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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조직심리학] 리더쉽을 이해하기 위한 접근

by 속마음 2024.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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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쉽을 이해하기 위한 접근

 

목표

1. 리더쉽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리더쉽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리더쉽의 문제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리더쉽 이론들

2. 성공적인 리더의 특성

3. 리더쉽의 문제점들

 

1. 리더쉽 이론들

1) 특질적 접근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훌륭한 리더가 되며, 훌륭한 리더들의 특질들을 알아내는 것이 가능하다.

한 상황에서 성공적인 리더는 다른 상황에서도 훌륭한 리더가 될 것이다.

성공적인 리더의 표본들에 대한 연구

리더의 출현 : 집단에서 누가 리더가 되는지를 연구

2) 행동적 접근

상사들이 부하를 다루는 방식을 나타내는 상호 연관된 행동들의 군집

오하이오 주립대 리더쉽 연구

상사의 특정한 행동이 부하에게 미치는 영향

다양한 감독행동 사례 수집(행동기술질문지) 요인 분석

­ 2개의 차원 발견(배려와 구조주도)

배려

상사가 부하들의 행복과 복지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정도

나의 상사는 친절하고 가까이 하기 쉽다

구조주도

상사가 자신의 역할을 정의하고 부하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명확히 하는 정도

나의 상사는 집단 구성원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3) Fiedler의 상황 이론

리더쉽이 사람과 상황 모두에 의해 결정된다.

리더쉽 효과성은 한 가지 리더 특성과 세 가지 상황 특성이 결정한다.

가장 싫어하는 동료작업자(LPC) 척도(의미변별 유형 척도) 사용

상황통제력 : 리더가 부하들에게 행사하는 권력과 영향력의 양

3가지 특성 : 리더-부하 간의 관계, 과업구조, 지위권력

상사의 LPC는 그가 수행을 잘할 수 있는 상황을 결정한다.

LPC 점수가 낮은 상사는 상황통제력이 매우 높거나 낮은 조건에서 높은 수행을 보인다.

LPC 점수가 높은 상사는 중간 정도의 상황통제력 조건에서 일을 잘한다. l

리더 맞춤 프로그램 : 상황에 따라 최적의 리더 특성이 달라진다.

 

4) 경로-목표 이론

부하들의 직무수행과 직무만족이 상황 특성, 부하특성, 상사 유형의 결과로 나타난다.

상사가 부하들에게 훌륭한 직무수행에 대해 보상을 제공하고 부하의 목표달성을 더 쉽게 해 줌으로써 부하들의 동기와 직무만족을 증진 시킬 수 있다.

4가지 감독 유형

지원적 유형

지시적 유형

참여적 유형

성취지향적 유형

 

5) 리더-부하 교환 이론

상사와 작업집단의 관계보다는 부하-상사 양자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상사-부하 간의 개인적 관계를 중요시한다.

상사들이 각 부하들을 다르게 대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사와 부하의 관계가 서서히 발전한다.

상사와 부하 사이에서 발전하는 두 가지 형태의 관계

핵심집단(내집단) : 작업집단에서 신뢰받고 영향력 있는 부하들로 구성

품팔이집단(외집단) : 감독을 받고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정보를 거의 제공받지 못하는 부하들로 구성

 

6) 변혁적 리더쉽 이론

효과성관 관련된 리더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다.

변혁적 리더는 타인들을 감동시켜 높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혼신의 힘을 다하게 만드는 리더

리더는 추종자들을 위하여 비전을 명확히 세우고 추종자들이 비전을 추구하도록 고무한다.

변혁적 리더쉽의 4가지 구성요소

이상적 영향력 

영감적 동기부여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7) Vroom-Yetton 모형

리더쉽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묘사하기 보다는 의사결정을 하는 특정한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관리방식을 제시해 주는 처방적 모형

의사결정의 5가지 방식

상사가 혼자 결정을 내린다.

부하들에게서 정보를 얻고 결정은 상사가 혼자 내린다.

상사는 해결하려는 문제에 대해 몇 명의 부하들과 논의한 후 결정을 내린다.

상사는 해결하려는 문제에 대해 모든 부하들과 함께 논의한 후 결정을 내린다.

상사는 회의를 열어 부하들에게 문제를 제시하고 그들에게 결정을 내리도록 한다.

결정의 질이 중요하지 않고, 부하들의 수용이 중요하며, 부하들이 상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내려진 결정을 수용하지 않으려 한다면 최선의 방법은 부하들에게 결정을 내리도록 하는 것이다.

 

2. 성공적인 리더의 특성

1) 훌륭한 리더란?

마하트마 간디

프랭틀린 루즈벨트

윈스턴 처칠

마틴 루터 킹

넬슨 만델라

모택동

존 폴 2

레닌

히틀러

고르바초프

 

2) 훌륭한 리더의 통치술

비전 제시(Envisioning goals)

가치 확인(Affirming value)

동기화(Motivation)

목표성취와 관리 (Achieving goal and management)

일체감 조성(Workable unity)

설명(Explaining)

상징적 존재(Serving as a Symbol)

집단의 대표(Representing the group)

혁신(Renewing)

 

3. 리더쉽의 문제점들

리더 특성이 조직 내에서 관리자가 차지한 지위에 따라 다양하다.

1) 일선 감독자들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공식적인 훈련을 받지 않았다. 감독자가 되면 동료들과 예전의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다. 경영진과 종업원의 요구를 모두 조정해야 한다. 종업원의 참여가 증가하는 추세에서 감독자들의 역할은 점점 복잡해진다. 리더가 아닌 지원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작업집단의 생산성 증가는 종업원의 몫, 감소는 감독자의 몫

 

2) 관리자와 경영진

중간 관리자

회사 정책 과정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불만

쓸모없다고 느껴지는 감정(경력정체 경험)

자기성찰의 시기

자신의 참여는 제한되고 종업원의 참여는 확대되고 있음

­ 권한, 지위, 권력의 상실

임원

조직을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집중해야 하는 것

사적 생활의 불균형

 

3) 여성 관리자

여성 관리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여성 관리자들의 임금수준(남성과의 비교), 임금협상, 직무의 차이, 승진에 대한 기대, 성에 대한 편견

직장 내에서의 성고정관념에 관한 조사

남성리더 : 위임, 격려, 부하들의 욕구의 자극, 문제의 해결

여성\리더 : 멘토링, 보상, 부하의지지

 

정리

1.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훌륭한 리더가 되며, 훌륭한 리더들의 특질들을 알아내는 것이 가능하다.

2. 상사들이 부하를 다루는 방식의 두 가지 차원은 배려와 구조주도이다.

3. 부하들의 직무수행과 직무만족이 상황 특성, 부하특성, 상사 유형의 결과로 나타나기도 한다.

4. 조직 내에서 관리자가 차지한 지위에 따라 리더 특성은 달라질 수 있다.

 

참고

- 산업 및 조직심리학, 유태용 옮김, 시그마프레스.

- 산업 및 조직심리학, 박동건 역, 학지사.

- 일의 심리학, 양윤 등 역, 박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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