 

4) 교사의 역할

(1) 신체생리학적 중재는 의사, 알레르기 전문가 , 신경학자 등의 전문가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교사는 전문가와의 연락을 중재하는 것에 제한됨

(2) 의사들이 대상 아동들에게 끼칠 영향을 정확히 예견할 수 없기 때문에 교실에서의 일화적인 그리고 체계적인 관찰을 모두 하는 것이 중요

(3) 교사들은 의료계에서 공인되지 않은 치료법에 대한 정보를 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함

 

정리

1. 정서 · 행동장애의 유형으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불안장애, 그리고 우울장애와 양극성장애에 대해 살펴보았다.

2. 정서 · 행동장애의 진단 및 평가와 관련하여 판별절차 및 영역별 판별도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3. 정서 · 행동장애아동의 상담 모델을 행동주의 모델, 인지주의 모델, 생태학적 모델, 심리역동적 모델, 그리고 신체생리적 모델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4. · 행동장애아동의 약물치료와 관련하여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심리약학의 보급,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들에게 처방되는 약물, 음식물 치료,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았다.

 

참고

-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한유미 외. 학지사. 2008.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이지현 외. 공동체.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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