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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청소년이해론] 청소년문제와 정책

by 속마음 2024.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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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문제와 정책

 

목표

1. 청소년 비행 과정 등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2. 청소년가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청소년 비행

2. 청소년 가출

 

1. 청소년 비행

1) 청소년 문제행동의 개념

청소년 문제행동 = 청소년의 비행, 일탈행동, 범죄, 부적응 등의 용어와 혼용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음

 

2) 청소년 문제행동의 구분

문제행동을 규정하는 기준에 따른 청소년 문제행동, 법률적 기준과 도덕적 ·사회적 · 규범적 기준에 위배되는지 여부를 판단의 준거로 삼아 구분이 가능함

법률적 기준에 위배 → 청소년 비행 혹은 법률적 문제행동‧도덕적 · 사회적 · 규범적 기준에 위배 → 규범적 문제행동

 

3) 청소년 비행

개념

청소년 비행

-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발생하는 행동으로 기본적인 사회질서와 안녕을 파괴하여 법률적인 조치를 수반하는 행위

→ 필요하면 공권력을 동원하여 제재를 가할 수 있도록 명문화된 대상행동이기도 함

문제행동의 특징

① 행위가 발생하는 상황이나, 조건 행위자의 지위나 개인적 특성과 상관없이 보편적으로 문제시되는 행동임

② 동질적 문화를 공유하는 사회조직 내에서 그 행동들을 문제행동으로 취급하는 데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져 있음

법률적으로 문제가 되는 행동은 타인이나 전체 사회에 직접적이고도 구체적으로 해를 입힐 것이 분명하므로, 엄격한 법률적 제재가 가해져야 할 필요가 있음

BUT! 동시에 법률적 제재로 인해 개인의 권리와 인권이 침해되는 것을 방지해야 함

→ 처벌 대상이 되는 범죄행위를 구체화하고 지극히 제한적으로 정하는 것이 일반적임

법적 기준에 따른 비행청소년 구분 비행청소년 : 범죄소년, 촉법소년, 우범소년

법적 기준에 따른 비행청소년 구분 : 범죄소년 형법 제9조 : 14세 되지 아니한 자의 행위는 벌하지 아니한다.

소년법 제4조 제1항 : 죄를 범한 자, 형벌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10세 이상 14세 미만의 소년→ 청소년 보호의 대상과 송치 범위를 정함

범죄소년은 형법상 범죄행위를 저지른 14세 이상 19세 미만의 소년을 말하며 형사책임이 부과됨

법적 기준에 따른 비행청소년 구분 : 촉법소년 소년법 제4조 제1항 제2호에서 정한 것으로 범죄행위를 저지른 10세 이상 14세 미만의 소년

→ 형사책임연령에 달하지 않기 때문에 형사책임은 지지 않음

법적 기준에 따른 비행청소년 구분 : 우범소년

 

우범소년

- 소년법 제4조 제1항 제3호가 정하고 있는 바와 같이 각 항목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고 그의 성격이나

환경에 비추어 앞으로 형법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할 우려가 있는 10세 이상의 소년

소년법 제4조 제1항 제3호

- 집단적으로 몰려다니며 주위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하는 것 - 정당한 이유 없이 가출하는 것

- 술을 마시고 소란을 피우거나 유해환경에 접하는 것

형법 범죄와 특별법 범죄

법적인 범죄유형

- 형법 범죄 - 재산범, 폭력범, 강력범, 과실범, 기타 형법 범죄

재산범죄 : 절도, 사기, 횡령, 장물, 손괴 등

강력범죄 : 살인, 방화, 강간, 상해, 폭행, 절도, 강도, 사기, 협박, 공갈, 약취유인 등

과실범죄 : 과실치사상, 업무상과실치사상 범죄 등

- 특별법 범죄

도로교통위반,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 식품위생, 윤락행위 등 방지법, 음반 · 미디어물에 관한 법률, 유해화학물질관리법(환각물질흡입),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폭력 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등의 위반 범죄

 

4) 규범적 문제행동

법률적 문제행동과 뚜렷하게 구분됨

법률적 문제행동(비행)에 비해, 문제행동의 범위 설정과 분류에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기가 쉽지 않음

