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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인간관계론] 서로 다름의 이해 2

by 속마음 2024.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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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다름의 이해 2

 

목표

1. 이미지 형성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변화의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반응의 내면적 준비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이미지 형성의 과정

2. 행동변화의 전략

3. 반응의 내면적 준비체계

 

1. 이미지 형성의 과정

1) 지각의 의의와 과정

- 지각이란 사람이 놓여 있는 환경에 대하여 의미를 부여하기 위하여 그의 감각적 자극을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과정이다. 즉 외부세계에 대한 내적 표현의 창출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지각은 인지과정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개인행동형성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 지각의 핵심개념은 선택과 조직화이다.

지각의 과정

- 지각이란 외부환경의 자극을 받아들여 그것에 대한 하나의 상을 형성하는 것으로서 환경과 개인을 일차적으로 연결시켜 주는 인간의 심리적 과정의 하나이다.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인간은 항상 많은 외부의 환경적 자극을 받고 있다. 이러한 많은 자극 중에서 우리에게 일정한 시간에 몇가지 자극만을 선택하게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외적요인, 내적요인과 상황적 요인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 외적 요인 

- 내적 요인

- 상황적 요인

 

2) 지각의 조직화

- 사람들은 자극을 단편적인 부분보다 의미 있는 전체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

전경-배경의 원리

지각적 집단화 : 개별자극을 의미 있는 패턴으로 형성하는 경향, 집단화의 원리-근접성, 연속성, 유사성, 완결성 등

 

3) 대인지각

대인지각의 과정

- 대인지각은 사람들이 서로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대인지각의 과정도 관찰, 선택, 조직화, 해석, 반응의 연속이지만 지각대상이 다른 사람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대인지각은 특정한 사람에게 특성이나 자질을 귀인시키는 과정이며 따라서 대인지각의 과정은 귀인과정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 일반적으로 대인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피지각자의 특성, 지각자의 특성, 상황으로 범주화 할 수 있다.

귀인이론

- 자신의 행동이나 타인의 행동에 대하여 원인과 결과를 밝히는 것을 귀인이라고 한다. 특정한 결과에 대해서 그러한 것이 왜 일어났다고 보는지에 관한 것으로서 사람들의 행동이나 말의 인가관계에 대한 지각을 다룬다.

- 어떤 사람의 행동과 상황을 보고 이를 귀인 시킬 때에 행동을 한 당사자의 성격, 능력, 동기 등에 돌리는 것을 내부귀인이라고 한다. 이와는 반대로 환경, 상황, 타인, 우연 등의 탓으로 돌리는 것을 외부귀인이라고 한다.

-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타인의 행동은 내부 귀인하는 반면 자신의 행동은 외부 귀인하는 경향이 있다.

 

4) 지각오류와 감소방안

지각오류

- 선택적 지각 : 환경으로부터의 모든 자극을 다 감지하지 않고 개인 자신의 준거 틀에 유리한 자극만을 수용하려는 경향이다.

- 상동적 태도 : 개인의 지각과정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경향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지각대상으로부터 중요한 특성만을 지각하여 이를 토대로 지각대상을 범주화하고 평가하려는 경향이다.

- 후광효과 : 지각 대상의 어느 한 특성을 중심으로 대상 전체를 평가하는 지각경향을 의미한다.

- 방어적 지각 : 지각자가 사물을 보는 습성 또는 그의 고정관념과 일치하지 않는 정보를 회피하거나 그것을 자기의 고정관념에 부합되도록 왜곡시키기 때문에 일어나는 지각적 오류이다.

- 기대 : 사물의 특성 또는 사건의 발생에 관해 미리 가진 기대에 따라 무비판적으로 사실을 지각하기 때문에 생기는 지각적 오류로서 자기완성적 예언이라고 한다.

- 투사 : 자기에게 속하는 특성이나 태도를 타인에게 귀속시키거나 전가하려는 경향이다.

지각오류의 감소방안

- 지각의 과정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알면 지각오류가 어디에서 일어나는지를 알 수 있게되어 그 오류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 자신의 지각을 타인의 지각과 비교하기 위해서 타인과의 의사소통의 기회를 증대한다.

-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 새로운 정보를 접하면 자기 자신의 지각을 기꺼이 바꾼다.

- 지금의 지각이 옳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현상이 바뀌어짐에 따라 그것이 옳지 않은 것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2. 행동변화의 전략

1) 학습의 개념과 과정

- 학습은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는 비교적 역구적인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 인간의 행동이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학습되고 변화되는가 하는 데에는 기본적으로 두가지 관점이 있는데 형태론적 학습과 인지론적 학습이 그것이다.

형태론적 학습과정

- 인간의 행동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하나는 반사적 또는 반응적 행동이고 또 하나는 자발적 또는 작동적 행동이다.

- 반응적 행동을 습득하거나 학습하는 과정은 고전적 조건형성이고 작동적 행동을 습득, 학습하는 과정은 작동적 조건형성이다.

인지론적 학습과정

- 형태론적 학습이론에 반발하고 학습에 있어서 인지의 역할을 강조하는 주장을 처음 내세운 사람은 톨먼인데, 그는 자극과 행동사이에 중개역할을 하는 과정으로서 인지를 고려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이에 관한 것이 인지론적 학습과정이다.

