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 상담
목표
1. 생활지도의 개념과 생활지도의 목표를 알고 생활지도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생활지도
2. 생활지도의 목표
3. 생활지도의 내용
4. 생활지도의 활동
5. 생활지도의 기본 원리
6. 생활지도의 실천 원리
1.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① 어원적 의미 : 생활지도는 영어로 guidance인데 이 말은 ‘이끌어 주다, 안내하다, 지도하다’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② 일반적 의미 : 생활지도란 학생이 겪는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지도하기 위한 조직적 봉사활동을 의미한다.
2) 생활지도의 개념상의 특징
① 결과가 아니라 하나의 과정(process)이다.
② 개인의 발달을 돕는 조력(helping)이다.
③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④ 개인(individual)에게 관심을 갖는다.
⑤ 자율성을 기본원리로 한다.
⑥ 자기 자신과 환경과의 올바른 적응과 이해를 돕는다.
⑦ 전인적 발달에 역점을 두어야 하며, 처벌이나 제지보다는 성장을 돕는 적극적인 활동이어야 한다.
4) 생활지도의 발달
(1) 직업지도와 학업지도(초기)
① 생활지도 초기에는 직업지도와 학업지도가 강조되었다.
② 생활지도는 파슨즈(Parsons)가 1908년 보스톤시에 직업지도국을 설치하여 청소년 선도운동을 전개한 것이 최초이다.
(2) 정신위생의 도입(전환기)
① 1929년 경제공황 이후 직업생활에 대한 관심으로 생활지도에 커다란 변혁이 일어났다.
② 정신위생이나 사회적 적응능력이 직업생활을 성공시키는 중요한 요인임이 강조됨에 따라 정신위생이 생활지도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3) 집단지도의 중시(발전기)
① 1930년대 이후로 협동적 인간상이 요구되기 시작하였다. ②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종래의 생활지도의 주류가 개별지도 및 개별적인 상담방법을 사용한 데 반하여 집단적 지도방법이 강조되었다.
(4) 상담심리의 분리
①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상담심리학이 전문 과학으로 성립되었다.
② 생활지도의 일반기능으로부터 상담이 분리되어 생활지도가 전문화되었다.
2. 생활지도의 목표
1) 생활지도의 직접목표
① 학생이 자기 자신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② 학생이 자기 자신의 노력으로 자기능력과 흥미 기타 여러 가지 자질을 발견하여 그것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③ 학생이 수시로 당면하는 자신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기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④ 학생이 다양하고 복잡한 생활환경 속에서 스스로 현명하게 선택하고 적응할 수 있게 돕는다.
⑤ 학생이 자기가 속한 사회를 위하여 공헌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⑥ 학생이 신체적 · 지적 · 정서적 · 사회적으로 잘 조화되고 통합된 인생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⑦ 학생이 앞으로의 성장과 생활을 위하여 보다 건전하고 성숙된 적응을 할 수 있는 영구적인 기초를 구축하도록 돕는다. 생활지도의 핵심목표는 학생 각 개인의 자율적 성장을 돕는 것이다.
2) 생활지도의 간접목표
① 교사들이 학생들을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② 생활지도 프로그램은 교사들에게 체계적인 현직교육을 통하여 교사들로 하여금 학생의 문제와 행동을 진단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③ 학교계획을 세울 때 학생의 지도상황을 고려하여 특수문제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3. 생활지도의 내용
1) 학업지도: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는 오리엔테이션, 교육정보의 제공하고, 전공과목 · 특별활동의 선택 등을 위한 지도, 학습태도 및 학습방법의 지도, 진학 및 진로 지도, 학습부진아 · 우수아 지도 등이 있다.
2) 직업지도: 직업선택을 위한 적성과 흥미조사, 직업정보의 제공, 직업준비교육, 직업상담, 취업알선, 졸업 후의 추수지도 등이 있다.
3) 인성 지도: 정서문제, 성격문제, 욕구불만의 진단과 해석, 개인적 습관, 태도, 생활목표, 계획 그 밖에 개인적 적응문제 등에 대한 지도가 있다.
4) 사회성 지도: 교양, 도덕적 윤리관, 사회의 미풍양속, 관례에 대한 적응, 교우관계 · 이성문제 · 가족관계 등 바람직한 인간관계 발달 등에 대한 지도가 있다.
5) 건강지도: 신체적 · 정신적 건강과 공중위생의 이해, 안전교육, 정신위생 등에 대한 지도가 있다.
6) 여가지도: 여가의 적절한 이용, 적당한 여가활동의 선택, 여가활동의 숙련을 위한 지도가 있다.
7) 도덕성지도: 건전한 도덕관, 질서의식의 함양, 정의와 진실의 함양, 정서의 순화 지도 등이 있다.
8) 순결지도: 성교육 · 가족계획 · 인구문제 등에 관한 지도이다.
4. 생활지도의 활동
1) 조사활동(Inventory Service)
(1) 의미
① 학생조사활동이란 학생이해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수집하는 학생이해활동을 의미한다.
② 생활지도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로 학생의 요구 · 흥미 · 성장가능성 · 생활환경 등에 대한 이해를 위해 학생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활동이다.
(2) 조사영역
가정환경, 학업성취도, 학업적성, 지적 능력, 신체 및 정신건강, 교외 생활, 학습 및 직업 흥미, 특수능력, 성격, 장래의 희망과 계획 등이 포함된다.
(3) 유의사항(조사방법의 원칙)
① 객관적이고 신뢰도가 높은 조사가 되어야 한다.
② 생활지도의 목적에 합당한 것이어야 한다.
