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의 대인관계
목표
1. 직업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직장생활에서 발생하는 인간관계의 내용과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직장에서의 대인관계로 인해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파악하여 실제생활에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내용
1. 직업의 중요성과 의미
2. 직장 내의 인간관계
3. 일에서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 방안
1. 직업의 중요성과 의미
1) 직업의 중요성
- 생계유지를 가능하게 한다.
- 소속감을 준다.
- 개인의 가치를 실현시켜 준다.
- 개성 발휘 및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한다.
- 사회적으로 접촉하게 되는 대상의 범위를 결정한다.
-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해 준다.
- 개인이 사는 곳을 결정해 준다.
2) 직업의 의미
- 생계유지의 기본수단
- 경제적 보상제공의 대가로 업무수행 요구
- 능력을 발휘하는 자기실현의 장
- 인생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
- 여러 사람으로 구성된 인적 조직구조
3) 직업 선택의 결정요인
(1) 개인 요인
① 가치관
② 흥미
③ 적성
④ 성격
(2) 직업 속성과 전망
(3) 가족의 기대와 지원
2. 직장 내의 인간관계
1) 호감도와 응집력에 따라
(1) 화합 응집형
- 서로 긍정적 감정과 친밀감, 소속감, 단결력.
- 정서적 유대관계를 중시하는 지도력 있는 상사
(2) 대립 분리형
- 서로 적대시하는 두 개 이상의 하위집단.
- 하위 집단 내에서는 친밀감 있고 응집력 높다.
(3) 화합 분산형
- 구성원간 비교적 호의적인 관계가 유지되지만 직장에 대한 응집력이 미약한 경우
-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구성원
(4) 대립 분산형
- 직장 구성원 간 감정적 갈등이 심하며 인간관계에 구심점이 없는 경우
2) 직장 상사의 유형
(1) 무심형 - 부하직원 뿐만 아니라 업무에 대한 관심도 낮아 오직 자신의 자리를 보존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노력만 하는 무사 안일형.
(2) 과업형- 업무성과에 대한 관심은 높으나 인간에 대한 배려는 거의 없는 직장상사로 목적달성을 위해서 능력중심으로 직원을 평가 - 개인의 감정이나 조직의 분위기 고려 안 함
(3) 인기형
- 조직의 목표나 업무성과에는 관심이 없고, 부서 직원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사
- 조직의 분위기를 잘 유지하지만, 목표달성에는 적절하지 않음
(4) 타협형
- 업무성과와 인간에 대한 적절한 관심을 가지고 균형을 유지하려고 하는 유형의 상사
(5) 이상형
- 팀으로 구성된 조직에서 가장 바람직한 유형으로 업무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관심도 높아서 구성원의 사기와 협동을 중시함
3. 일에서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 방안
1) 일에서의 스트레스
(1) 직무 스트레스
- 직책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스트레스
- 과중한 업무, 시간적 압박, 성과에 대한 책임, 부정적 혹은 부당한 평가, 보상 부족, 열악한 업무환경
(2) 대인관계 스트레스
- 구성원들과의 공적 또는 사적 대인관계 속에서 경험하게 되는 심리적 부담과 갈등. - 부적응의 주원인
(3) 직장 생활 초기의 적응 문제
- 상사나 인간관계 구조의 특성 파악하고 적절한 행동
- 상사에 대한 존중, 적응에의 열성적 태도를 나타내야 한다. - 직장의 명시적, 암묵적 기대와 규칙 준수
(4) 상사와의 갈등
- 업무수행의 위계적 조직에서 지시-수행 사이의 갈등
- 상사입장에서는, 지시한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부하, 사사건건 이의 제기하는 부하, 예의 없는 부하, 제멋대로인 부하, 소속감이 없이 개별적으로 행동하는 부하
- 상사와 부하의 관계는 상호작용적이다. - 부하직원의 태도에 따라, 상사가 대하는 방식에 따라 서로의 태도가 달라진다.
(5) 동료직원과의 갈등
- 동료는 상사의 업무지시를 공동으로 수행하므로, 업무를 배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의 갈등.
- 협력자인 동시에 경쟁자.
- 피라미드 구조의 승진체계. 상대평가
(6) 직장과 가정의 갈등
- 역할 간 갈등: 직장/가정에서의 역할로부터 나오는 요구가 갈등. - 개인의 제한된 자원이 직장과 가정에서 조화롭게 사용되지 못할 때, 요구들 간의
균형을 이루는 과제
예: 맞벌이 부부
(7) 조직 문화에의 부적응
- 조직문화 : 특정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언어, 가치, 태도, 신념, 관습
- 조직은 유사한 성격과 가치를 지닌 사람들을 유인하고, 그러한 사람들을 선발하여 고용하며, 조직에서 공유되는 가치와 맞지 않는 사람들을 퇴출시킴으로써 동질적인 가치와 태도로 구성된 조직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2) 직장 생활에서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첫째, 자신의 업무에 필요한 능력과 기술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둘째,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이다.
