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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상담심리학] 상담이란 무엇인가

by 속마음 2024.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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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란 무엇인가

 

목표

1. 상담의 학문적 의미를 설명 할 수 있다.

2. 상담이 필요한 내담자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을 하는 상담자의 학문적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상담의 의미

2. 상담을 받는 사람

3. 상담자는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

 

1. 상담의 의미

1) 상담의 문자적 의미

마음의 불(스트레스)을 말로 풀어내는 것으로 상처받은 치유자의 심정으로 바라봐 주는 것

2) 다양한 이론적 정의

상담 전문가들이나 학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다름

인간을 바라보는 기본 관점의 차이

심리 문제의 발생 원인에 대한 관점 차이

심리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 또는 상담 기법의 차이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의견 차이

 

3) 상담의 정의

공통 요인 : 상담의 기본 구성

도움이 필요한 사람 : 내담자 심리적 어려움 때문에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상담자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

도움을 받는 사람과 도움을 주는 사람간의 상호작용: 상담관계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조력이 필요한 내담자가 상담 활동의 공동주체로서 내담자의 자각확장을 통해

문제 예방, 발달과 성장, 문제 해결을 달성함으로써 그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조력과정이다. (노안영, 2005)

통합적으로 정리하면

1차 목표 : 치료 문제 해결 또는 증상 완화

2차 목표 : 실현 가능성과 잠재력의 실현, 발달과 성숙의 촉진

 

2. 상담을 받는 사람

1) 상담이 필요한 사람 내담자(Client)

내담자 :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상담자에게 도움을 받으러 오는 사람을 말함

상담의 시작 : 상담은 심리적 문제를 인식하거나 주변의 요청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할 때 시작됨

 

2) 사람들이 고통을 받으면서도 상담을 받지 않는 이유

심리적 어려움과 정신병리에 대한 거북함

증상의 원인이 심리적 갈등이라는 것을 수용하기가 어려움

심리적 문제를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함

타인을 의식하는 수치심 문화

최근에는 인식이 많이 좋아지는 추세

 

3) 내담자가 가진 문제

내담자는 정서, 인지, 행동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음

(1) 정서적 문제

우울, 분노, 불안, 열등감, 수치심 등 일상에 어려움을 주는 고통 정서들

흔히 과거에 해결되지 않은 자신의 감정을 억압함으로 발생

(2) 인지적 문제

왜곡된 인지, 비합리적 신념, 역기능적 도식 등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지각하기 보단 왜곡하여 현실 인식

(3) 행동적 문제

거식증, 폭력, 불면증, 다양한 중독, 도벽으로 인한 행동의 문제

 

4) 내담자가 상담을 받으려고 할 때상담을 받으려고 할 때 내담자는 불안과 두려움과 여러 가지 걱정을 함

상담자는 내담자가 어떤 문제로 힘들어 하는지 잘 이해해야 함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함

상담자는 내담자의 상황도 살펴보아야 함

내담자의 개인적 특징, 사회적 관계(가족, 친구, 직장...), 성장과정

상담자는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이 무엇인지 파악하여야 함

3. 상담자는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

1) 전문적 자질

(1) 상담이론과 방법에 관한 이해

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환경적, 무의식적, 인지적 결정론 등)

이상행동이나 정신병리의 발생 원인과 진행과정에 대한 이해

변화를 일으키는 구체적 방법에 관한 이해

(2) 상담 기술 훈련

상담자는 오랜 기간 상담 훈련을 거쳐야 함

(3) 상담자의 윤리

상담자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한계를 인정해야 함

상담과정에서 알게 된 내담자의 정보에 대해 비밀을 지켜야 함

상담자는 상담에서 내담자에게 해를 끼쳐서는 안 됨

(4)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

문화는 한 집단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이나 행동습관을 의미함

내담자가 성장한 가족, 지역 공동체, 국가적 배경, 문화적 특징 등을 이해해야 함

 

2) 인간적 자질

(1)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존중

(2) 상담에 대한 열의

(3) 다양한 경험과 상담관의 정립

(4) 상담자 자신을 인정하고 돌보기

(5) 상담자의 가치관

 

정리

1. 상담이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심리적 어려움을 때문에 타고난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는 내담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심리치료)할 뿐 아니라 내담자가 행복한 삶(자아실현)을 살아가도록 돕는 과정이다.

2. 내담자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상담자에게 도움을 받으러 오는 사람을 말한다.

3. 상담자란 내담자의 심리적 갈등이나 현실적인 문제를 합리적이고 올바른 방법으로 대처하고 해결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사람으로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다.

 

참고

-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4), 천성문 외. 학지사, 2021.

-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2), 노안영, 학지사, 2018.

- 좋은 상담자 되기, 제랄드 코리, 2016, 사회평론 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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