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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사회심리학] 친사회적 행동과 갈등 1

by 속마음 2024.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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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사회적 행동과 갈등 1

 

목표

1. 사회적 딜레마와 경쟁, 불공정성에 대한 지각이 갈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친사회적 행동의 동기와 이타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갈등의 발생 원인

2. 친사회적 행동의 동기와 이타주의

 

1. 갈등의 발생 원인

사회적 딜레마

때로는 사회 구성원들 간에 양립할 수 없는 목표를 두고 행동하기도 함

혼합 동기 상황(mixed-motive situation)

개인적 이득을 위해서는 타인과 경쟁해야 하고, 공동의 이득을 위해서는 타인과 협동해야 하는 상황

개인 간, 또는 집단 간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대립이 발생함

개인에게 이득이 되는 선택이 집단에는 피해가 되는 상황이 전형적인 사회적 딜레마를 야기

사회심리학자들은 이런 상황에서 갈등의 본질, 해결 방법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음

 

1) 죄수의 딜레마(Rapport & Chammah, 1965)

사회적 딜레마를 실험실 상황에서 연구할 수 있도록 구현한 패러다임

⇒ 심리학을 비롯하여 경영학, 경제학 등에서도 널리 활용하고 있음

죄수의 딜레마의 원리

용의자 A와 B가 각각 다른 방에서 취조를 받고 있음

검사는 용의자 A와 B에게 각각 아래와 같이 제안함

① ‘만약 너가 자백을 하고 너의 동료가 자백을 안 하면, 너의 자백을 이용해서 동료에게 최대 수준의 형량을 주고 너는 풀어주겠다.’

② ‘만약 너와 너의 동료 모두 자신의 죄를 자백하면, 둘 다통 수준의 형량을 주겠다.’

③ ‘만약 아무도 자백을 안 하면, 아주 가벼운 수준의 처벌만 받고 끝날 것이다.’

개인 입장에서는 상대방을 배반(자백)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선택임

⇒ 아무런 형벌을 받지 않거나 보통 수준의 형벌만 받게 됨

그러나 큰 이익(아주 가벼운 수준의 처벌만 받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협동(자백 안 함)

해 줄 것이라고 믿고 나 또한 자백하지 않아야 함

서로 협동(자백 안 함)하는 것이 최고의 이익을 얻는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서로를 배반(자백)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음

서로의 신뢰가 중요한 일상생활의 갈등을 반영

국가 간에도 적용할 수 있음(예: 군비 경쟁)

 

2) 공유지의 비극(Hardin, 1968)

공유지의 비극

100마리의 소를 키울 수 있는 목초지를, 100명의 농부가 사용하고 있음

농부들은 목초지를 유지하기 위해 각자 소 한 마리씩만 목초지에 풀어놓음

이때 한 농부가 ‘내가 소 한 마리를 더 넣어도 목초지를 단지 1% 더 쓰는 것이지만, 내 이익은 200%가 될 수 있어’라고 생각하여 한 마리를 더 풀어놓음

이를 본 다른 농부들이 서로 자신의 소를 한 마리씩 더 풀어놓음

그동안 잘 유지되고 있던 목초지는 진흙탕으로 바뀌고, 소들은 모두 굶어 죽음

⇒ 환경오염과 자원고갈이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공유지의 비극

 

3) 집단 간 경쟁

Sherif(1966)의 대표적인 연구

11~12세 소년들 22명을 대상으로 3주간 여름 캠프 진행

22명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첫 주 동안에는 서로의 존재를 알지 못한 채 생활하게 함

한 주 동안 각 집단은 정체성을 형성하고 응집력을 높임

- 집단의 이름(방울뱀, 독수리)을 짓고, 리더가 출현하며, 각자의 역할과 규칙이 생김

두 번째 주에 들어서면서 상대 집단의 존재를 알게 되고 야구, 줄다리기, 보물찾기 등의 시합을 통해 집단 간에 경쟁하게 됨

외집단을 폄하하고 비난하며, 나아가 물리적인 폭력을 행사하고 숙소를 약탈하는 등

극단적인 갈등상태에 빠짐 <출처 : 아크론 대학교 심리학 역사관>

 

4) 불공정성 지각

사람들은 자신의 투입 대비 이익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할 경우 정의롭지 않다고 생각함

나의 이익/나의 투입 = 상대방의 이익/상대방의 투입

이때의 정의란, 개인의 기여에 비례한 보상의 분배(형평성 원리)

내가 투입을 더 많이 했는데 상대방의 이익이 더 크면 나는 착취 당한 것으로 느껴질 수 있음

서로의 가치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이 다르기 때문에 ‘무엇을 투입으로 볼 것인가’에 대한 입장도 같지 않을 수 있음

