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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대인관계의심리학] 대인정보의 통합

by 속마음 2024.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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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정보의 통합

 

목표

1. 대인정보를 통합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대인관계에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귀인의 원리와 이유를 이해하고, 귀인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내용

1. 대인정보를 통합하는 원리

2. 귀인을 설명하는 이론

3. 귀인 오류

 

1. 대인정보의 통합 원리 인상형성

1) 핵심특질과 지엽특질

(1) 핵심특질(central trait)

: 여러 가지 성격특질에 대한 정보 중 모든 정보에 우선하여 다른 특질보다 더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특징

(2) 지엽특질(peripheral trait) : 별로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특징

따뜻하다-차갑다의 차원이 인상형성에서 매우 핵심적인 특질

핵심특질은 그 효과가 표적인물에 대한 인상 전반에 과잉 일반화가 되면서 일관적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후광효과 또는 일관성 효과로 설명 가능

사람들은 스스로를 어떤 특성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수록 그 차원을 타인 평가에서도 중요한 특성 차원으로 여김

 

2) 정보통합모형

(1) 평균모형(Averaging Model)

타인의 특성에 대한 개별적인 척도 값을 합산하고 평균원리를 적용하여 최종인상을 형성

(2) 가산모형(Additive Model)

타인의 특성에 관한 척도 값을 서로 더함으로써 최종인상을 형성

(3) 가중평균모형(Weighted Averaging Model)

인상형성을 더욱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한 모형으로 Norman Anderson(1968)이 제안

인간의 모든 특성들에 동일한 평가를 하기 보다는 각 특성에 대해 개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도에 따라 가중치를 다르게 주고 그 평균에 따라 인상을 형성한다고 보는 견해

 

3) 초두효과(Primary Effect)와 최신효과(Recent Effect)

(1) 초두효과(Primary Effect)

대상에 대해 먼저 들어오는 정보가 뒤에 들어오는 정보보다 더 큰 영향력을 보이는 것

먼저 들어온 정보에 의해 인상이 형성되면 다음에 들어오는 정보를 이 인상에 들어맞는 방향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생기기 때문.

첫 정보에는 많은 주의를 기울이지만 다음에 들어오는 정보에 대해서는 그만큼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

첫 인상이 결정되면 이것이 다음에 발생하는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

 

(2) 최신효과(Recent Effect)

최근의 정보가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

이 효과는 초두효과에 비해 제한적으로 발생

· 초기 정보가 너무 일찍 제시되어 잊어버리기 쉽거나,

· 최근의 정보가 표적인물의 변화된 모습을 잘 반영하고 있을 때, , 현재의 현상을 적절하게 설명해 주는 진단가가 높은 것일 때,

· 최근의 정보가 아주 현저하게 두드러진 정보일 때,

· 인상형성을 위해 충분히 고려할 시간이 주어졌을 때에만 주로 나타난다.

 

4) 긍정적 편파와 부정성 효과

(1) 긍정적 편파(positive bias, Sears, 1983) (관용효과 : Leniency effect)

다른 사람들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

우리가 타인을 평가할 때 나타나는 일반적인 경향은 타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

긍정적으로 타인을 평가하는 경향은 사람들의 낙천성의 원리(Pollyanna Principle)로 설명.

· 유쾌한 정서를 유발하는 일을 자신이 만들려 하고, 불쾌한 것보다는 유쾌한 것을 더 지각하는 경향

사람들은 자신이 평가하는 타인에 대해 더 유사하다고 느끼고, 관대하게 평가함

이 같은 긍정적 편파는 사물에 대한 평가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으며, 사람들에 대한 평가에서 주로 발생

 

(2) 악성(부정성) 효과(negative effect)

사람들이 사물을 판단할 때 긍정적인 정보보다는 부정적인 정보에 의해 더 영향을 받는 경향을 부정성 효과라고 함

, 모든 것이 동일하다면, 부정적인 특성은 긍정적인 특성보다 인상형성에 더 영향을 미침

부정적인 속성이 더 영향을 미치는 이유

· 전경-배경(Figure-Ground) 원리에서 찾아볼 수 있음

· 부정적인 평가는 독특한 정보가 되고, 부정적인 평가는 전경이 되며, 너무도 보편적이고 긍정적인 평가는 배경이 된다고 할 수 있음

· 그렇기 때문에 부정적인 평가는 더욱 눈에 띄어 그 영향력은 커질 수밖에 없음

· 또한 대인관계 측면에서 사람들은 상대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특징보다 부정적인 특징이 자신에게 더 많은 영향력 가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 중요한 정보로 여김

 

5) 후광효과(Halo Effect)

- 어떤 사람이 한 가지 긍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을 때, 이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다른 긍정적 특성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현상을 후광효과(Halo Effect)라고 한다.

- 우리는 때때로 타인에 대해 소수의 부정확한 정보를 가지고도 일관성 있는 평가를 하려고 함

- 왜냐하면 타인들도 내적 일관성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에 대해 호감을 느낀다면 그 사람은 지적이며, 관대하고, 능력이 뛰어나다는 등 긍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생각함

- 후광효과는 타인을 평가할 때 나타나는 아주 보편적이고 광범위한 현상 남녀 간에 만남이나, 신입사원의 선발, 혹은 학생들의 평가할 때 평가자들이 보이는 일반적인 현상임 외모의 후광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난다.

