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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조직심리학] 소비자심리학

by 속마음 2024.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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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심리 # 광고 #소비자행동 #소비자동기 #연구방법

 

소비자심리학

 

목표

1. 소비자의 심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의 행동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소비자심리학의 연구방법

2. 광고의 특성과 범위

3. 소비자행동과 동기

 

1. 소비자심리학의 연구방법

1) 조사와 여론조사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느낌, 반응, 의견, 욕구 등을 표현할 수 있고 표현할 것이다.

조사 기법 : 우편, 전화, 개별면접, 온라인

2) 초점집단

8-12명 정도가 집단으로 만나 제품, 포장, 광고 또는 정치후보의 아이디어와 논점 등에 대해 기술하는 소비자의 작은 표집

대규모의 조사보다는 질적 자료, 원하는 대답을 하는 경향

3) 동기 연구

심층 면접이나 투사 기법의 활용

포장된 케이크 믹스(판매 부진의 원인을 찾기 위한 정신분석학 기법 활용)

살충제에 관한 연구(바퀴벌레에 대한 반응)

4) 쇼핑 행동의 관찰

비디오카메라로 촬영하거나 매장에서 관찰하는 것

제품진열의 효과

비용과 시간의 단점(고객 유형별, 시간대별 연구의 한계)

5) 광고에 대한 반응 측정

보조회상 : 광고 내용이 회상될 수 있는 정도를 결정하여 광고효과를 측정하는 방법

재인

소비자에게 질문하여 광고효과를 측정하는 방법

소비자가 특정광고를 인식하는지

그들이 그것을 어디서 봤는지

그리고 그들이 그것에 관해 회상할 수 있는지 등

생리적 측정 : 근전계(EMG, 근육의 전기활동에서의 변화 탐지)

판매조사 : 선별된 검사마켓에 새로운 광고를 소개함으로써 광고효과를 측정하는 방법

쿠폰회수 : 잡지와 신문광고의 효과 측정

 

2. 광고의 특성과 범위

소비자 인식 

제품 이미지

기업 광고

정보 광고

광고 매체

 

1) 광고 소구의 유형 : 소비자의 욕구를 확인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유명 모델

긍정적 및 부정적 소구

우월성 암시

트레이드마크

제품이미지

제품 포장

성적 광고

 

2) 광고 캠페인의 효과

시청자의 유형

채널 방랑자, 정신적 방랑자, 신체적 방랑자

극장에서 영화상영전 광고의 효과

웹 광고

배너 광고의 효과

인터넷 구매자의 유형

E-미숙자, 시간민감적 물질주의자, 클릭과 반죽, 중독-온라인-싱글, 사냥꾼 수집가, 상표 충성자

 

3. 소비자행동과 동기

광고 이외에 상점의 분위기와 청결함, 주차 용이성, 통로의 길이 등이 구매자 행동에 영향을 미침. l 상표 껴 넣기

TV나 영화 속에서 나오는 상품 광고

구매 습관과 상표 충성

제품 가격

가격이 높을수록 더 질 좋은 상품이다.

 

새로운 제품의 출시가격 결정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광고 : 전자매체를 통한 광고

노년층 광고 : 광고 소구의 차이

 

정리

1. 소비자 심리학의 연구방법으로는 조사와 여론조사, 초점집단, 투사기법, 관찰법 등이 있다.

2. 광고에 대한 반응은 보조회상, 생리적 반응, 판매조사, 쿠폰회수 등으로 측정한다.

3. 소비자의 욕구를 확인하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광고소구가 활용된다.

4. 광고 이외에 상점의 분위기와 청결함, 주차 용이성, 통로의 길이 등 구매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이 있다.

 

참고

- 일과 심리학, 양윤 등 옮김, 박학사.

- 산업 및 조직심리학, 박동건 역, 학지사.

- 일의 심리학, 박가열 등 역, 학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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