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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학습심리학] 선천적 행동패턴

by 속마음 2024.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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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천적 행동패턴

 

목표

1. 목표지향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반사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3. 향성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4. 연속행동의 패턴의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목표지향시스템

2. 반사

3. 향성

4. 연속 행동

 

1. 목표지향시스템

1) 학습심리학에서 선천적 행동 패턴을 탐구하는 이유

많은 학습된 행동이 선천적 행동으로부터 도출되었거나, 확장 또는 변이된 것임

학습된 행동의 많은 속성(예:환경 자극에 의한 통제, 시간적 순서 기제)이 선천적인 행동 패턴의 속성과 매우 유사함

2) 행동

행동은 생물체와 환경 사이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작용임

행동은 다음의 결과로 일어나게 됨

외부자극, 내부자극, 내부자극과 외부자극의 혼합적인 상태(예: 짝짓기 행동)

행동의 분류

선천적 행동

- 신경계의 배선(hard-wiring)에 의해 결정되는 행동

- 보통 단호한 자극이 주어진 반응을 촉발하게 됨

예) 도룡뇽은 새끼들이 수영을 잘할 수 있을 때까지 물에 떨어진 곳에서 새끼를 기름

새끼들이 물에 들어간다는 것은 수영을 잘 할 수 있는 시기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함

후천적 행동

- 각 개체의 경험, 연습의 결과로 비교적 영속적으로 변화된 행동임

어떤 특별한 행동은 선천적 행동과 후천적 행동의 조합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볼 수 있음

3) 목표지향시스템 특징

선천적 행동(학습되지 않은 행동)과 후천적 행동(후천적 행동)은 행동에 목적이 있다는 공통적인 특성이 있음 ⇒ 즉, 목표지향적

인간이 보유한 가장 복잡한 기능뿐만이 아니라 가장 원시적인 반사에서도 나타남

동물은 다양하고 복잡한 능력을 가지고 태어남

 

(1) 제어시스템 이론

제어시스템 의미

컴퓨터를 활용하여 특정 작업이나 공정을 감시, 제어하여 목표로 하는 결과나 값을 얻는 시스템

기본 형태로는 피드포워드와 피드백이 있음

보통 전기적‧기계적 방법, 유압 따위의 단일 혹은 복합적으로 작동함

제어하는 양의 값을 일정하게 유지하거나 미리 정해진 방법대로 변하게도 함

최근 제어시스템은 현대문명과 기술의 발전과 진보에 따라 그 역할이 증가되고 있음

예) 건물의 난방과 공기조절 시스템

자동제어가 안락한 생활을 위한 건물의 온도와 습도를 조정함

실제로는 활동의 모든 면이 제어시스템의 어떤 형태에 따라 영향을 받음

생물의 목표지향적 행동은 제어시스템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음

제어시스템 이론은 광범위한 목표지향시스템 분석을 위한 일반적인 틀이라고 할 수 있음

(2) 피드백시스템

피드백(Feedback) 자동 제어 장치에서 목푯값과의 편차가 끊임없이 검사될 때 제어 장치에 신호로 편차가 없는 방향으로 보내는 일

어떤 원인에 의해 나타난 결과가 다시 원인에 작용해 그 결과를 줄이거나 늘리는 자동 조절

원리

목표지향시스템은 종종 피드백시스템이라고 함

피드백 과정을 통해 생물은 항상성이 유지됨

 

2. 반사(reflex)

1) 반사의 개념

일정한 방향으로 나아가던 파동이 다른 물체의 표면에 부딪혀서 나아가던 방향을 반대로 바꾸는 현상임

의지와는 관계없이, 자극에 대하여 일정한 반응을 기계적으로 일으키는 현상

특정 자극으로 유발되는 신체의 정형화된 운동 패턴임

생체에 작용하는 자극이 체내의 전도 기구, 특히 신경계의 비교적 단순한 활동을 통하여 의식의 공동작용 없이 생체로부터 특정 응답을 규칙적으로 일으키는 현상