 

6) 내현성격이론(자신 나름의 타인 성격 판단 틀)

-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판단할 때 개개인이 대인경험을 통해 터득했거나 민간 속설, 관상학, 독서 등을 통하여 형성한 나름대로의 틀

어떤 성격특질이 공존하는가에 대한 우리들의 개인적인 개념들로 구성됨

사람들이 남을 판단하는 경우, 여러 자료가 없어도 한두 가지 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표적인물에 대한 추측을 함

개개인들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나름대로 터득한 성격이론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적용함

 

2. 귀인을 설명하는 이론

- 사람들이 자신이나 타인의 일반적으로 드러난 태도나 행동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심리적 속성을 행위자에게 부여하는 추리의 과정.

- 귀인(Attribution) :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그 원인을 찾는 과정

- 사람들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상황정보를 지각자가 이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행동의 원인을 찾는 과정이 있다고 봄

- , 지각자는 타인의 행위가 행위자의 내면적 속성 때문인지(성향귀인) 아니면 행위자가 처한 상황 때문인지(상황귀인)를 자동적으로 판단하려고 함

- 사람들이 귀인을 하는 이유

지각자로 하여금 세상에 대한 통제감을 느끼도록 해주기 때문

세상에 대해 조리있게 이해를 하고자 하는 욕구 때문

 

1) 대응추리 이론(Correspondent Inference Theory)

- 우리가 어떤 인물이 한 상황에서 행동한 한가지의 행동을 보고 그 사람의 성격과 같은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는 경우가 있음

- 이 같은 경우가 바로 단 한 번의 행동을 보고하는 귀인상황으로 대응추리 이론(Correspondent Inference Theory)이라고 함

- 어떤 사람의 행동을 그 행위자의 의도로 귀인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요소를 전제로 함

(1) 자유의지

(2) 비공통 효과(Non-Common Effect)

(3) 사회적 바람직성(social desirability)

 

2) 공변 모형(covariation model)

- 공변 원리: 다양한 상황에 걸쳐서 발생하는 특정 결과와 특정의 원인요소가 공존하는지를 살펴서 귀인을 하게 된다.

- 공변 이론에서는 사람들이 행동의 원인을 찾는데 세 가지의 정보를 이용한다고 봄

(1) 합의성 : 다른 사람들도 그 상황에서 그렇게 행동하는가?

(2) 특이성 : 그 행동은 특정 대상에게만 나타나는가?

(3) 일관성 : 행위자의 특정 행동은 다른 때나 다른 맥락에서도 항상 나타나는가?

 

3. 귀인 오류

1) 기본적 귀인오류 -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행동의 원인을 행위자의 외부에서 찾기보다는 대체로 행위자의 내적인 특성 즉 행위자의 기질 탓으로 돌리는 경향

2) 행위자-관찰자 귀인오류

- 같은 행동이라도 자기가 행위자의 입장이냐 관찰자의 입장이냐에 따라 귀인방식이 달라진다는 것

3) 자기본위적 오류

- 자기가 한 일에 대하여 잘 된 경우는 스스로의 책임으로, 못된 경우에는 남이나 상황 탓을 하는 경향성.

 

정리

1. 대인정보의 통합하는 과정에서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하게 된과정명 : 대인관계의 심리학

.

2. 대인정보는 핵심특질과 지엽특질에 따라 타인평가가 이루어진다.

3. 정보를 통합하는 모형은 평균모형, 가산모형, 가중평균모형에 따라 인상을 형성하게 된다.

4. 초두효과는 대상에 대해 먼저 들어오는 정보가 뒤에 들어오는 정보보다 더 큰 영향력을 보이는 것이고, 최신효과는 최근의 정보가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한적으로 발생한다.

5. 우리가 타인을 평가할 때 나타나는 일반적인 경향은 타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사람들이 사물을 판단할 때 긍정적인 정보보다는 부정적인 정보에 의해 더 영향을 받는다.

6. 타인에 대해 소수의 부정확한 정보를 가지고도 일관성 있는 평가를 하려고하기 때문에 후광효과가 발생한다.

7.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판단할 때 개개인이 대인경험을 통해 터득했거나 민간 속설, 관상학, 독서 등을 통하여 형성한 나름대로의 틀인 내현성격이론을 갖는다.

8. 사람들이 자신이나 타인의 일반적으로 드러난 태도나 행동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심리적 속성을 행위자에게 부여하는 추리의 과정인 귀인을 한다.

9. 귀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에 어떤 인물의 한가지의 행동을 보고 그 사람의 성격과 같은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는 경우를 대응추리이론이라 하고, 다양한 상황에 걸쳐서 발생하는 특정 결과와 특정의 원인요소가 공존하는지를 살펴서 귀인을 하는 경우를 공변 이론이라 한다.

10. 사람들이 귀인하는 과정에서는 오류가 발생하는데 대표적으로 기본적 귀인오류, 행위자- 관찰자 오류, 자기 본위적 오류이다.

 

참고

- 인간관계 심리학, 손영화, 학지사(2016).

- 대인관계의 심리, 송관재, 선학사(2016).

- 인간관계의 심리, 유영달 외 10명 공저, 학지사(2013).

- 인간관계의 심리학, 권석만, 학지사(2004).

- 사회심리학의 이해, 한규석, 학지사(2014).

- 심리학용어사전, 한국심리학회, 네이버 지식백과(2014).

- MBC 스페셜 - ‘첫인상, 인생을 좌우한다’ (http://www.imbc.com/broad/tv/culture/mbcspecial/v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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