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년기 #성격발달 #사회성발달 #가족생활
성년기의 성격발달‧사회성발달‧가족생활
목표
1. 성년기 성격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년기 사회성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성년기 가족생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성년기 성격발달
2. 성년기 사회성발달
3. 성년기 가족생활
1. 성년기 성격발달
성격은 정의하기 매우 어려운 개념 중 하나인데 그 사람의 사람됨을 가장 적절히 드러내는 개인적 측면으로서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독특하고 일관성 있는 감정, 사고, 행동을 의미함
성격의 안정성과 변화에 관한 논의는 성년 발달에서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음
이 문제는 몇 가지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데 일단 성격의 안정성을 지지하는 특성 모델과 성격의 변화를 강조하는 단계모델이 주요 모델임
1) 성격의 안정성: 특성모델
특성모델은 정신적, 정서적, 기질적, 행동적 특성 또는 속성에 초점을 맞춤
이 모델에 기초를 둔 연구에 의하면 성인의 성격은 거의 변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성인기 성격의 일관성을 강력히 뒷받침하는 연구 중의 하나가 Costa와 McCrae(1988)의 5요인
모델연구임
5가지 기본적인 성격 차원
5가지 기본적인 성격 차원을 제시하는데 신경증, 외향성, 개방성, 성실성, 순응성임
이 5가지 차원은 각각 6개의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음
① 신경증
② 외향성
③ 개방성
④ 성실성
⑤ 순응성
2) 성격의 변화: 단계모델
단계모델은 전 생애를 통해 연령과 관련된 발달단계를 묘사한 것
이 모델에 기초한 연구에 의하면 성인기에는 상담한 정도로 성격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함
단계모델은 연령과 관련된 규범적 성격 변화를 묘사하는 것인데, 이러한 변화는 ‘위기’로 말미암아 단계마다 발생함
단계모델은 모든 사람의 인생이 똑같은 과정을 거친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비슷한 연령에서 일정한 순서로 발생하는 ‘인생과업’의 공통적인 핵심 내용을 묘사함
만약에 이러한 과업이 달성되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발달이 저해됨
단계모델의 대표적인 예가 Erikson의 모델임
사춘기가 되면 성격이 고정되고 만다는 Freud와는 달리 Erikson은 일생을 통해 성장하고 변한다고 봄
단계모델에는 그 외에도 Vaillant와 Levinson 그리고 Jung의 이론이 있음
(1) Erikson의 친밀감 대 고립감
Erikson(1968)
Erikson(1968)에 의하면 성년기에는 친밀감이 필요하며 이를 원하고, 다른 사람에 대해 개인적으로 깊이 관여하기를 바람
친밀한 관계란 타인을 이해하고 싶은 공감을 나누는 수용력에서 발달함
Erikson은 친밀감을 자신의 정체감과 다른 사람의 정체감을 융합시킬 수 있는 능력이라고 표현함
희생과 양보가 요구되는 친밀한 관계를 이룰 수 있는 능력은 청년기에 획득되는 것으로 여겨지는 정체감에 의해 좌우됨
즉, 정체감을 확립한 후에라야 다른 사람과의 진정한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음
대부분의 사람은 결혼을 통해 친밀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만 상호 의존, 감정이입, 상호관계를 제공하는 우정 관계에서도 강한 친밀감이 형성될 수 있음
친밀한 관계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능력에서 발달함
사회적으로 성숙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의 욕구에 민감하고, 일반적으로 인간에 대한 포용력이 있음
우정, 애정, 헌신 등은 성숙한 사람들에게서 훨씬 더 현저하게 나타남
(2) Levinson의 성년기 발달단계
① 성인기 전환기(early adulthood transition) 약 17~22세 사이에 경험하는 성인기 전환기는 부모로부터 경제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독립하여
성인으로서의 삶을 준비하는 과도기
② 성인기 초보인생구조(entry life structure) 약 22~28세 사이에 성인기의 초보인생구조가 형성되는 단계로 들어섬
이성을 만나 가정을 만드는 것과 직업 선택은 초보인생구조를 구성하는 대표적 요인임