척수에서 감각뉴런과 운동뉴런 간의 직접적인 연합이 일어나기 때문에 반사에서의 반응은 매우 빠르게 일어남

기본적인 반사도 피드백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음

어떤 원인에 의해 결과가 나타남 → 다시 원인에 작용함 → 그 결과를 늘리거나 줄이는 자동 조절 원리로 작동됨

 

2) 반사행동의 예

(1) 신생아 반사행동

빨기반사 손가락으로 뺨이나 입술에 부드러운 자극을 주면 빨려고 함

이는 엄마의 젖을 빨기 위한 본능적인 행동임

젖찾기반사 영아의 볼에 무언가를 대면 얼굴을 돌려 입을 열고 빨려고 함

모로반사

갑자기 큰 소리가 나거나 손에 자극을 받으면 양팔을 좌우로 벌리고 손가락을 쫙 펴며 허우적거리는 행동을 함

이런 행동은 생후 3~4개월이 되면 자연스럽게 사라짐

파악반사

아이의 손바닥에 손가락이나 다른 물건을 갖다 대면 주먹을 꽉 쥐면서 움켜잡음

손바닥의 파악반사는 생후 2~3개월 무렵 사라지고, 발바닥의 파악반사는 생후 8~9개월 무렵 사라짐

걷기반사 아이를 세워 발바닥을 바닥에 닿게 하면 걷는 듯한 반응을 함

바빈스키반사

발바닥을 자극하면 발가락을 쫙 폈다가 오므림

생후 12~18개월 무렵까지는 흔하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중추신경계의 발달이 이루어지면 자연스럽게 사라짐

(2) 기타 반사행동

기침, 하품, 재채기 반사, 동공반사, 슬개건 반사

 

3. 향성(tropism)

1) 향성의 개념

외적 자극에 대하여 그쪽을 향하여, 또는 그 반대쪽으로 움직이는 등 특이한 방법으로 반응하는 세포나 생물의 경향

반사가 신체 일부의 정형화된 움직임인데 반하여, 향성은 몸 전체의 방향 변화 또는 움직임을 말함

 

2) 무반향 운동

무반향 운동은 동물이 일정한 방향을 향하지 않고 적합한 환경을 만날 때까지 무작위적으로 움직이는 현상임

무방향 운동의 사례

① 쥐며느리의 습기 탐색 실험(Fraenkel & Gunn, 1940) § 상자에 한쪽 끝은 습하고 다른 쪽 끝은 건조한 공기로 채우고 상자의 중간에 여러 마리의 쥐며느리를 놓아두었음

쥐며느리는 공기가 너무 건조하면 수 시간 내에 탈수로 죽게 되므로, 생존을 위해 습한 지역에 머물러야만 함

쥐며느리는 먼 곳의 습도를 감지할 능력이 없으므로, 곧바로 습한 지역을 향해 움직이거나 건조한 지역을 피하여 움직이지 못함

결과 - 쥐며느리가 상자의 건조한 쪽에 있을 때는 걷기를 계속하지만 습한 쪽에서는 오랜 시간 동안 정지해 있었고 그 결과 쥐며느리는 상자의 습한 쪽에 모인 것이 관찰되었음

- 쥐며느리의 생존은 건조한 영역에서는 계속 움직이고 습한 영역에서는 정지하는 경향성 때문에 가능함

쥐며느리의 습기 탐색 행동은 피드백시스템의 하나의 예로 볼 수 있음

- 실제 입력 : 현재의 습기

- 참조 입력 : 높은 습기 목표 비교

- 실제 입력과 참조 입력을 비교할 수 있는 비교기를 가지고 있어야 쥐며느리의 습기 탐색

행동이 가능함

② 달팽이 관찰(Armsworth,Bohan, Powers, Glen, & Symondson, 2005) 달팽이는 포식동물인 딱정벌레가 분비하는 화학 물질에 노출되면 빠르게 움직이고 그런 화학물질이 존재하지 않으면 덜 움직임

 

3) 주성

주성은 생물체가 외부에서 받는 자극에 의해 이루어지는 방향성이 있는 운동임

주성에서는 움직임 방향이 자극의 위치와 관련되어 있음

생물이 어떤 자극에 대하여 몸 전체를 움직여서 그 자극에 접근하거나 피하는 성질로서, 자극의 방향으로 이동하는 양성(+)주성과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는 음성(-)주성이 있음

