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교육
목표
1. 정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정에서의 정서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교육현장에서의 정서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정서교육의 필요성
2. 가정에서의 정서교육
3. 교육현장에서의 정서교육
1. 정서교육의 필요성
1) 정서와 인지의 관련성
불안이나 분노와 같은 감정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은 인지적인 능력에 문제가 없다 하더라도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어려움
부모의 이혼과 같은 가족 내의 문제나 기타 정서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아동들의 낮은 학업성취도에 비추어볼 때 정서적인 문제가 학습능력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 수 있음
⇒ 그러므로 정서는 인지와 상반되는 속성이 아니라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주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고, 이것이 정서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하고 있음
2) 정서의 동기적 측면
동기는 개인으로 하여금 특정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중요한 동인
자신에게 지속적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지적 능력보다 뛰어난 성과를 거둘 수 있음
3) 또래 문제의 중재 및 예방기능
정서조절이 잘되는 아동은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하며, 덜 공격적임
친구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있고, 학업에서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남
긍정적인 정서표현이 빈번한 아동은 또래와도 잘 어울리며 사회적 위험성에 덜 노출
반면 공격성이 빈번하게 표현되는 아동은 또래 수용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남
아동은 자신의 정서표현을 조절함으로써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타인으로 하여금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행동하게 유도할 수 있음
⇒ 특히 타인의 정서에 대한 공감이나 감정이입 능력은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중요한 요인
⇒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시되고 있는 학교폭력이나 집단따돌림과 같은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중재하는 데 도움이 됨
2. 가정에서의 정서교육
정서교육은 가정에서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시작
태어나면서부터 유아는 저마다 정서를 표현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남
이러한 차이는 개인의 기질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우울하거나 불안한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보다 정서조절에서 어려움을 보임
이러한 아동은 스트레스와 부정적 정서에 대처하기 위해 회피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며 문제 중심 대처전략을 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러한 기질의 차이는 다분히 유전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지만 이후 부모와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아동은 자신의 가정이나 문화권에서 통용되는 방식으로 정서 반응을 학습해 나가게 됨
정서교육은 가정에서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으로부터 시작됨
부모는 자녀가 자신의 정서 상태를 인식하고 이러한 정서 상태를 명명하는 것을 도와주고 자녀의 감정을 존중하며 이를 사회적 상황과 연관시키기 시작함
→ 이러한 과정은 각 가정마다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각 개인은 상이한 정서적 기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음
정서의 사회화 과정에서는 부모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고, 관찰을 통해 간접적으로 정서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음
이러한 과정에서 양육자와 영아 간에 형성된 애착은 중요한 영향을 미침
1) 애착의 영향
Bowlby는 영아의 정서학습은 애착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고 함
영아는 양육자와 애착을 형성하고 유지하고 애착의 대상을 상실하는 과정에서 강렬한 정서 경험을 하게 됨
애착이라는 유대감의 형성은 사랑이라는 정서에 빠지는 것과 유사한 정서를 경험하게 하며 이러한 유대감이 지속하면 즐거움의 정서를 경험하게 되고, 그렇지 못하면 분노의 정서를 경험함
유대감을 상실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불안의 정서를 유발하며 실제로 상실하게 되면 슬픔의 정서를 경험하게 됨
안정애착 아동은 자신들이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외부 체계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
불안정애착 아동은 그러한 확신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정서표현을 억제하거나 극도로 예민하게 반응
안정애착을 형성한 유아는 자신을 사랑받을 만한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하게 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정서를 나타내며 또래의 행동에 긍정적인 방식으로 반응하며 감정이입이 더 잘 이루어짐
