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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아동발달] 아동의 성의식 및 성정체감의 발달

by 속마음 2024.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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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성의식 및 성정체감의 발달

 

목표

1. 아동의 성고정관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의 성역할과 성정체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아동의 성고정관념의 발달

2. 아동의 성역할의 발달

3. 아동의 성정체감의 발달

 

1. 아동의 성고정관념의 발달

1) 성역할의 개념

- 우리가 속해 있는 사회는 성별에 따라 남성과 여성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특성을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성역할(gender-role)이라고 함

- 아동이 자신의 성별을 인식하고 자신의 성별에 적합한 동기, 가치, 행동을 획득해 가는 과정을 성 유형화(gender typing)라고 함

소녀: 친절, 애정적, 협동적, 복종적, 책임, 타인 요구에 민감한 표현적 역할기대

소년: 성취, 자신감, 지배적, 자기주장적, 독립적, 경쟁적인 도구적 역할기대

=> 산업화 사회: 부모가 남녀 모두에게 성취 강조

- 성 고정관념은 남성과 여성에게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특성들에 대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믿음을 의미함

- 성 고정관념이 일상적인 행동에 반영되어 나타난 경우 이를 성역할로 규정

 

2) 성역할 고정관념의 발달

- 아동은 자신의 성 정체감을 인식하는 시기부터 성 고정관념(gender stereotype)을 습득

하기 시작

* 2세 유아- 성 고정관념을 어느 정도 획득

* 23세 유아- 성 고정관념 수준이 더 높음

- 2세반 : 성역할 고정관념(남녀 인형 제시 후 놀이 예상

-여아는 인형놀이, 더 말을 많이 하고, 남아는 자동차 놀이를 많이 한다고 봄. 사진 속 성별을 정확히 구분 할 수 있을 때 성고정관념도 가장 많음.

- 3-7: 남녀에 따른 역할규준을 반드시 따라야 한다고 믿음. 성을 구분하며 항상성에 의문을 갖는 시기 -> 자아상 확립 위해 성역할 고정관념 준수 과도하게 믿음

* 학령전기와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의 아동들- 남녀에게 적합한 장난감, 활동, 성취영역 에 대해 더 잘 알게 됨

* 학령기 초기의 아동

- 자기 성의 긍정적 특성과 이성의 부정적 특성을 알게 되며, 특히 심리적 차원에서 남녀를 분명히 구분

- 8-9: 융통적, 덜 극단적 성역할 고정관념

- 성격 특성에 대한 1011세 아동의 성 고정관념은 거의 성인과 유사한 수준

- 이후 사춘기에 반대 성의 행동을 못 참음 - 성역할 따르라는 압력 증가, 성차 확대시키는 성 강화과정(이성의 관심을 끌기 위해 전통적인 성역할 규준을 따라야 한다는 믿음에서, 소년들은 더 남성적으로, 소녀들은 더 여성적인 면 강조)과 연관.

- 청년후기: 성정체감에 안정 느끼고 성역할 고정관념에 융통성이 생김.

 

2. 아동의 성역할의 발달

1) 성역할 발달이론

(1) 정신분석이론

- Freud(1933): 여성과 남성의 근원적인 차이는 남근기 동안 서로 다른 경험을 하기 때문이라고 주장

- 비판 : 성 유형화에 대한 Freud의 이론은 일부 측면에서 비판받고 있다.

* 아직 남녀의 해부학적 차이를 모르는 아동이 거세불안이나 남근선망을 경험한다고 확신하기는 어렵다.

* 처벌을 가하는 위협적인 아버지보다 다정하고 사려 깊은 아버지의 아들이 아버지를 더 강하게 동일시하여 남성다운 특성을 더 많이 보인다.

(2) 사회학습이론

- 아동의 성역할 발달이 부모의 직접적 지도와 관찰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성역할 발달이 촉진된다.

(3) 인지발달이론

- Kohlberg: 아동이 가지고 있는 성 정체감이란 자신에 대한 일종의 인지적 판단

* 아동은 일단 자신의 성별을 인식하고 나서 동성 모델을 선택적으로 주목하게 되고 이 모델을 동일시

* Kohlberg는 아동 스스로가 성별에 근거하여 자신이 남성(여성)임을 인식하는 것이 성역할 동일시의 가장 중요한 요인, 이러한 자아개념 인식이 성역할 동일시에 선행한다고 주장

 

(4) 성도식이론

* 성역할 개념의 획득 과정을 설명하는 정보처리 이론으로서 사회학습 이론과 인지 발달 이론의 요소가 결합된 이론

* 성 유형화가 아동의 인지 발달 수준이나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 동시에 성 도식화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고 주장

- 성도식화: 성 도식에 근거해서 자신에 관한 모든 정보를 부호화하고 조직화하는 전반적인 성향

- 성도식: 여성과 남성에 대한 체계화된 믿음과 기대를 의미

 

(5) 성역할 초월 이론

- Hefner와 동료들에 의해 제시된 성역할 발달의 세 단계

<성역할 초월 이론의 단계별 내용>

1단계 성역할 미분화 단계

이 단계의 아동은 아직 성역할이나 성 유형화 행동에 대해 분화된 개념을 형성하지 못하였다. 또한 생물학적 성에 따라 문화가 제한하는 행동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2단계 성역할 양극화 단계

이 단계에 있는 사람은 자신의 행동을 반드시 성역할 고정관념의 틀 속에 맞추려고 노력한다. 남성은 남성다운 역할을, 여성은 여성다운 역할을 엄격히 고수하고자 한다.

