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새로운 직업의 시대: 학벌의 시대는 끝났다! 손주은 | 메가스터디 회장
2. 당신은 다른 사람의 성공에 기여한 적이 있는가 이소영 | 마이크로소프트사 이사
경험, 공감, 성장마인드셋
* 성장마인드셋
- 지능은 성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더 많이 배우고 싶어한다.
- 도전을 받아들이는 펴이다
- 역경에 맞서 싸운다
- 실패는 완성을 위한 도구로 여긴다
- 비판으로부터 배운다
- 남의 성공에서 교훈과 영감을 얻는다
ESG 경영: 지속가능성
환셩, 사회, 지배구조
랠프 월로 에머슨 [무엇이 성공인가]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사람들에게 칭송받고 아이들의 애정을 얻는것
정직한 비평가에게 찬사를 듣고 잘못된 친구의 배신을 인내하는 것
아름다운 것에 감사 할 줄 알고 남에게서 가장 좋은 장점을 발견하는 것
건강한 아이를 낳든 한 뼘의 정원을 가꾸든 사회 환경을 개선하든 조금이라도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떠나는 것
한 때 이 땅에 살았다는 것으로 인해 단 한사람이라도 살기 수월했다는 것을 깨닫는 것
3. 직업의 발견: 우리에게 직업은 무엇인가 도현명 | 임팩트스퀘어 대표
직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 그리고 선택
나를 닮는 것
나는 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까 "질문과 선택"
4. 메타버스 시대와 인재 4.0 신태균 | KAIST 겸직교수·전 삼성인력개발원 부원장
거미 호모커넥투스의 시대
모든것을 연결하는 인간 / 게으른 것 같지만 치밀한 전략자
메타버스 : 가상과 초월+세계와 우주
메타버스 공간: 사업, 게임, 학습, 투자, 사회, 생활
* 4.0 인재에게 필요한 조건
인성,전문성, 창의성, 야성
4.0 인재가 갖추어야할 5가지 능력
플랫폼 능력
질문 능력
개념 설계 능력 (4D)
아키텍처능력
디테일 능력
1.0 기능형 성실한 인재
2.0 지식형, 혁신형, 전문가형 인재
3.0 창조적, 융합형 인재
4.0 연결형, 플랫폼형 인재
인재 4.0 시대 교육
자극과 영감
파이어니어링(pioneering)
자기가 질문하고 자기가 답변하는 방식
기본적 습관:기록
5. 채용 대안의 새 길을 개척하는 마이다스아이티의 이야기 이형우 | 마이다스아이티 회장
칼린 지브란
그대의 아이는 그대의 아이가 아니다
그들은 그대를 거쳐서 왔을 뿐 그대로부터 온 것이 아니다
또 그들이 그대와 함께 있을지라도 그대의 소유가 아닌 것을
그대는 아이에게 사랑은 줄 수 있으나
그대의 색깔까지 주려고 하지 말자
아이들에게는 아이들의 생각이 있으므로...
6. 체인지메이커들: 변화를 이끈 역량은 무엇인가 이혜영 | 아쇼카 한국 대표
체인지메이커 역량
- 공감능력
- 팀워크
- 리더십
- 문재해결능력
미래역량
국제기구 ceod - 학습 나침반 2030
지식, 기술, 태도 KSA
변혁적 역량
책임감 갖기
긴장과 딜레마 해결하기
새로운 가치 창출하기
글로벌 비지니스 컨설팅 하나 - 매킨지
2021년 미래 직업세계 필요역량
인지능력, 대인관계, 셀프리더십, 디지털
셀프리더십: 자신의 감정을 아는것, 자신을 괴롭히는 트리커를 아는 것
7. 학벌 없는 채용의 시대를 열어 가는 사람들 이야기 송인수 | 교육의봄 공동대표
학벌없는 채용의 시대가 교육에 주는 의미
문제해결력, 협업능력, 자립심, 타인의 성공에 기여하는 리더십
평가체제:절대평가
초증학교- 자존감과 자기정체성
초: 공감능력, 좋은습관
중: 자기정체성, 공부근육
고: 지식 확장, 자아확장
<목차>
머리말┃들어가는 말 : 교육의 봄은 옵니다. 우리 삶을 걸고 하는 선언입니다.