- 인지론적 학습과정은 관찰학습과 인지학습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2) 행동강화이론

강화의 본질과 유형

- 적극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의 증대를 위한 것이고 소극적 강화는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의 제거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 강화가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반면 소거와 처벌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거나 궁극적으로 제거한다.

- 처벌은 행동에 따르는 불유쾌한 결과로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킨다.

강화계획

- 강화계획은 강화요인을 적용하는 방법이다.

- 연속강화계획은 바람직한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강화요인을 적용하는 방법이고, 단속강화계획은 반응행동이 있을 때마다 강화요인을 적용하지 않고 부분적 또는 불규칙적으로 강화요인을 적용하는 방법이다.

- 단속강화법은 간격과 비율에 따라 고정간격법, 변동간격법, 고정비율법, 변동비율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반응의 내면적 준비체계

1) 태도의 의의와 기능

태도의 개념

- 태도는 특정한 대상에 대하여 비교적 지속되는 감정, 신념, 행동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 태도의 구성요소는 인지적 요소, 정의적 요소, 행동지향적 요소의 세 가지로 요소로 구성되어진다.

태도의 형성

- 태도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근원으로 직접경험, 단순한 노출, 사회화, 자아방어적 태도, 가치표현적 태도의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2) 태도와 행동의 관련성

- 태도의 세 가지 구성요소 모형은 특정한 태도의 구조 내에 그리고 개인에게 존재하는 태도의 다양한 군집 사이에는 일관성이 있음을 나타낸다.

- 태도의 일관성이론은 세 가지의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균형이론

- 개인이 불균형을 지각하고 이를 감소키기 위해 동기부여될 때 태도의 각 측면 사이의 불균형은 변화를 유도한다는 것이다.

일치이론

- 일치이론은 두 개의 다르게 평가된 대상이 개인의 심리와 관련이 되면 보다 유사하게 평가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인지부조화 이론

- 인지부조화는 개인이 태도 사이에 또는 태도와 행동 사이에 지각하는 비양립성을 의미한다.

- 사람의 마음속에 두 개의 인지 또는 생각이 서로 반대되는 관계에 있으면 부조화란 불쾌한 상태가 생기며 이런 상태를 없애기 위해 두 개의 모순되는 요소를 일치하는 방향으로 바꾸어 나가려고 한다.

 

3) 태도변화의 과정과 방법

태도변화의 과정

- 레윈은 태도 변화의 과정을 해빙, 변화, 재결빙의 세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 해빙단계 : 태도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단계로서 변화를 수용할 마음의 준비단계이다.

- 실제적 변화단계 : 새로운 패턴으로의 변화를 위해 순종, 동일화, 내면화가 나타난다.

- 재결빙단계 : 타인으로부터 새로이 획득한 태도나 지식, 행동이 개인의 성격에 고정되는 단계이다.

태도변화의 방법

- 설득이란 사람의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행해지는 의사전달매체의 사용을 뜻한다.

- 사람의 태도를 바꾸려 할 때 먼저 행동을 바꾸려는 방향으로 유도하면 자연히 태도도 변한다는 것이다.

- 개인이 어떤 집단에 소속해 있거나 소속하기를 바랄 경우 그 집단이 표방하는 태도의 방향에 따르게 된다.

- 개인이 부조화를 느끼면 불쾌한 상태가 발생하며 이러한 불쾌감을 없애기 위해 두 개 의 모순되는 요소를 일치하는 방향으로 바꾸려고 노력한다.

- 중요한 결정을 함에 있어서 여러 관계되는 사람들의 의견을 결정에 반영시키는 것을 통해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정리

1. 지각이란 사람이 놓여 있는 환경에 대하여 의미를 부여하기 위하여 그의 감각적 자극을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과정이다. 즉 외부세계에 대한 내적 표현의 창출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대인지각은 사람들이 서로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대인지각의 과정도 관찰, 선택, 조직화, 해석, 반응의 연속이지만 지각대상이 다른 사람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3. 자신의 행동이나 타인의 행동에 대하여 원인과 결과를 밝히는 것을 귀인이라고 한다. 특정한 결과에 대해서 그러한 것이 왜 일어났다고 보는지에 관한 것으로서 사람들의 행동이나 말의 인과관계에 대한 지각을 다룬다.

4. 인간의 행동이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학습되고 변화되는가 하는 데에는 기본적으로 두가지 관점이 있는데 형태론적 학습과 인지론적 학습이 그것이다.

5. 태도는 특정한 대상에 대하여 비교적 지속되는 감정, 신념, 행동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태도의 구성요소는 인지적 요소, 정의적 요소, 행동지향적 요소의 세 가지로 요소로 구성 되어진다.

6. 태도의 일관성이론은 균형이론, 일치이론, 인지부조화이론 등의 세가지의 범주로 나눌 수 있다.

7. 레윈은 태도 변화의 과정을 해빙, 변화, 재결빙의 세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참고

- 인간관계 심리학. 김종운 외. 학지사. 2012.

- 현대인간관계론. 박연호 외. 박영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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