3단계 성역할 초월 단계

이 단계에 있는 사람은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탈피함으로써 상황에 적절하며 적응적인 행동이 가능하고, 성역할 규범에 얽매이지 않은 채 자신의 정서나 행동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2) 성차

Maccoby & Jacklin(1974) : 1500편 연구 검토,

언어적 능력: 여자. 여아가 일찍 언어적 기술 발달, 아동기 동안 읽기이해, 언어유창성

에서 일관되게 조금 더 우수. 20세부터 남녀간 차이 감소

시공간 능력: 남자. 그림 추론, 조작능력. 아동 중기에 남녀간 작은 차이. 차이는 평생 지속.

수학능력: 청소년 초기 남아가 산수추리 일관되게 조금 더 우수. 소녀는 계산 기술 우수, 복잡한 해결책략 요구되는 문제는 소년이 우수

공격성: 남자. 2세부터 차이 보임.

성유형 행동의 성차

명확한 성정체감 형성 훨씬 이전부터 장난감 선호의 성차 보임. (14-22개월: 남아 - 자동차, 트럭 / 여아 - 인형, 부드러운 장난감)

여러 문화에서 남성 성역할에 더 높은 사회적 지위 부여

남성이 성역할 행동의 사회적 압력 더 받음

-> 딸에겐 트럭 사줘도 아들에겐 인형 안 사줌(Snow , 1983) 남아: 성유형화된 장난감 선호 더 일찍 시작(2) 말괄량이는 수용해도 계집애같은 사내는 거부, 조롱

4-10: 사회의 성역할 규범 따름.

단 여아는 남아에 비해 반대 성 장난감, 활동에 관심 지속, 반대 성이길 바람. 청년초기: 사회적 규준의 여성적 역할 선호

최근 연구들에서 새로 발견된 성차

활동수준 : 남아

공포, 두려움, 위험감수 : 불확실한 상황에서 소녀가 더 불안, 더 조심, 위험 감수 꺼림.

발달적 취약성 : 임신부터 소년이 태내, 출산 스트레스, 질병에 신체적으로 더 취약. => 읽기장애, 언어장애, 과잉행동장애, 정신지체, 발달장애

정서적 민감성, 표현성 : 4-5세부터 여아가 영아에 더 관심, 반응. 부모도 딸과 정서, 정서적 사건 더 대화, 여성(소녀, 성인)은 정서 표현에 덜 저항, 자신의 정거를 더 깊고 강한 것으로 인식

순종성 : 소녀가 더 순종적. 강압적 고압적 요구보다 공손히 제안

=> 평균과 개인차의 차이 고려해야. ) 공격성 개인차의 5%만 성별이 설명.

성차가 실제는 매우 적으며, 시대에 따라 더 적어짐. 문화적 차이 : ) 과학적 훈련, 직업 기회 많은 이스라엘

-> 여성의 수학적 능력이 높아 남자보다 더 높기도. 차이점보다 유사점이 더 많음

 

3) 양성성

Bem: “성역할 고정관념의 틀에서 벗어나 한 문화에서 규정된 남성성, 여성성을 뛰어넘는 정신건강 개념을 발달시켜야 한다남성성과 여성성은 단일 차원의 양극이 아닌, 두 개의 분리된 차원임. 남성성, 여성성 모두 가질 수 있고 모두 높을 때 양성적 유형(30%) <-> 모두 낮으면 미분화. 동일한 사람이 남성적이면서 여성적이고, 도구적이면서 표현적이며, 자기주장적이면서 비주장적이고, 경쟁적이면서 비경쟁적인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음을 의미. 이러한 특성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표출됨

양성적 인간: 유연성, 높은 적응력. 특히 아동과 청소년은 더 높은 자아존중감, 인기, 적응. => 반대성 놀이, 가족이 함께 가사일 등 양성적 가족이 양성적 자녀 기름.

 

3. 아동의 성정체감의 발달

1) 성정체감(자신의 성과 성의 불변성 이해)의 발달

- 성 정체감(gender identity)은 아동이 남녀를 구분하고 자신의 성별을 인식함에 따라 발달

* 생후 6개월경의 아기: 목소리의 높낮이를 통해 남녀를 구분할 수 있음

* 생후 1년이 지난 아기: 사진을 보고 남녀를 구분할 수 있고, 목소리와 사진을 모두 고

려하여 남녀를 구분하기 시작

* 2~3세 유아: 엄마, 아빠, 여성, 남성처럼 성별에 적합한 명칭을 정확하게 사용하게 됨. 외적 특성으로 남성과 여성을 구분, 성별이 불변적 속성임을 인식하지는 못하지만 자신의 성별을 정확히 알고 있음

* 3-5: , 머리 바꾸면 성이 바뀌고 진정으로 원하면 다른 성이 된다고 생각

* 5~7세 아동: 물리적 양에 대한 보존 개념이 형성되는 57세 아동은 성 항상성 개념을 형성. 성의 불변성 이해

 

정리

1. 성역할: 우리가 속해 있는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특성을 규정한 것

2. 성 유형화(gender typing): 자신의 성별을 인식하고 자신의 성별에 적합한 동기, 가치, 행동을 획득해 가는 과정

3. 성정체감: 자신의 성과 성의 불변성을 이해하는 것

4. 양성성: 동일한 사람이 남성적이면서 여성적이고 도구적이면서 표현적이고 자기주장적 이면서 비주장적이고 경쟁적이면서 비경쟁적인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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