셋째, 동료들과 조화를 이루어 나가려는 자세다.
넷째,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능력이 중요하다.
다섯째,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다.
3) 직장 생활에서의 대인관계에 의한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1) 사회적 지원
- 사회적 지원의 산업스트레스에 대한 효과
① 사회적 지원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애정, 승인, 사회적 접촉 및 안전)를 만족시켜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직접적으로 감소시킨다(주효과).
② 사회적 지원은 스트레스의 건강에 대한 부정적 효과를 감소시켜준다(완충 효과)
- 직장에서 사회적 지원을 얻을 수 있는 단계
① 직장에서 당신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당신의 내밀한 정서를 믿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을 최소한 한 사람 선택하라. 물론 조직에서의 정치적 게임을 위한 하나의 저당물로서 사람을 선택하지는 말라.
② 선택된 사람에게 접근하여 당신이 이야기하고 싶은 직장 내외의 문제를 상의하라. 이때 당신이 자신에게 다짐해야 할 사실은 당신은 지금 도움이 필요하고, 이야기하는 상대방이 가장 최적의 대상이라는 점이다. 왜냐하면, 당신은 이 사람의 의견을 신뢰하고, 좋아하고, 상대방은 당신의 문제점을 잘 규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③ 비록 아무런 위기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시점에서도 이러한 관계를 유지하고 굳건하게 하라.
④ 때로는 상대방과의 관계성을 검토하라. 만약 상대방과의 관계가 더 이상 건설적이지 못하다면, 당신을 지원해 줄 수 있는 또 다른 사람을 찾아보라.
(2) 효과적인 대화법
① 나 전달법(I - message)과 너 전달법(You - message)
대부분의 갈등은 자신은 문제라고 생각해서 이야기 한 주제에 대해 상대방은 별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발생. 이런 경우 ‘너는.........다’라고 지적하며 이야기를 시작하면 대개는 반발하기 마련.
② Do 언어(Do Language)와 Be 언어(Be Language)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구체적인 행동만을 지적하라. 대개 갈등상황에서 상대방의 잘못임을 입증하기 위해 ‘너는 원래 그렇다’는 be 언어를 잘 사용하게 된다. (be 언어의 문제점은 아래표에) 행동을 평가하지 않고 구체적으로 객관적인 사실만 얘기하는 것이 좋다.(Do 언어)
※ 종합하면 상대방의 구체적 행동과 그에 대한 나의 감정을 이야기 하는 것이 바람직. 예) ‘당신이 사람들 앞에서 내가 게으르다고 얘기해서, 내가 속상했어’(○)
정리
1. 직업의 중요성은 생계유지를 가능하게 하며, 소속감을 주고, 개인의 가치를 실현하게 하며, 개성 발휘 및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하고, 사회적으로 접촉하게 되는 대상의 범위를 결정하게 하고,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해주고, 개인이 사는 곳을 결정해 주기 때문이다.
2. 직업은 생계유지의 기본수단이며, 경제적 보상제공의 대가로 업무수행을 요구받고, 능력을 발휘하는 자기실현의 장이며, 인생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고, 여러 사람으로 구성된 인적 조직구조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3. 직업을 선택하게 하는 개인요인으로는 가치관, 흥미, 적성, 성격 등이 있으며, 직업속성과 전망, 가족의 기대와 지원에 의해 선택되기도 한다.
4. 직장 내의 인간관계는 호감도와 응집력에 따라 화합응집형, 대립분리형, 화합분산형, 대립분산형으로 구분된다.
5. 직장 상사의 유형은 무심형, 과업형, 인기형, 타협형, 이상형으로 나눌 수 있다.
6. 일에서의 스트레스는 직무 스트레스, 대인관계 스트레스, 직장 생활 초기의 적응문제, 상사와의 갈등, 동료직원과의 갈등, 직장과 가정의 갈등, 조직 문화에의 부적응으로 발생한다.
7. 직장에서의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사회적 지원을 확보하고, 상대방의 구체적 행동과 그에 대한 나의 감정을 이야기 하는 효과적인 대화법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
- 인간관계 심리학, 손영화, 학지사(2016).
- 대인관계의 심리, 송관재, 선학사(2016).
- 인간관계의 심리, 유영달 외 10명 공저, 학지사(2013).
- 인간관계의 심리학, 권석만, 학지사(2004).
- 사회심리학의 이해, 한규석, 학지사(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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