Levinson은 성인기 초기인생구조의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꿈과 스승이라 함
꿈은 과업에 몰입하고 활력을 주는 성인기 삶의 지표임
스승과의 만남에서 시작되는 도제 기간은 일뿐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모든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침
③ 30세 전환기(age 30 transition) 약 28~33세 사이에 남성들은 지난 10여 년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자신이 해온 일들이 적합했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가벼운 위기를 경험하게 됨
이 위기를 잘 극복하면 자신의 삶에 확신하고 활력을 지니며 보다 안정된 성인기 인생 구조의 토대를 쌓게 됨
이 시기에 이혼하거나 직장을 옮기는 등의 바람직하지 못한 적응양식이 나타나기도 함
④ 절정인생구조(culminating life structure) §30세 전환기를 통해 성인기의 안정된 구조가 확립됨
33~40세 사이에 직장, 가정, 기타 사회활동에서 열성적으로 일하며 자기 삶의 양식을 확립하고 발달심리
Levinson은 이 과정을 ‘자기 자신 되기(Becoming One's Own Man: BOOM)'라 지칭하고, 성인기 인생 구조를 마무리하는 중요한 과업으로 생각함
자신을 확립하는 과정에서 이전 초보인생구조에서 지녔던 꿈을 실현하거나 불가능한 부분을 버리는 것으로써 정리하며, 인생의 모델로 삼았던 스승을 마음으로부터 버리게 됨
(3) Jung의 성년기 발달단계
Jung(1931)은 환자를 치료한 임상적 경험과 그 자신의 자아분석을 통해 성인기의 성격발달 이론을 전개하였음
Jung은 Freud처럼 아동기로부터 성인기에 이르는 발달단계를 상술하지는 않았지만, 인간의 발달단계를 생의 전반기, 중년기의 위기, 노년기의 3단계로 분류하였음
전반기
35~40세까지로 외적으로 팽창하는 시기
성숙의 힘으로 자아가 발달하고, 외부 세계에 대처하는 능력이 발휘됨
타인과 어울리며, 가능한 한 사회에서 보상을 많이 받으려고 노력함
경력을 쌓고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며, 사회적으로 성공하려고 전력을 다함
그러기 위해서 남자는 대체로 남성적인 특징과 기술을 발전시키고 여자는 여성적인 특성과 기술을 발전시킬 필요가 있음
이 시기에는 어느 정도 일방성이 필요한데, 성년초기에는 외부 세계를 정복하는데 자신을 바칠 필요가 있기 때문임
이 시기의 과제는 외부 환경의 요구에 확고하고 단호하게 대처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기회의, 환상, 내적 본질과 같은 특징에 지나치게 사로잡혀 있는 것은 별로 유익하지 못함
따라서 내향적인 사람보다 외향적인 사람이 이 시기를 더 순조롭게 보냄
2. 성년기 사회성발달
1) 일반적인 인간관계에서의 친근성 수준
자기위주: 타인과의 관계가 자기에게 미치는 영향 중요, 타인의 입장에 대한 배려가 부족
역할위주: 타인의식과 권리를 인정하나 사회적 역할만 고려, 개인적 이해까지 못 미침
개인적 배려: 타인의 욕구와 동기를 고려함, 인간적으로 타인을 배려하고 정서적으로 격려해줄 수 있는 수준
2) 성년기의 도덕적 사고
성인기의 도덕적 사고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Kohlberg와 그의 동료들의 연구에 의하면, 사람들은 20세가 될 때까지 1단계와 2단계는 감소함
4단계는 10세에는 전혀 보이지 않았지만 36세에는 62%로 증가함
5단계는 20~22세 이후에야 나타나는데 10% 정도의 사람들만이 5단계에 도달함
소수의 성인만이 법과 사회관습에 깊은 이해를 보이고, 정당한 법과 그렇지 못한 법을 구분할 줄 아는 5단계(후인습적 수준)에 도달
도덕적 판단
청년기보다 성년기 동안 더 윤리적이고 옳고 그름에 대한 자신의 판단과 더 일치하는 행동을 보임
30대의 대부분 성인은 여전히 인습적 수준에 머물지만 3단계에서 4단계로 옮겨가는 경향이고 성년기에도 도덕적 사고가 성장함
연구들에 의하면 비슷한 교육수준의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했을 때 도덕적 추론단계에서 연령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임
Kohlberg의 가설적 도덕적 갈등 상황이 제시되든 아니면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 일인지 확실치 않은’ 실제상황이 제시되든 간에 노인들이 젊은이와 마찬가지로 도덕적 추론을 적절히 잘하는 것으로 나타남
Kohlberg는 더 높은 도덕적 원리를 인지적으로 깨닫는 것은 청년기에 발달하지만, 대부분 성년기가 되어서야 이 원칙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고 함
3) 성년기의 성역할 변화
