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진로지도
목표
1. 진로의 개념과 진로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진로발달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진로지도의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진로의 개념
2. 진로발달이론
3. 청소년 진로지도의 과정
1. 청소년 진로의 개념
1) 진로(Career)의 개념
진로(Career)란 개인이 일생을 통해 겪게 되는 일 혹은 직업과 관련된 경험과 발달의 총체
즉, 개인이 일생 동안 일 혹은 직업과 관련하여 경험하고 거쳐가는 모든 체험과 의사결정의 과정을 의미함
① 한 사람이 자신의 일생을 통해 수행하게 되는 일의 총체(Hoyt, 1974), 개인의 생애 직업발달과 그 과정을 가리키는 포괄적인 의미 (김충기, 1986)
② 개인이 일련의 발달과업에 직면하고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스스로를 조절하려는 삶의 과정 (Super, 1990)
③ 개인이 생애 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가는 모든 체험 (김계현, 1995)
2) 개념의 이해- (김봉환, 2000)
(1) 진로 (Career)
가장 상위의 개념
한 개인이 생애 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들 (김계현,1995)
매우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음
‘행로’ - 미래지향적 의미
일과 관련된 한 개인의 과거, 현재, 미래를 모두 포괄 (진미석,1999)
(2) 직업 (vocation)
보수를 받는 것을 전제로 하는 일
개인이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활동의 종류
일시적인 것이 아님
본인의 자발적인 의사에 따라 수행하는 일
(3) 진로발달(career development)
개인이 자기가 설정한 진로목표에 접근해 가고 그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
최근에는 '진로개발'이라고도 함
재직자의 경우에는 '경력개발'이라고 지칭하기도 함
학교에서는 진로발달의 촉진을 중시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진로와 관련된 일련의 의사결정과 그에 관련된 발달 과정
(4) 진로교육 (career education)
개인의 진로선택, 적응, 발달에 초점을 둔 교육
각 개인이 자기 자신과 일의 세계를 인식 및 탐색하여 적합한 일을 선택하고, 선택한 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취학 전부터 시작하여 평생 동안 학교, 사회, 가정에서 가르치고 지도하고 도와주는 활동의 총칭
교육적 작용이 중시됨 (서울대 교육연구소, 1998)
일생동안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해 나가는 것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활동의 총칭
(5) 직업교육 (vocational education)
개인이 일의 세계를 탐색하여 자기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일을 선택하고 그 일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 기능, 태도, 이해 및 판단력과 일에 대한 습관 등을 개발하는 형식 또는 비형식적 교육
(서울대 교육연구소, 1998)
전문계 고등학교, 직업교육훈련기관, 전문대학 등이 담당
(6)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거나 진로계획, 진로선택과 결정, 실천, 직업적응, 진로변경 등의 과정을 돕기 위한 활동 의미 최근에는 은퇴상담도 중요한 영역으로 포함됨
(7) 직업상담 (vocational counseling)
선택 가능한 직업의 결정, 각 직업의 조건들
취업에 필요한 조건, 취업절차 등
보다 구체적인 수준에서 취업을 돕는 활동
우리나라에는 '직업상담사'가 있음
(8) 진로지도 (career guidance)
사람들이 활동하는 생애 동안 그들의 진로발달을 자극하고 촉진하기 위해서 교사 및 상담자 등과 같은 전문가가 수행하는 활동들
주로 진로계획, 의사결정, 적응문제 등을 조력
3) 청소년 진로지도 필요성
청소년 진로지도는 직업수행에 있어서의 효율성을 긍정적으로 고양시키며, 사회와 국가의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인력자원의 균형 잡힌 개발을 유도하는데 기여함
청소년 진로지도는 청소년의 가치관 및 직업윤리의식을 올바르게 형성시키며, 장래의 원만한 직업생활을 준비하게 함으로써 복지사회와 국가의 건설에 이바지함
청소년 진로지도는 각 개인들로 하여금 직업수행의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사회국가의 전체적 생산성을 고양시킴
4) 청소년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
(1) 청소년 진로지도가 지향하는 목표
청소년 개개인의 적성․흥미․인성․능력 등을 정확히 인식하게 함
현대산업사회의 정치․경제․사회의 구조적 측면에서 복잡 다양한 일과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거기에 적응하도록 함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가정환경이나 사회적․경제적․문화적
