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참여와 청소년지도
목표
1. 청소년참여의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참여의 종류를 분류하고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청소년참여의 이해
2. 청소년참여의 종류와 실제
1. 청소년기의 이성교제
1) 청소년 이성교제의 특성
인간공동체 : 남성 + 여성
→ 공동체 생활
→ 동성뿐만 아니라 이성과도 관계를 맺어야 함을 의미함
청소년들의 이성교제
성인이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사회성의 학습과정 중 하나임
청소년들의 이성교제는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며 성인이 되기 위해 거쳐야 하는 필연적인 과정임
자기개념의 발견, 성정체감의 인식, 사회성의 발달, 성인이 되기 위한 준비과정 포함 → 이성교제
이성교제에도 위험요인과 기회요인이 공존함
청소년이라는 발달단계의 특성 자체가 ‘성인이지만 사회적으로는 성인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존재’로 취급됨
청소년들의 애매한 사회적 지위가 이성교제와 맞물리면서 여러 가지 문제와 연결될 가능성이 상존함
위험성이 실제 현실로 구현되는 경우의 일부는 청소년들의 미숙함과 관련이 있음
BUT! 더 많은 경우는 사회와 기성세대의 준비 부족이나 고정관념에 기인함
이성교제와 관련된 청소년기의 필수적인 발달단계의 내용의 올바른 이해와 청소년들의 이성교제를 안전하고 긍정적, 생산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의 모색 필요함
2) 정의
애정이나 연애
동성이 아닌 다른 성과 만나고, 친밀한 관계를 맺고, 그 관계를 유지하는 모든 과정 → 이성교제
청소년 이성교제
청소년기에 우정, 애정을 가지고 이성을 사귀는 일
이성교제는 넓은 의미의 우정관계로 볼 수 있으며 우정관계의 조건은 이성교제의 조건과도 유사함
우정관계의 특성(Lowenthal, 1975)
① 유사성(Similarity)
② 상호성(Reciprocity)
③ 양립 가능성(Compatibility)
④ 구조화(Structure
⑤ 역할모델(Role-Model)의 차원
우정에는 없고 이성교제에만 있는 요소(Rubin, 1973)
① 깊은 상호의존 관계
② 영속적인 관계
③ 배타적인 관계
④ 개인의 자유재량보다 사회적 규범의 비중이 높은 관계
연애관계에 대한 사회문화적 규범이 더 엄격하고 구체적임, 많은 문화권에서 연애는 약혼과 결혼으로 이어지는 것을 전제로 함 → 연애관계에서는 사회적 규범과의 충돌 가능성도 높아짐
2. 청소년기의 사랑
1) 청소년 이성교제의 진행과정
(1) 일반적인 이성교제의 발달단계론
청소년기의 이성교제
1단계 - 신체적인 외모와 매력에 끌려 상대방에 관심을 가지게 됨
2단계 - 여럿이 함께 만남
3단계 - 1대1의 친밀한 관계가 나타남
4단계 - 오랫동안 같은 상대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함
(2) 해리 스택 설리반의 이론
개요
Harry Stack Sullivan - 신프로이트 학파의 일원
프로이드 학파
- 아주 어릴 적에 겪었던 부모와의 경험이 성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함
신프로이드 학파
- 어릴 적의 경험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의 경험도 성격형성에 매우 중요함
- 부모뿐만 아니라 형제나 친구, 상사, 선후배를 비롯한 거의 모든 대인관계가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봄
- 프로이드 학파의 이론을 보다 폭넓고 유연하게 적용함
대인관계가 성격발달에 중요한 이유는 상대방을 통해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고 받아들이기 때문임 → 내가 상대하는 사람들은 모두 나를 볼 수 있는 거울임
설리번에 따르면 연인은 나를 가장 중요하고 훌륭한 존재로 봐주는 사람, 즉 나를 가장 아름답게 비춰주는 거울임
→ 이 거울을 통해서 우리는 어른이 되어 세상에서 자기 자리를 찾아갈 자신감을 얻게 됨
단계별 구체적 내용
① 1단계 - 청소년 이전기(Pre Adolescence)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부모에게 기대할 수 없는 것들을 또래에게서 기대하기 시작하는 단계
이 시기에는 동성끼리 거의 애정관계에 가까울 정도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게 됨
→ 여자 청소년들에게서 이런 동성애적 성향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음
동성 또래에게 집착하는 또 다른 이유
- 이성 또래에 대해서 막연한 혐오감이나 적대감을 느끼기 때문으로 남자 청소년들에게서 강하게 나타남