성인기에 새로운 사회적 상황을 맞이하게 되면 성인의 성역할에 변화가 일어나고, 남자로서 또한 여자로서의 자신에 대한 개념에 변화가 옴
남성과 여성의 역할의 구체적인 내용은 일생동안 변화함
성역할은 성년기에 들어서더라도 결혼하기 전까지는 학교나 직장에서 남성과 여성의 역할이 많이 다르지 않음
그러나, 일단 결혼하게 되면, 특히 자녀를 갖게 되면, 남성과 여성의 역할은 더 분명해짐
아내는 주로 자녀 양육과 집안일의 책임을 맡게 되고, 남편은 전적으로 가족부양의 책임을 맡는 가장의 역할을 함
자녀가 성장한 후에는 양육의 책임에서 벗어나지만 빈둥지 증후군을 경험할 수 있는 중년기가 되면 남성과 여성의 역할은 유사해짐
(1) 구트만(Gutmann)의 ‘부모의 책임’ 가설
성인기 성역할 변화를 Gutmann은 자녀를 성공적으로 양육하기 위하여 부모가 채택하는 각기 다른 역할을 의미하는 ‘부모의 책임’이라는 가설로 설명함
다른 종과는 달리 인간은 자립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며 오랜 기간 돌봄이 필요함
자신의 비교문화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Gutmann은 많은 문화권에서 성년기와 중년기 남성들은 자신의 가족부양을 위해 ‘남성적 특성’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여성은 어린 자녀를 돌보고 가족들의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성적’ 특성을 표현함
성인이라도 자녀가 없는 경우는 비교적 양성적이지만,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부모 역할이 남녀 모두에게 성유형화 된 특성을 갖게 하고 부모 역할이 끝날 무렵(중년 정도가 되면), 다시 양성적으로 됨
성인기의 성역할 지향은 연령보다는 남녀역할의 변화와 더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임
예를 들면 부모들은 자녀가 없는 같은 연령의 남녀보다 심리적으로 더 유형화되는 경향을 보임
따라서 성역할발달에서는 사회적·문화적·역사적 상황을 고려해야 함
3. 성년기 가족생활
1) 사랑
누군가를 사랑하기를 원하며 누군가로부터 사랑받기를 원함
사랑의 양면성으로 인해 사랑에는 위험부담이 따름
사랑으로 인해 극도의 황홀감을 맛보기도 하지만 극심한 고통을 경험하기도 함
그런데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꺼이 이 위험을 감수함
(1) 스텐버그(Sternberg)의 사랑의 4유형
성인초기 친근성의 중심문제로 애정(affectionate love)을 들 수 있음
애정은 열정(passion), 친근성(intimacy) 및 관여(commitment)의 세 요소로 구성된다고 주장
열정은 애정의 신체적이며 성적인 측면을, 친근성은 따뜻하고 가까이에서 애정을 나눈 사랑의 표현을, 관여는 자신의 애정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같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인지적 측면을 뜻함
[Sternberg의 애정유형 구분]
열정적 사랑과 환상적 사랑은 사랑하는 관계의 초기단계에 나타남
흔히 누군가와 사랑에 빠져있다고 말하는 것은 열정적 사랑을 뜻함
대학생 시기는 주로 열정적 사랑에 지배되는 시기로, 열정적 사랑은 결혼을 결심하는 주된 이유이기도 함
애정 관계가 지속되려면 열정적 사랑과 환상적 사랑은 온정적 사랑과 원숙한 사랑으로 바뀌어야 함
성적 매력에 사로잡혀 친근성이 결여되어 있던 열정적이며 환상적인 사랑이 친근성을 획득하게 되면 온정적이며 원숙한 사랑으로 바뀌게 됨
만일 성적 매력이 사라지면서 친근성을 획득하지 못하면 실망과 권태와 단절감이 따르게 되며 마침내 서로에 대한 적개심으로 발전할 수 있음
2) 배우자 선택
결혼은 인륜지대사로 배우자 선택은 어떤 의미에서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임
배우자 선택을 일종의 ‘여과’ 과정으로 보는 심리학적 접근이 있음
Murstein(1970) 우리가 배우자감을 만났을 때 맨 먼저 외모나 예절, 사회계층과 같은 외적 특성에 기초하여 둘이
잘 맞을지를 점검하고, 두 번째는 태도와 신념(정치적 또는 종교적)을 점검하며, 세 번째는 ‘역할 조화(role fit)'를 점검하게 됨
상대방이 나에게 바라는 기대가 나의 욕구나 성향과도 일치하는가? 양자의 성역할에 대한 의견이 일치하는가? 등을 점검하게 됨
여과이론을 지지하는 연구결과도 있지만 여과과정이 순서대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동시에 점검하는 것으로 보임
사회학자들은 외적 특성을 더욱더 강조함
배우자 선택에서 강력한 단일요인은 유사성임
우리는 연령, 교육수준, 사회계층, 종교, 태도, 관심 분야, 기질 등이 우리와 비슷한 사람에게 끌리게 되고, 사회학자들은 ‘동류교배’라는 용어로 표현함
동류교배의 과정에 더하여 배우자 선택은 일종의 교환과정을 포함함