요인을 고려하여 능력과 적성에 따른 진학 또는 취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 기술 등을 습득하게 함l 청소년으로 하여금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게 함
청소년 진로지도는 자아에 대한 이해,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진로계획의 수립과 진로준비,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태도형성을 그 목표로 해야 함
진로지도방법과 패러다임의 변화
(2) 진로지도 목표설정시 고려사항
직업에서 삶의 양식으로 변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 초점
자신의 진로 사회화를 인식하는데 도울 필요
개인을 그에 맞는 곳에 배치하는 것에 대한 관심에서, 앞으로 될 수 있는 선택을 준비하도록 할 필요
직업선택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에서, 개인 삶의 보다 넓은 영역과 개인과 직업의 관계에 초점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내담자로 하여금 역할통합을 하도록 도울 필요
고정 관념적인 선택을 넘어서도록 개인을 도울 필요
2. 청소년 진로발달 이론
1) Parsons의 특성요인이론
개인적 흥미나 능력이 바로 직업의 특성과 일치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직업을 선택해야 한다는 이론
고도로 개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개인과 직업을 연결시켜주는 것
심리검사 등의 객관적인 수단을 통해 개인의 흥미와 적성을 밝혀냄
각각의 직업에서 요구하는 특성이 무엇인지 직무분석을 통하여 알아낸 후, 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도록 조언
이는 개인의 특성과 직업에서 필요로 하는 특징이 밀접히 연결될수록 조직의 직업적 생산성과 개인의 직업 만족 가능성이 커짐을 전제로 함
2) Roe의 욕구이론
직업군의 선택은 부모-자녀 관계 속에서 형성된 개인의 욕구구조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여겼으며, 여기서 욕구구조는 유전적 특성과 함께 어렸을 때 경험하는 좌절과 만족에 의해 형성된다는 이론 Roe는 욕구와 직업선택 행동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각 직업에서 요구하는 흥미를 고려하여 여덟 개의 직업군으로 분류함
서비스직, 비즈니스직, 단체직, 기술직, 옥외 활동직, 과학직, 문화직, 예술직
각 직업군의 곤란도와 책무성(책임, 능력, 기술) 정도를 기준으로 하여 여섯 가지 단계로 구분
① 전문적이며 관리적인 단계Ⅰ(고급 전문관리) 독립적인 책임을 가지며 중요한 정책을 만들며 박사나 이에 준하는 교육수준
② 전문적이며 관리적인 단계Ⅱ(중급 전문관리) 자율성은 있으나 고급단계보다 좁은 영역의 책임을 가지며 정책을 해석, 석사학위
③ 준 전문적인 소규모의 사업 단계(준 전문관리) 낮은 수준의 책임, 정책을 적용, 고등학교나 기술학교
④ 숙련직 단계 : 견습, 특수한 환경 및 경험 필요
⑤ 반숙련직 단계 : 약간의 훈련과 경험 필요
⑥ 비숙련직 단계 : 단순반복활동, 지시를 따름
3) Hollend의 성격이론
성격에 관한 Hollend의 연구는 유형론에 초점을 두고 있음
그는 각 개인은 여섯 가지 기본 성격유형 중의 하나와 유사하다고 주장함
성격유형이 있듯이 여섯 가지의 환경 유형이 있는데,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과 기술을 발휘하고 태도와 가치를 표현하고 자신에 맞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찾는다는 것임
개인의 행동은 성격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됨
Holland(1985)에 의하면 인간은 자신의 특정한 성격이나 환경을 구성하는 수많은 변인의 영향을 받아 진로를 선택하게 된다고 함
Holland이론에서 중요한 두 가지 심리검사 : 직업흥미검사(VPI)와 진로탐색검사(SDS)
Holland가 주장한 성격유형과 환경유형
실재형(Realistic type), 탐구형(Investigative type), 예술형(Artistic type), 사회형(Social type), 진취형(Enterprising type), 관습형(Conventional type)유형의 개발을 통해 개인과 환경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구체화하고 있음
개인과 환경은 모두 이러한 유형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짐
4)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개인을 둘러싼 사회, 문화적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회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함
사회적 요인이 직업선택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임