③ 다양한 방법과 기술을 활용해 충분한 정보를 활용해야 한다.
④ 조사결과를 정확하게 기록하고 보관하여 실제 지도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방법
각종 표준화검사,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평정법, 사회성 측정법, 투사법, 사례연구 등이 활용될 수 있다.
2) 정보활동(Information Service) (1) 의미
① 학생들이 당면한 여러 가지 문제해결과 적응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② 학생들에게 필요한 각종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 적응을 돕기 위한 활동이다.
(2) 영역
① 교육정보
교육활동에 관계되는 모든 정보를 제공해 준다. 교육과정 및 특별활동과 관계되는 정보, 장학금 · 학점 · 도서관 · 전공 및 부전공 · 휴학 · 복학 · 자격증 등에 관한 정보가 포함된다.
② 직업정보
직업의 선택이나 준비에 유용한 모든 자료를 말한다. 입사조건, 보수, 승진, 근로자의 수요의 공급 등에 관한 정보가 포함된다.
③ 개인적 · 사회적 정보
개인의 인성적 적응과 사회적 적응을 돕는 데 필요한 일종의 정보가 포함된다. 학생이 자신을 이해하고 인간 성장과 행동의 심리적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정신건강을 유지하여 원만하고 행복한 사회관계를 맺어갈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3) 정보제공 방법
정보제공실, 게시판, 정보제공지, 학교신문과 방송, 오리엔테이션, 학습회의 등을 통하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3) 상담활동(Counseling Service)
(1) 의미
① 상담활동은 상담자와 피상담자(내담자) 간의 상담과 면접기술을 통하여 행해지는 학생들의 자율성과 문제해결 과정이다.
② 학생들의 적절한 감정처리에 조력함으로써 정신건강을 향상시키고 적응을 돕는 활동이다.
③ 상담활동은 생활지도활동의 중핵적인 활동으로 생활지도의 목표와 일치하는 것이다.
(2) 상담활동의 성격
① 전문적 조력의 과정이다.
② 문제를 가진 학생(내담자)과 그를 돕는 사람(상담자)과의 1대1의 관계이다.
③ 언어적 수단에 의한 역동적 상호작용 과정이다.
④ 문제해결뿐만 아니라 인성의 성장과 통일을 도와주는 과정이다.
⑤ 학습의 과정이다
4) 정치(定置)활동(Placement Service) (1) 의미
정치활동이란 취업지도 · 진학지도 · 학과선택 지도 등에 있어 자신의 진로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자기 자신의 자리매김을 현명하게 하는 데 조력하는 활동이다.
(2) 영역
① 교육적 정치 : 교과목 선택, 계발활동과 부서의 선택, 과외활동, 상급학교 선택 등이 관련된다.
② 직업적 정치 : 진로선택, 직업선택, 부업알선 등이 관련된다.
5) 추수(追隨)활동(Follow-up Service)
(1) 의미
① 지도를 받은 학생들의 추후의 적응 상태를 보살피며 부작용에 대한 조력과 보다 나은 적응을 돕는 활동이다.
② 상담활동을 받은 학생들의 결과를 분석 · 평가하여 새로운 생활지도계획이나 전체적인 생활지도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가치 있는 자료로 활용되는 활동이다.
(2) 방법: 전화, 면접, 관찰, 질문지, 방문지도 등이 활용될 수 있다.
(3) 대상: 재학생, 퇴학생, 졸업생
5. 생활지도의 기본 원리
1) 개인 존중의 원리(수용의 원리)
① 생활지도는 기본적으로 이간의 존엄성을 인정하는 민주적 이념에서 출발한다.
② 한 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수용되어야 하며 인간적 존재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2) 자율성 존중의 원리
① 생활지도는 학생개인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는 조력과정이다.
② 학생의 문제해결에 있어서 학생 본인의 자율적인 능력과 태도를 강조한다. 3) 적응의 원리
① 생활지도는 개인의 생활에 대한 적응을 도와준다. ② 학생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적응을 강조한다. 4) 인간관계의 원리
① 생활지도는 태도나 가치관의 변화 등 정의적인 학습과 관련이 깊다. 이러한 정의적인 학습은 교사와 학생 간의 참다운 인간관계, 즉 감정이 교류하는 관계가 성립될 때 가능하다.
② 상담에 있어서 래포(허용적인 분위기, 온화한 분위기, 친밀감)조성이 필요한 이유가 이 원리에 기인한다.
5) 자아실현의 원리
① 생활지도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자아실현에 있다.
② 자아실현은 인간의 내적 동기를 인정하고 전인격적인 발달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6. 생활지도의 실천 원리
1) 계속성의 원리
2) 통합성의 원리(전인적 원리)
3) 균등의 원리
4) 과학성의 원리
5) 적극적 예방의 원리
6) 협동의 원리
.7) 조직의 원리
정리
1. 생활지도란 학생이 겪는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지도하기 위한 조직적 봉사활동을 의미한다.
2. 생활지도의 내용은 학업지도, 진로지도, 인성지도, 사회성지도, 건강지도, 여가지도 등이 있다.
3. 생활지도의 활동으로는 조사활동, 정보활동, 상담활동, 정치활동, 추수활동이 포함되어야 한다.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학] 특수학습자의 정의 (1) | 2024.02.15 |
---|---|
[교육심리학] 상담이론 (1) | 2024.02.15 |
[교육심리학] 행동수정의 감소방법 (1) | 2024.02.15 |
[교육심리학] 행동수정의 증강방법 (0) | 2024.02.15 |
[교육심리학] 적응기제의 이해 (0) | 2024.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