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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아동발달] 창의성 검사, 창의성 교육방법 및 장애요인 경감방법

by 속마음 2024.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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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 검사, 창의성 교육방법 및 장애요인 경감방법

 

목표

1. 창의성 측정과 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창의성 교육방법과 훈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요인을 경감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창의성 측정 및 검사

2. 창의력 교육방법 및 훈련

3. 장애요인 경감방법

 

1. 창의성 측정 및 검사

창의성과 지능의 상관은 .20, 평균 이하 지능은 높은 창의성 지닌 사람이 없음. 최소한도의 지능 요구됨. 평균 이상이 모두 높은 창의성 아님. 지능이 높다고 창의성이 높지 않음. 결국 창의성과 전통적 지능검사 점수는 분리된 능력임.

현재의 지능검사로는 창의성 측정 불가 만약 IQ 검사가 창의적 재능을 지닌 사람을 선별하기 위해 사용된다면, 상위 20%의 고창

의성 집단의 약 70%가 제외될 것(Getzels, & Jackson, 1962) 즉 영재아를 상위 1-5%로 선발시, 창의적 영재아는 누락될 수 있음. IQ 120-145는 잘 적응하나 상위수준은 좋은 교우관계 유지 못함.

 

1) Starkweather의 유아용 창의성 검사

Starkweather는 유아의 그림그리기를 비롯한 독창성 척도를 개발하여, 제작한 검사에는 비일상적인 용도말하기도형의 모양을 보고 생각나는 이름 말하기등이 포함됨

 

2) Torrance의 창의성 검사

Torrance(1974)는 그림검사와 언어검사를 개발하였으며 그 후에도 동작검사(1981)를 개발하여 유아들에게 적용하였음

1972년에 나온 토렌스의 창의력 검사는 그 대상이 5세에서 25세까지이며 현재 창의성 검사로 가장 널리 알려짐- 이 검사는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정교성을 측정함

검사 소요시간은 30~45분이며 집단검사가 가능함. 이 검사는 질문하기, 상상하기 등이 있음

유창성(반응총수), 융통성(다양한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 반응유목), 독창성(희귀한 반응수), 정교성.

 

3) 칠교판 창의성 검사

김상윤(1998)의 전통놀이기구인 칠교판(Tangram)을 이용한 간단한 창의성 검사법으로 칠교판은 정사각형을 7조각으로 나눈 것으로 큰 이등변 삼각형 2, 중간 크기의 이등변 삼각형 1, 작은 이등변 삼각형 2, 정사각형 1, 평행사변형 1개로 구성됨

- 일정한 모양을 끼워 맞추는 것과 새로운 모양을 구성하는 것이 있는데 창의성 검사는 후자의 활동을 재는 것임

 

4) 창의성 검사에 대한 질문

한편으로는, 창의성 검사는 일상의 창의성을 제대로 측정 못한다는 주장도 있음. 뛰어난 창의적 성취를 이룬 사람들의 창의성 검사 점수가 높지 않았음. 스턴버그는 그런 면에서, 창의성의 발현에는 인지적 측면, 성격, 동기, 환경적 상황들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설명함.

 

5) 창의성 사고의 과정(Wallas)

반드시 직선적인 단계 거치지는 않음. 준비기 - 자료 수집, 관찰, 문제의 타당성 검토, 원인 검토

부화기 - 외부적으론 진전 없으나 심사숙고하는 과정. 가설의 제기와 부정

영감기 아하!, 통찰, 창의적 산물의 도출

검증기 - 창의적 산물의 타당성 결정

정교화 - 가장 긴 시간을 요함. 아이디어의 수정, 다듬는 과정. 2. 창의력 교육방법 및 훈련

 

3. 장애요인 경감방법

- Von Oech(1983)는 그의 저서 ‘A On The Side Of The Head'에서 창의성을 저해하는 10가지 정신적 장애로 다음과 같다.

1) 오직 한 가지 정답만 있다고 생각한다.

사례: 강제 연상법 중 하나인 색다른 용도법활동 칫솔로 이 닦는 거 외 다르게 사용할 수 있는 기발한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그림: 칫솔). 1. 구두솔, 2. 구두주걱, 3. 머리빗, 4. 옷을 터는 솔, 5. 악기채, 6. 망치, 7. 효자손, 8. 젓가

, 9. 엄마 회초리, 10. 장난감

색다른 용도법을 처음 적용할 때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물을 이용하면 아동들에게 친근감을 주고 또 나름대로 재미있는 방법을 상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그것은 논리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사례: 임의의 강제 결합법

3) 규칙을 따라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규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지만 창의적인 발상을 하고 창의적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규칙에 도전할 줄 알아야 한다. 모든 규칙에 도전하라는 것은 아니며 비합법적이고, 비윤리적인 행동이 아닌 경우에 한해서 도전해야한다. 사례: 세탁기의 결점 열거법- 물이 많이 든다, 구김이 많다, 옷감이 손상될 수 있다, 전기량이 많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 소량의 빨래에 부적합하다, 자리를 많이 차지한다.

4) 현실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5) 모호함을 피하려고 한다.

6) 실수를 저지르는 일은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한다.

7) 놀이는 경박스러운 것이라고 여긴다.

8) 그것은 내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9) 어리석은 행동은 하지 말고 순응해야한다고 생각한다.

10) 나는 창의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 Von Oech는 이러한 정신적 장애를 없애고 여러 가지 답이 있을 수도 있고, 비논리적으로 생각해 보고, 반드시 순응하거나 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는 생각도 할 수 있고 실수를 할 수도 있는 모험심 등을 통해서 창의성을 저해하는 장애요인을 극복하라고 권하고 있다. 한국에서의 창의성 저해 요인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정, 학교의 교사, 부모의 인식전환 등이 필요하다.

 

정리

1. 토렌스의 창의성 검사: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정교성

2. 김상윤의 칠교판 창의성검사: 전통놀이감인 칠교판을 활용하여 다양한 것을 만들게 함

3. 10가지 창의성 장애 요인에 해당하는 생각: 한 가지만 정답, 논리적이어야, 규칙을 따라야, 현실적이어야, 모호함을 피해야, 실수는 잘못, 놀이는 경박한 것, 그것은 내 영역이 아님, 어리석은 행동을 하지 말아야, 나는 창의적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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