예) 11세 전후로 남자아이들은 ‘계집애 같다’는 말을 극도로 싫어하기 시작하며, 실제로 여자 또래와 어울리는 것을 남 보기 창피한 일로 여김 동성끼리의 우정에 더 집착함
- BUT! 여자 청소년들에게 이 시기는 사회적 관계 자체를 연습하는 시기이므로, 남자 청소년들에 비해서 이성교제에 대한 관심이나 허용성이 높은 경향이 있음
② 2단계 - 청소년 초기(Early Adolescence) § 서서히 자신의 성정체성을 인식하면서 이성에 대한 관심과 성적인 욕구가 뚜렷해지는 시기
BUT!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잘 모르고 부끄럽게 여기거나 비정상적으로 여기기도 함
이러한 혼란과 불안으로부터 탈출하기 위해서 이성간의 관계도 아니고 동성 간의 관계도 아닌, 추상적인 환상에 몰입하기도 함
③ 3단계 - 소년 후기(Late Adolescence) § 실제로 이성과의 만남을 시작하는 시기
이 시기에 청소년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은 남자나 여자에 관한 비현실적인 고정관념들임
이전에 환상을 통한 욕구소비 과정에서 고착화 된, 비현실적인 성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은 이성과의 실제 만남을 통해 상대방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도 그런 고정관념에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됨
→ 부적절한 자아감(Inadequate Sense of Self)이 될 수도 있고 자기 독특성의 발견이 될 수도 있음
자신을 부적합한 남자 혹은 여자로 인식해서 자존감이 낮아짐 - 이후의 이성교제에 자신감을 잃게 될 수도 있음
- 반면 자신과 상대방이 고정관념과는 다른 존재임을 확인함으로써 고정관념으로부터 벗어날 수도 있음
- BUT! 잘못된 고정관념에 집착하는 청소년들도 있음
→ 고정관념을 현실화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강압적이거나 폭력적인 성행동, 혹은 관계에
대한 지나친 집착이나 거부로 인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음
이 시기의 경험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 극단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으로 탈선할 수 있음 VS 정상적이고 건강한 이성관계를 습득할 수 있음
(3) 리처드 레빈슨의 관점
리처드 레빈슨(Rechard Levinson) § 청소년기는 인생구조가 처음으로 크게 뒤바뀌는 인생전환기
핵심적인 목표 : 부모로부터 벗어나는 것
청소년이 하는 일
부모로부터 벗어나서 자기 영역을 구축하는 과업에 눈뜨기 시작, 실험과 탐색 시작
- 청소년들은 자신의 부모 없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고 싶어함
- 궁금해 하는 시기 : 자신이 어른이 되면서 어떤 직업을 가질 수 있는가?, 직업을 위해 어떤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는가? - 부모의 지원 없이 스스로의 생활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하기도 함
- 부모의 간섭에 저항하며, 심한 경우에는 가출도 시도함
- 이성교제는 백일, 발렌타인데이 등의 기념일을 충실하게 챙기고,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무를 다함으로써 자신이 얼마나 쓸만한 성인이 될 수 있는지를 가늠하는 기능도 수행함
인생구조의 변화를 위한 파트너 탐색
- 자신이 어떤 사람과 같이 살 것인지, 즉 자기 인생에 부모를 대신할 수 있는 사람으로 누구를 집어넣어야 할지를 진지하게 탐색하기 시작함 - 연애상대 : 부모를 대신할 만한 사람을 찾는 것
- 상대방을 그 자체로 보거나 이해하지 못하고 아버지나 어머니와 비교함
→ 어릴 적에 부모가 보여주었던 완벽한 보호나 보살핌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사람을 찾게 됨
- 애초에 쌍방이 다 상대방에게서 부모의 모습을 기대할 뿐 자신이 부모역할을 해줄 준비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실망을 얻게 됨
심리적 독립에의 추구로 인한 부모와의 갈등이 시작됨 - 청소년들의 독립욕구는 부모와의 갈등을 야기함
-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자기 마음속이 혼란스럽고, 자신이 더 이상은 가정의 틀에 맞지 않는다는 느낌을 갖기 때문에 갈등이 없어도 스스로 만들어내는 경향이 강함
- 청소년들은 자기가 부모와 어떤 면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함
→ 자신이 어떻게 독립을 해서 부모와 어떻게 다르게 살아갈 것인지를 알 수 있기 때문임
(4) 로버트 스턴버그의 연애발달 일반론
사랑의 3요소
유명한 심리학자이자 예일 대학의 석좌교수인 로버트 스턴버그(Robert Sternberg)의 사랑의 3대 구성요소