형평성 원리는 주로 자본주의가 발달한 개인주의적 문화권에서 통용되는 정의의 개념으로, 집단주의 문화권에서는 평

 

2. 친사회적 행동의 동기와 이타주의

착한 사마리아인의 이야기

한 남자가 여행길에 강도를 당해 크게 다친 채 쓰러져 있었다. 우연히 그곳을 지나가던 한 사제는 그를 보고는 길

반대쪽으로 지나가 버렸고, 레위인도 그를 못 본 체했다. 그러나 여행 중인 사마리아인이 그를 발견하고는 급히 상처를

치료해주고 근처 여관으로 데려갔다. 다음 날 여관 주인에게 돈을 주면서 돌봐 달라고 부탁하고 떠났다. (누가복음 10장) <착한 사마리아인>, Eugen Delacroix

 

1) 진화심리학적 관점

(1) 친족 선택(kin selection)

유전적 친족을 돕는 행동이 자연 선택에 의해 일어남

자신의 자녀를 갖는 것뿐만 아니라, 유전적 친족이 자녀를 갖도록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유전자가 후세에 전달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2) 상호성 규범(reciprocity norm)

“내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당신이 나를 도와줄 것이라는 조건 하에 내가 지금 당신을 도와주겠다” 상호성 규범이 자리 잡은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협동하고, 결과적으로 생존에 유리함

외부와의 교류가 적은 소규모 집단/공동체일수록 상호성 규범이 강하게 작용함

 

(3) 집단 선택(group selection)

집단들끼리 경쟁을 하는 상황에서, 이타주의적 성향이 강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음(Wilson, 2015)

 

2) 사회교환이론(social-exchange theory)

인간의 상호작용은 물질적 재화뿐만 아니라 사회적 재화(예: 사랑, 정보, 지위 등)를 교환하며, 그 과정에서 비용은 최소화하고 보상은 최대화하려고 함

친사회적 행동이 주는 보상이 비용보다 크다면 그 행동을 할 수 있음

비용이 보상보다 큼에도 불구하고 친사회적 행동을 하는 진정한 의미의 이타주의는 존재하지 않음

(1) 친사회적 행동의 보상

① 외적 보상

② 긍정 정서 증가

③ 부정 정서 감소 또는 예방

④ 죄책감 경감

 

3) 이타주의(altruism)

Daniel Batson(1991) : 사회교환이론에서 주장하는 것과 달리, 공감을 경험할 때는 다른 사람을 돕고 싶은 순수한 이타주의적 동기에 의해서 친사회적 행동이 일어날 수도 있음

(1) 공감(empathy)

나를 상대방의 입장에 대입하여 그 사람이 경험한 정서를 대리 경험하는 것

공감은 본능적인 속성이 있음

예시

태어난 지 며칠이 되지 않은 아이는 다른 아이가 우는 소리를 들으면 따라서 울음을 터뜨림

생후 18개월 아이는 다른 사람을 돕는 행동을 함

만 2세 정도 되면 도움이 필요로 하는 사람을 볼 때 신체적인 각성이 일어남

침팬지는 자기에게만 이익이 돌아오는 선택지보다 자신을 포함한 동료에게도 이익이 돌아가는 선택지를 선호함

공감-이타주의 가설 : 다른 사람에게 공감을 느끼면 우리는 자신의 친사회적 행동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보상과 관계없이 기꺼이 상대방을 도우려고 함

 

정리

1. 혼합 동기 상황이란 개인적 이득을 위해서는 타인과 경쟁하고, 공동의 이득을 위해서는 타인과 협동해야 하는 상황으로,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적 딜레마가 발생하고 그 결과 갈등이 생긴다.

2. 죄수의 딜레마와 공유지의 비극은 사회적 딜레마의 핵심을 잘 나타낸 상황으로, 구성원 간의 신뢰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3. 자신이 기여한 만큼의 보상을 분배받지 못하면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느끼며, 이러한 불공정성 지각이 갈등을 야기하기도 한다.

4. 진화심리학적 관점에 따르면, 친사회적 행동은 자신과 유전적으로 유사한 사람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본능적인 행동이다.

5. 사회교환이론에 따르면, 친사회적 행동은 그 행동의 보상이 비용보다 큰 경우에만 나타난다.

6. 공감-이타주의 가설에 따르면, 상대방에게 강한 공감을 느낄 때에는 자신에게 돌아오는 이익에 관계없이 상대방의 복지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이타주의적 동기에 의한 친사회적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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