반면 불안정애착을 형성한 아동은 자신이 또래로부터 거부될 것으로 기대함으로써 공격적이고 적대적,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으로 나타남
안정애착을 형성한 유아는 타인에게 보다 공감적이고 친사회적인 행동을 많이 하며 이들로부터 적극적으로 도움을 추구하는 행동을 배움
반면 불안정 회피애착 아동은 정서표현과 조절에서 억제를 배움
그러므로 안정애착을 형성한 유아는 정서 지능이 높고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고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러한 애착의 영향은 영아기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성인기까지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됨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또래 간의 인기도는 애착유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인기에 이상과의 관계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그러므로 발달 초기에 부모와 안정애착을 형성하는 것은 이후의 정서지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사회정서적인 문제를 예방하는 초석이 됨
2) 직접적 영향
(1) 부모의 양육 태도
아동은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정서적 능력을 발달시켜 나감
부모의 양육 태도는 자녀가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하며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방식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정서 사회화의 과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함
어머니의 양육 태도가 자녀의 정서 반응에 영향을 미침
어머니가 어려운 퍼즐 놀이를 격려해주는 아동은 그렇지 못한 아동보다 과업수행에서 보다 열정적이고 인내심을 보이고 좌절감을 덜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러한 과업수행에 대해 비판적인 어머니의 아동은 이와 상반되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남
자신의 정서 상태에 대해 부모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아동의 정서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킴
스트레스 상황에서 정서표현에 대한 부모의 격려는 사회정서적 대처능력을 향상시킴
부모가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해 공감하고 지지적인 반응을 보이면 유아는 보다 긍정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타인의 욕구에 대해서도 공감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게 됨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어머니의 반응능력이나 지지도는 아동이 보이는 긍정적인 정서표현이나 대처전략의 다양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부모로부터 학대받은 아동은 공격적인 정서조절 책략을 자주 사용하며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또래로부터 철회나 회피의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고 함
Ekman은 어머니가 자녀를 극단적으로 거부하거나 적대적으로 대하거나 학대할 경우 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감정조절을 어렵게 하거나 작은 단서에도 지나치게 예민한 반응을 보이게 함으로써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다고 함
부모의 양육 행동이 냉정하고 무반응적이고 제한설정이 없을수록 아동은 분노를 많이 표현하며 순종적이지 않고 정서조절능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남
국내의 연구에서도 부모가 자녀로 하여금 정서를 표현하도록 따뜻하게 격려해줄 때 자녀는 자신의 감정을 보다 잘 다루며 자신의 정서를 잘 조절할 뿐 아니라 타인의 정서에 대한 인식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남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부모가 온정적이면서 동시에 통제적인 양육 태도를 보이고 개방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때 정서 지능이 높게 나타남
(2) 정서 반응에 대한 강화
부모는 또한 특정한 정서를 강화함으로써 자녀의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됨
부모들은 긍정적인 정서보다는 부정적인 정서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음
부모는 자녀에게 긍정적인 정서표현은 장려하지만, 부정적인 정서표현은 적절하게 억제 조절하는 방법을 학습시켜 나가게 됨
이와는 달리 자녀가 표현하는 정서를 수용하고 인정해줌으로써 이를 정서교육의 기회로 활용케 하는 부모의 정서코칭 반응은 아동의 정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남
즉 분노, 짜증, 슬픔 등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표현했을 때 어머니가 정서코칭 반응을 많이 보일수록 정서인식 및 조절, 표현, 활용능력이 높게 나타남
3) 간접적 영향
부모가 빈번하게 분노의 정서를 표현하고 지속적인 갈등상황에 놓인 아동은 이러한 갈등상황을 신체적 공격성과 같은 부적절한 방식으로 대처해나가는 것으로 나타남
우울한 어머니의 자녀들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그렇지 않은 어머니의 자녀보다 더 비판적이고 적대적이고 부정적인 정서 반응을 더 많이 보이며, 철회의 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두려움과 두려움 장애가 있는 부모들의 자녀가 그렇지 않은 가정의 자녀들보다 행동 억제 경향이 훨씬 높음