- 열정(Passion), 친밀감(Intimacy), 결정과 개입(Decision/Commitment)
⇒ 이 3가지 요소로 사랑이 시작되어 발전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고 설명함
열정(Passion) : 상대방에 대한 무조건적인 이끌림
→ 일반적으로 열정은 시간이 흐를수록 감소하는 경향이 있음 § 친밀감(Intimacy) : 상대와 나 사이의 공통적이나 유대감, 친숙함
→ 서로에 대한 경험이 늘어나면서 친밀감이 확고해지기 때문에 친밀감은 시간이 흐를수록 증가하는 요소임
결정과 개입(Decision/ Commitment) : 내가 상대방과 지금 연애를 하고 있다는 뚜렷한 인식
‘연애를 한다’는 말 속에는 기본적으로 상대방에 대한 신의를 지키고, 상대방이 필요로 할 때
언제나 헌신하겠다는 결심이 내포되어 있음 →이 판단은 논리적인 것이므로 한 번 결정하면 원칙적으로는 바뀌지 않음
사랑의 과정
① 1단계 : 사랑의 시작(연애는 2가지 상태에서 시작함) 친구 사이 - 처음에는 모두 친구 사이에서 시작함
- 친밀감만 있고 열정이나 개입이 없는 상태임
- 이 단계가 연애의 시작일 수도 있고, 끝일 수도 있음
도취된 사랑
- 연애의 시작은 열정이 추가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됨
- 상대에 대해서 알지도 못하고 공식적인 연인도 아니지만, 상대방에게 필(feel)이 꽂혔다는 느낌만 있는 상태가 이에 해당됨
② 2단계 : 사랑의 진행
낭만적 사랑
- 도취된 사랑에 친밀감이 쌓이면 낭만적 사랑이 됨
- 서로 미래를 보장할 수는 없지만 지금 당장 서로에게 끌리고 너무 잘 맞는다고 느끼는 상태임
- 영화에 나오는 대부분의 짧은 사랑이 여기에 해당하는데, 여기에서 결심/개입만 추가하면 완벽한 사랑 혹은 결혼이 됨
얼빠진 사랑
- 상대방에 대한 열정만을 근거로 일을 저지르는 얼빠진 사랑으로 진행할 수도 있음
- 말도 잘 안 통하고 살아왔던 세계도 다르지만 한 눈에 상대에게 반해서 결혼(혹은 연인 선언)까지 해버린 경우
- 뒤늦게 서로 전혀 다른 생각을 하고 있음을 깨닫는 경우도 있음
- 서서히 친밀감을 쌓아 올려서 완벽한 사랑으로 가는 경우도 있음
③ 3단계 : 사랑의 결말
공허한 사랑
- 상대방에 대한 책임감만 있을 뿐, 친밀감이나 열정은 전혀 없는 관계
- 대부분의 경우는 상대와 한때 서로 어울리는 줄 알고 연애를 했으나, 알고 보니 전혀 서로 맞지 않았음에도 주위의 이목이나 여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관계를 유지하는 상태
우애적 사랑
- 열정은 사라졌으나, 서로를 너무나 잘 알고 잘 맞기 때문에 관계를 유지하는 상태
- 보통 오랫동안 사귄 연인들이 이에 해당함
완벽한 사랑
- 열정, 친밀감, 결심/개입이 모두 충족된 삼위일체의 상태
- 처음부터 완벽한 사랑이 이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또한 완벽한 사랑이라고 계속 지속된다는 보장도 없음
- 대부분은 오랫동안 서로에게 열정을 잃지 않고 성실하게 대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맞춰온 결과
도달하는 일시적인 상태라고 할 수 있음
2) 청소년 이성교제의 역기능
(1) 준비되지 않은 임신
(2) 폭력이나 일탈의 위험
(3) 사회적 규범과의 충돌
청소년 이성교제는 성인이 되기 위해 거치는 과정임
이 필수적인 발달 단계를 무조건 막기보다는, 얼마나 안전하고 긍정적이며 생산적으로 거쳐갈 수 있게 할 것인지를 고민할 필요가 있음
(1) 구체적인 성교육의 필요성
(2) 성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모범 보이기
(3) 성적 착취로부터의 보호
정리
1. 청소년들의 이성교제는 청소년기에 우정, 애정을 가지고 이성을 사귀는 일을 의미하며, 이성교제는 넓은 의미의 우정관계로 볼 수 있으며 우정관계의 조건은 이성교제의 조건과도 유사하다.
2. 이성교제와 관련된 청소년기의 필수적인 발달단계의 내용의 올바른 이해와 청소년들의 이성교제를 안전하고 긍정적, 생산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의 모색 필요하다.
3. 청소년 이성교제는 성인이 되기 위해 거치는 과정으로, 이 필수적인 발달 단계를 무조건 막기보다는 얼마나 안전하고 긍정적이며 생산적으로 거쳐갈 수 있게 할 것인지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참고
- 청소년이해론. 권이종 외. 교육과학사. 2016.
- 청소년학–청소년 이해와 지도, 한상철, 학지사, 2011
- 청소년학개론, 이미라 외 , 학지사, 2019
- 2020, 2021 청소년백서(여성가족부)
- 2020, 2021 청소년 통계자료(여성가족부,통계청)
- 청소년문화 장수한. 2020. 공동체
- 청소년문제와 보호 김정열. 2020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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