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상담심리학] 내담자 이해

by 속마음 2024. 3. 27.
728x90
반응형
SMALL

내담자 이해

 

목표

1.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내담자 이해를 위해 파악해야 할 부분을 설명할 수 있다.

2. 관찰, 면접, 심리검사를 통해 전체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3. 상담에서 주로 활용하는 심리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내담자 이해를 위해 파악해야 할 부분

2. 내담자 평가 관찰, 면접, 심리검사

3. 심리검사의 활용

 

1. 내담자 이해를 위해 파악해야 할 부분 (문제->계기->배경->동기->환경->정신)

1) 내담자 이해의 중요성

상담 성과,

상담 초기에 주로 이루어지지만, 상담의 전체 과정을 통해 내담자를 더욱 이해해 나가야 효과적인 상담을 할 수 있음

내담자를 새롭게 이해함에 따라 상담목표를 수정, 보완해 나갈 수 있음

 

2) 도움을 청하는 이유 파악하기

주 호소 문제를 파악

상담을 오게 된 직접적인 동기 구체적 파악

현재 시점에서 상담 결심 계기 파악

예전에는 어떠했는지 살펴봄

현재 문제로 인해 내담자가 어떤 증상을 갖고 있는지 파악함

이것이 당신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3) 문제 발생 배경 파악하기

 

4) 상담 동기 평가하기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 해결 의지와 동기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

따라서 내담자의 상담 동기 정도를 확인 할 필요가 있음

비자발적 내담자는 상담 동기가 낮기 때문에 상담 동기를 강화하는 것 먼저 해야 함

 

5) 환경적 특성 파악하기

가정환경 : 원가족(family of origin) 탐색

기타환경 : 또래, 학교, 직업환경, 지역사회 환경 탐색

환경 파악시 내담자의 변화에 도움이 되는 인적, 물적 자원도 파악함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회체계를 파악하고 연결시킴

새로운 지원 그룹을 발굴해서 연결 시켜 주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음

 

6) 정신상태를 평가함

전체적인 모습을 살펴봄

현실 조망 능력을 파악

주로 느끼고 호소하는 감정/기분을 살펴봄

사고(생각)의 내용과 사고과정을 살펴봄

지적 능력을 파악함

자신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파악함

통찰 기능과 판단력에 대해서 살펴봄

약물 남용 및 중독 여부를 살펴봄

자신이나 타인을 해칠 위험이 있는지 확인함

 

7) 내담자의 장점을 파악함

상담은 내담자가 스스로 변화를 만들어 나가도록 돕는 과정임

따라서 내담자가 스스로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힘이 필요함

내담자의 장점을 파악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할 힘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중요함

상담자는 내담자의 장점(자원과 강점)을 파악하고, 그것을 문제 상황에 적용하게 함

 

2. 내담자 평가 관찰, 면접, 심리검사

1) 내담자 평가의 중요성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차원에서 내담자를 평가하는 것이 필요함

내담자의 심리평가는 상담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줌

심리평가는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 자신을 탐색하도록 촉진시킴

심리평가는 상담을 진행할 때 필요한 적절한 상담기법을 선정하도록 도와줌

심리평가는 상담 결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됨

 

2) 심리평가 방법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한 내담자의 심리평가는 심리검사만으로는 부족함

종합적인 차원에서 심리를 이해해야 함

이를 위해 관찰, 면접, 심리검사를 사용함

관찰: 행동관찰

면접: 내담자, 내담자 주변의 중요한 사람들

심리검사: 표준화된 검사를 실시한다.

관찰, 면접, 심리검사 결과를 통하여 종합적인 차원에서 심리를 평가함

 

3. 심리검사의 활용

1) 심리검사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특성을 양적, 질적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일련의 절차

심리검사 결과는 한 인간을 이해할 때 대략적인 판단의 자료로 활용될 뿐 절대적인 의미를 부여해서는 안됨

2) 심리검사로 측정하는 것

인지 상태, 정서 상태, 동기 수준 및 욕구 체계, 대인관계 양식

3) 심리검사의 종류

객관적 검사: 자기보고식 검사

MMPI, MBTI, 직업흥미, 적성검사, 지능검사 등

투사적 검사: 애매한 자극을 줄 때 반응을 보는 검사 방법

로샤, TAT, HTP, KFD, SCT

 

정리

1. 내담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상담 성과와 직결된다.

2. 상담자는 내담자의 현재 문제를 이해한다. 내담자의 현재 문제는 도움을 청하는 이유, 현재 문제 발생 배경, 상담 동기 평가, 환경적 특성, 정신상태 평가 및 내담자의 장점을 이해한다.

3. 상담자는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 심리평가를 실시한다. 심리검사는 정보를 제공해주고, 자기 탐색을 촉진하며, 적절한 상담기법의 선정 및 상담 결과를 평가해 주는 이점이 있다.

 

참고

-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4), 천성문 외. 학지사, 2021.

- 상담심리학, 이연수 외, 양서원. 2017.

- 상담심리학, 방기연, 교육과학사, 2020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