교환 이론가에 의하면 우리는 가장 좋은 흥정을 하려고 노력하는데, 남성들은 경제적 부양을 제공하고, 여성은 가사노동을 제공한다는 것임
3) 결혼
(1) 가족의 의미
우리 대부분은 가족의 사랑과 보호를 받으면서 성장하고 여러 가지 사회규범을 배우고 익히며,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
가족은 가족 구성원들이 최초로 경험하는 사회이며, 생활공동체임
유영주(1996) 「신가족관계학」에서 ‘이익 관계를 떠난 애정적인 혈연집단이며, 같은 장소에서 기거하고 취사하는 동거 동재 집단이고 그 가족만의 고유한 가풍을 갖는 문화집단’이라고 할 수 있음
또한 가족생활을 통하여 인간의 기본적 인성이 형성되므로 인간발달의 근원적 집단이기도 하다’고 정의함
(2) 가족의 형성
두 남녀가 사랑하고 결혼을 해서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낳아 가족을 형성하게 됨
대부분 사람은 일생을 통해 두 종류의 가족을 경험하게 됨
출생 후 부모 슬하에서 형제자매가 같이 자라며 생활하는 출생 가족과 성장 후 결혼과 더불어 새로이 가족을 형성하여 자녀를 낳아 기르며 살다 죽는 생식 가족임
사랑은 가족의 형성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소일 뿐 아니라 배우자 선택과 결혼에서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함
결혼한 사람들이 결혼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행복하며, 행복한 사람들이 결혼하는 경향이 있음
모든 연령대의 기혼남녀가 독신자나 이혼한 사람 또는 사별한 사람보다 생활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됨
결혼은 또한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보이는데, 기혼자들은 이혼이나 별거 또는 사별한 사람보다
더 건강한 것으로 보임
이는 건강한 것이 결혼에 적합한 특성인 건지, 결혼생활이 서로 보살피고, 말 상대가 되어 주며, 정서적 지원을 해주며, 일상생활을 편하게 해주는 많은 일을 하기 때문인지는 명확하지 않음
(3) 가족의 해체: 이혼
결혼의 해체는 주로 성년기에 일어나는 현상인데, ‘7년이 고비’라는 말은 속설 그 이상의 의미가 있음
이혼 부분의 절반 정도가 결혼 7년 이내에 이혼함
여성들이 남편에게 경제적으로 덜 의존하며, 그래서 불행한 결혼생활을 덜 참는 경향을 보여줌
법적인 장애도 거의 없으며, 이혼에 대한 종교적 제재나 이혼에 따른 사회적 오명도 이전보다 덜함
오늘날 사람들은 배우자가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고, 자신의 잠재력을 키워주며, 사랑하는 동료이자 열정적인 성적 상대가 되어 주기를 기대함
⇒ 결혼생활이 이와 같은 기대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게 되면 이혼을 심각하게 고려하게 됨
결혼생활이 아무리 불행했다 하더라도 그것을 끝낸다는 것은 언제나 고통스러우며, 특히 자녀들이 개입될 때 더욱 그러함
이혼 후 우울증에 빠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혼 후 개인의 적응 정도는 자신에 대한 감정, 배우자에 대한 감정, 이혼 과정에 대한 감정 등에 크게 좌우됨
정리
1. 성격의 안정성과 변화에 관한 논의는 성년 발달에서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으며 성격의 안정성을 지지하는 특성 모델과 성격의 변화를 강조하는 단계모델이 주요 모델이다.
2. 단계모델의 대표적인 예가 Erikson의 모델이다, 사춘기가 되면 성격이 고정되고 만다는 Freud와는 달리 Erikson은 일생을 통해 성장하고 변한다고 본다.
3. 사회성을 발달시키기 위한 중요한 척도가 도덕성인데, 도덕적 판단은 청년기보다 성년기동안 더 윤리적이고 옳고 그름에 대한 자신의 판단과 더 일치하는 행동을 보이며, 30때의 대부분의 성인들은 여전히 인습적 수준에 머물지만 3단계에서 4단계로 옮겨가는 경향이 잇고 성년기에도 도덕적 사고가 성장한다.
4. 스텐버그(Sternberg)의 사랑은 열정, 친근성 및 관여의 세 요소를 근간으로 사랑의 네 유형을 분류하였다.
5. 배우자 선택을 일종의 ‘여과’과정으로 보는 심리학적 접근이 있으며, 그 외에 사회학자들은 동류교배이론, 교환이론 등이 있다.
참고
- 정옥분, 2019, 발달심리학 3판 –전생애 인간발달-, ㈜ 학지사
- 임상록, 김혜숙, 노정자, 안민숙, 채유경, 2010, 상담의 이론과 실제, (주)파란마음
- 정옥분 지음, 2012, 영아발달, (주) 학지사
- 정옥분 지음, 2004, 영유아발달의 이해, (주)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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