사회계층에 따라 그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대다수 사람들의 사회적 반응, 교육받은 정도, 직업적 야망, 일반 지능수준 등을 결정하는 독특한 심리적 환경을 조성하게 되는데, 이것이 결과적으로 업 선택 및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임
5) Tiedman과 O'Hara의 의사결정이론
Tiedman과 O'Hara는 진로발달을 직업정체감을 형성해가는 연속적인 과정으로 보고 있음
개인의 정체감은 새로운 경험을 쌓을수록 발달됨
이런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개인은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며, 이러한 자아정체감은 직업정체감을 형성하는 중요한 기초요인이 된다는 것임
가정 및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정보 수집과 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가르쳐야 하며 구체적인 예를가지고 의사결정기능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6) Super의 발달이론
Super는 발달이론을 통해 진로성숙이라는 개념을 개인의 연령수준에 적합한 발달과업의 수행 준비도로 정의하고 있음
이러한 진로 성숙은 개인의 진로계획, 진로탐색, 진로결정의 원칙, 직업에 대한 지식 등을 평가하는데 주요한 영향변인으로 보고 있음
생애 단계를 통한 발달은 부분적으로 능력과 흥미의 자극 및 현실이해와 자아개념의 개발을 함께 도와줌으로써 지도된다고 강조했음
Super는 진로발달이란 전 생애기간 안에서 이루어지는 연속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진로상담의 최종 목표를 직업선택으로 제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였고, 구체적인 진로발달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을 주장하였음
3. 청소년 진로지도의 과정
1) 진로지도 프로그램 단계
청소년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찾아내도록 돕기 위하여 구성된 일련의 과정
(1) 진로지도 프로그램 단계 1
프로그램 철학적 배경 설정하기
프로그램 대상자(학생, 피고용자, 성인)와 관련된 사람들이(부모, 고용주, 행정가, 지역사회대표)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 것 조사하기
현재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수집하기
대상 집단이 현재 발달 단계 중 어디에 있는가 확인하기
현재 프로그램과 바람직한 프로그램간의 차이 알기
프로그램 이론적 배경과 전망을 구체화하기
(2) 진로지도 프로그램 단계 2
프로그램의 목표를 구체화하기
개인이 성취되어야 할 목표를 구체화하기
(3) 진로지도 프로그램 단계 3
대안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 과정 선택하기
프로그램 과정과 문제목표와 구체적 행동목표를 관련시키기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확인하기
다양한 프로그램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 (교사, 상담자, 인간관리전문가, 행정가지역사회대표, 부모, 고용주)을 확인하기
(4) 진로지도 프로그램 단계 4
평가 계획을 정하기
(5) 진로지도 프로그램 단계 5
프로그램 진행 동안에 반드시 해야 할 일들을 확인하기
정리
1. 진로(Career)란 개인이 일생 동안 일 혹은 직업과 관련하여 경험하고 거쳐가는 모든 체험과 의사결정의 과정을 의미한다.
2. 청소년 진로지도는 청소년의 가치관 및 직업윤리의식을 올바르게 형성시키며, 장래의 원만한 직업생활을 준비하게 함으로써 복지사회와 국가의 건설에 이바지한다.
3. 청소년 진로지도의 목표는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가정환경이나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요인을 고려하여 능력과 적성에 따른 진학 또는 취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 기술 등을 습득하게 한다.
3. 청소년 진로발달의 이론으로는 Parsons의 특성요인이론, Roe의 욕구이론, Hollend의 성격이론,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Tiedman과 O'Hara의 의사결정이론, Super의 발달이론이 있다.
참고
- 청소년이해론. 권이종 외. 교육과학사. 2016.
- 청소년학–청소년 이해와 지도, 한상철, 학지사, 2011
- 청소년학개론, 이미라 외 , 학지사, 2019
- 2020, 2021 청소년백서(여성가족부)
- 2020, 2021 청소년 통계자료(여성가족부,통계청)
- 청소년문화 장수한. 2020. 공동체
- 청소년문제와 보호 김정열. 2020 공동체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심리학] 인지발달- 피아제(Piaget) 2 (0) | 2024.05.31 |
---|---|
[학습심리학] 인지발달- 피아제(Piaget) 1 (1) | 2024.05.31 |
[청소년이해론] 청소년상담 (0) | 2024.05.31 |
[청소년이해론] 청소년지도 (1) | 2024.05.31 |
[청소년이해론] 청소년인권과 정책 (1) | 2024.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