주성 대체로 하등동물에서 볼 수 있는 행동양식이며, 그 생물의 생존에 유익한 방향으로 적응된 행동으로 볼 수 있음

하등동물의 행동은 거의 무의식적임

하등동물이 외부자극을 받으면 자연적으로 행동이 나타나는 것

반사로 인한 행동에는 자극의 선택성을 볼 수 없음

자극의 종류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반사운동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음

반사운동에서는 동물이 자극원에 대하여 일정한 위치를 취하는 일이 적으므로 주성과 구별됨

피드백시스템의 예로 볼 수 있음

생물이 움직이면서 원하는 목표에 근접했는가 비교를 통해 결과에 따라 움직임의 방향을 바꾸는 피드백시스템의 원리에 의해 행동한다고 볼 수 있음

 

4. 연속행동

1) 고정행위패턴(fixed action pattern)

생태학 용어인 고정행위패턴은 특정 순서로 일어나는 행동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됨

고정행위패턴은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일련의 상호 연관된 행동들을 의미함

반사와 마찬가지로 고정 행위 패턴도 유전적 근거가 강함

개인에 따른 차이나 개인 내에서 시간에 따른 차이가 별로 없음

차이를 확실하게 유발할 수 있는 특정한 종류의 사건이 있는 경우가 많음

반사와 달리 고정 행위 패턴은 몇 개의 근육이나 분비선이 아니라 신체 전체가 관여하고 더 다양함

특징

고정행위패턴은 한 종의 모든 구성원이 하는 행동 목록의 일부이고 종 특수적일 수 있음

이 행동을 수행하는 동물의 능력이 사전 학습 경험의 결과가 아니라는 사실이 실험에서 확인되었음

행동의 순서는 특정 맥락에서의 적합성 여부와 무관하게 엄격하게 지켜짐

즉, 일단 고정행위패턴이 유발되면 추가적인 환경 자극의 지원 없이도 끝까지 지속됨

고정행위패턴의 유발

신호 자극이라고 하는 약간 특별한 자극이 필요함

Provine(1989) - 전염성 하품(누군가 하품을 하면 따라서 하품하는 경향성)이 하품하는 사람의 얼굴 전체를 볼

때 유발되는 고정행위패턴이라는 증거를 발견하였음

- 하품하는 사람의 눈만 보거나 입만 보는 것은 전염성 하품을 유발하기에 충분하지 않음

- 때로 비현실적인 자극이 실제 신호 자극보다 더 강력한 반응을 유발함

 

2) 반응연쇄(reaction chain)

생태학자는 고정행위패턴과 반응연쇄를 구분함

고정행위패턴은 일단 시작하면 완결까지 지속되지만, 반응연쇄의 경우에는 한 행동에서 다른

행동으로의 진행이 적절한 외부자극의 존재에 달려 있음

만일 자극이 제시되지 않으면, 반응연쇄는 중단됨

연쇄 중간에 있는 행동을 유발하는 자극이 먼저 나타나면, 초기 행동들은 생략될 수 있음

각 반응은 연쇄의 다음 반응을 위한 자극을 만들어 냄

외부자극에 대한 의존성

고정행위패턴보다 반응연쇄에서 행동의 변화가 더 크고 더 적응적임

 

정리

1. 선천적 행동은 신경계의 배선(hard-wiring)에 의해 결정되는 행동. 보통 단호한 자극이 주어진 반응을 촉발하게 된다.

2. 후천적 행동은 각 개체의 경험, 연습의 결과로 비교적 영속적으로 변화된 행동을 말한다.

3. 반사는 의지와는 관계없이, 자극에 대하여 일정한 반응을 기계적으로 일으키는 현상이다.

4. 향성은 외적 자극에 대하여 그 쪽을 향하여, 또는 그 반대쪽으로 움직이는 등 특이한 방법으로 반응하는 세포나 생물의 경향이다.

5. 고정행위패턴은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일련의 상호 연관된 행동들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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