1. 새로운 직업의 시대: 학벌의 시대는 끝났다! 손주은 | 메가스터디 회장
‘사교육의 괴수’와 ‘사교육의 킬러’의 만남
‘네카라쿠배당토’를 아세요?
사교육은 10년 안에 사라질 수도 있다
이제는 뉴 칼라의 시대
잘 노는 것이 곧 직업
직업의 시대에서 ‘업직’ ‘창직’의 시대로
클래스101, 뉴빌리티, 그리고 틴스튜디오
N잡러·긱 이코노미, 새로운 직업의 길을 찾아라
공교육과 사교육의 이분법을 넘어서
질의응답
2. 당신은 다른 사람의 성공에 기여한 적이 있는가 이소영 | 마이크로소프트사 이사
지식이 2배가 되는 속도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빠진 함정
달라진 리더의 역할
절대평가와 성장 마인드셋으로 직원 평가 방식을 바꾸다
영향력에 대한 세 가지 질문
부모는 아이 뒤에서 반 발짝만 따라가 주세요
질의응답
3. 직업의 발견: 우리에게 직업은 무엇인가 도현명 | 임팩트스퀘어 대표
직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 그리고 선택
누구나 인생에 한 번쯤 창업을 경험한다
일에 대한 관점이 바뀌고 있다
기다리고 버텨서 성공한 사람들
느린 학습자 아이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것에서 출발하다
나를 닮은 직업을 찾아라
좋은 직업을 갖는다는 것
질의응답
4. 메타버스 시대와 인재 4.0 신태균 | KAIST 겸직교수·전 삼성인력개발원 부원장
인류 문명의 네 번째 코너링
새롭게 펼쳐지는 메타버스 사회
메타버스가 만드는 7개의 공간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
4.0 인재에게 필요한 네 가지 조건
4.0 인재가 갖추어야 할 다섯 가지 능력
인재 4.0 시대에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
문명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질의응답
5. 채용 대안의 새 길을 개척하는 마이다스아이티의 이야기 이형우 | 마이다스아이티 회장
첫 번째 질문: 어떻게 창업을 하게 되었고, 세계 1위가 되었는가?
두 번째 질문: 왜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가?
세 번째 질문: 사람은 어떤 존재인가?
네 번째 질문: 채용 솔루션 사업을 시작한 동기와 비전은 무엇인가?
다섯 번째 질문: 역량의 합리적 개념은 무엇인가?
여섯 번째 질문: 역량은 언제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일곱 번째 질문: 성년 이후에 노력을 통해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가?
여덟 번째 질문: 역검은 왜 개발하였고, 어떤 효과가 있는가?
질의응답
6. 체인지메이커들: 변화를 이끈 역량은 무엇인가 이혜영 | 아쇼카 한국 대표
‘우리 모두가 체인지메이커입니다’
공공 영역에 비즈니스 개념을 도입하다
아쇼카 펠로우를 선정하는 다섯 가지 기준
첫 펠로우는 인도의 초등학교 선생님
한국에 교육 분야 펠로우가 많은 이유
개인과 사회의 프레임워크 변화가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역량은 ‘공감’
AI 시대의 일자리, 사라지거나 만들어지거나
미래 직업 세계에서 필요한 역량
자아실현을 넘어서 자아초월로 나아가려면
사회혁신가로 성장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은 부모
아쇼카 한국의 새로운 실험
질의응답
7. 학벌 없는 채용의 시대를 열어 가는 사람들 이야기 송인수 | 교육의봄 공동대표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못다 이룬 것들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교육의봄’을 창립하다
학벌은 일 잘하는 능력인가?
학벌이냐 역량이냐 선택해야 할 때
앞으로 채용 시장은 어떻게 변할까?
학벌 없는 채용의 시대가 교육에 주는 의미
교육의봄,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다
교육 따로, 채용 따로가 되지 않으려면
옛길과 결별하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야 할 때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