⇒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상호작용을 통한 모방의 효과는 긍정적인 정서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정서에도 적용되므로, 역기능적인 측면도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3. 교육현장에서의 정서교육
1) 프로그램을 통한 정서교육
(1) 정서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정서지능 프로그램이 정서적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소기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이고 다면적인 개입 방법이 필요하며, 동시에 이들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통일된 지침이 필요함
SEL 프로그램은 교육현장에 적절하고 학교생활의 적응을 돕는 데 유용한 지침을 제시해줌
SEL 프로그램들은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인 능력 모두에 중점을 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식, 긍정적인 태도와 가치, 책임 있는 의사결정, 의사소통능력, 사회적 기술 등의 5가지 범주로 구성 (<표 14-1> 참조)
l 영역별 주요 SEL 기술들<표 14-1>
1.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식
1) 감정에 대한 인식: 사람들의 감정을 정확히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2) 감정조절: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3) 역할수용능력: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능력
4) 사회규범분석: 사회적 규범과 개인의 행동들에 대한 사회문화적 메시지와 대중 의도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
2. 긍정적인 태도와 가치
5) 긍정적 자아개념: 일상생활의 문제들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
6) 책임감: 안전하고 건전하며 윤리적인 행동을 하려는 의지
7) 보살핌: 올바르고 공정하게, 그리고 관대하고 온정적으로 보살피는 것
8) 타인에 대한 존중: 타인과 다른 집단 간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모든 사람의 권리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
3. 책임 있는 의사결정
9) 문제 인식능력: 여러 가지 위험과 장애, 자원들을 평가하여 문제해결과정에 필요한 상황을 찾을 수 있는 능력
10) 적합한 목표설정: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는 능력
11) 문제해결 능력: 문제를 긍정적이고 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
4. 의사소통능력
12) 수용적 의사소통: 다른 사람의 언어적 · 비언어적 메시지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3) 표현적 의사소통: 대화를 적절히 이끌어 가고, 자기 생각과 느낌을 언어적 · 비언어적으로 모두 표현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이 이해하도록 설명할 수 있는 능력
5. 사회적 기술
14) 협력: 개인과 단체 내에서 모두와 협력할 수 있는 능력
15) 협상: 다른 사람의 감정과 입장을 고려하여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16) 거절: 압력을 받는 상황에서도 “NO”라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고, 자신이 준비될 때까지 행동을 자제할 수 있는 능력
17) 도움 요청: 자신에게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알고, 또한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원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
2) 정서교육에서 고려할 점
정서교육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
아동의 정서지능에서의 수준 차이를 고려한 프로그램의 적용 문화적인 차이를 고려
정서교육에서 지나치게 인지적 측면이 강조된다는 점
정규교과과정을 통해 지속적인 정서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
교사연수를 통해 사전에 교사들에게 정서교육을 위한 교육의 기회를 충분하게 제공해주고 지속적인 감독과 지도가 이루어져야 함
교육방법에서 놀이 매체를 활용하는 것
⇒ 그 외에도 정서교육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학교와 가정, 지역 사회와의 연계가 무엇보다도 중요
정리
1. 가족 내의 문제나 기타 정서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아동들의 낮은 학업성취도에 비추어볼 때 정서적인 문제가 학습능력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 수 있다.
2. 가정에서의 부모가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해 공감하고 지지적인 반응을 보이면 유아는 보다 긍정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타인의 욕구에 대해서도 공감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게 된다.
3. SEL프로그램은 교육현장에 적절하고 학교생활의 적응을 돕는 데 유용한 지침을 제시해준다.
참고
정옥분, 정순화, 임정하(2018). 정서발달과 정서지능. 학지사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직심리학]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1) | 2024.02.13 |
---|---|
[조직심리학] 직업건강심리 (0) | 2024.02.13 |
[정서심리학] 의사소통과 적절한 정서표출 (1) | 2024.02.12 |
[정서심리학] 분노와 적대감의 정서 다루기 (1) | 2024.02.12 |
[정서심리학] 정서장애의 원인과 치료 (0) | 2024.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