→ 기준 설정도 논란의 소지가 있음

규범적 문제행동은 비행처럼 행위 자체나 행위의 결과만을 놓고 행동의 문제성을 규정하기 어려움

문제행동 분류기준과 방식에서 법률적 문제행동에 비해 분류기준이 다양할 수 있음

법률 VS 사회의 도덕, 가치규범

법률은 보편성과 사회안정성을 추구함

사회의 도덕, 가치규범은 문화권과 지역, 행위자의 지위마다 다를 수 있음

-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속성을 지님

→ 동일한 행동이라도 누가 어떠한 상황에서 했느냐에 따라 문제행동 여부가 달라짐

- 규범적 문제행동은 행위의 주체가 미성년자 혹은 학생이라는 신분의 제약으로 인해 문제행동으로 취급될 가능성이 높은, 지위적 문제행동으로 볼 수 있음

 

2. 청소년 가출

1) 청소년 가출의 원인

(1) 가출청소년의 정의

가출청소년

자신 및 주변의 문제에 직면하여 이를 해결 혹은 회피하고자 부모의 허락 없이 24시간 이상 집에 들어가지 않은 18세 미만의 청소년

 

(2) 부모 및 가정 내 원인

① 부모의 비일관적이고 강압적인 양육 태도

②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의 문제

③ 가정 내 불화 및 결손

④ 부모로부터 학대경험이나 가정폭력 경험

⑤ 부모의 무관심

⑥ 어려운 가정의 경제적 상황

 

(3) 가정의 기능적 특징과 청소년 비행

가정의 분위기 : 화목하지 못한 가족, 아이들이 가정의 소중함에 가치를 부여하지 않음, 가정에서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고 소외감을 경험함, 소외로 인하여 도피행동과 회피행동을 하게 됨 (가정 밖에서 관심을 찾고 활동함)

부부간의 불화

가정의 갈등적인 분위기에 영향을 미침

자녀의 공격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의 원인이 됨, 자녀학대와 밀접한 관계를 맺음

자녀학대는 청소년 비행을 유발함

부모와 자녀의 관계

부모-자녀 간 긍정적 유대는 자녀의 건전한 발달과 사회화에 필수요인 § 부모-자녀 간 관계가 좋을수록 비행통제력이 강함

부모-자녀 관계가 좋은 경우

㉠ 간접통제가 가능함

- 부모가 어떤 상황 옆에 없어도 자녀가 부모를 ‘가상적으로 인식’하여 부모가 나의 이러한 행동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하여 자녀의 행동을 간접적으로 통제하게 됨

㉡ 부모-자녀 간 정서적 친밀성을 갖게 됨

- 자녀가 힘든 상황에 있을 때 부모가 힘이 되었는지, 부모와 자녀가 함께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냈는지, 얼마나 다정하게 대화를 나누는지, 허물없이 대화가 가능한지에 따라 친밀성이 결정됨

 

양육방식

온화한 자녀양육

- 부모-자녀 간에 정서적으로 밀착되어있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자녀에게 관심을 기울임

- 비행 예방이 가능함

냉담한 자녀양육

- 부모-자녀 간에 정서적 거리감이 큼

- 냉담한 부모의 태도는 피상적이고, 무관심하고, 부정적이고, 거부적이고, 비판적이고, 적대적임

→ 자녀가 집에서 편안함을 느끼지 못함

위압적 자녀양육

- 부모가 자녀를 통제하려는 욕구가 강한 경우

→ 자녀가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거의 갖지 못함

허용적 자녀양육

- 부모는 자녀에게 많은 자유를 갖도록 하며, 자녀들을 거의 통제하지 않음

→ 가족 구성원 간에 유대와 응집력이 약하고 가족과 함께 하는 활동이 별로 없음

→ 자녀는 외부에서 사회적 접촉을 추구함

 

부모의 감독

자녀의 행방에 대한 전반적인 주의

자녀가 어디에 있는지, 누구와 있는지, 무엇을 하는지, 자녀의 활동, 친구관계 등에 대해 부모가 얼마나 알고 있는가를 의미함 → 부모의 감독은 자녀의 비행예방에 기여함

 

(4) 또래 및 학교 요인

노는 친구들과 어울림

학교에 대한 흥미 부족

대인관계 어려움과 학교부적응

입시위주의 교육환경

주변 친구들의 가출에 쉽게 동조

 

(5) 사회·환경적 요인

소비적 욕구를 자극하는 풍조

건전하지 못한 성인과 유사한 청소년 놀이문화

극심한 경쟁 등으로 인한 심리적 압박감

가출청소년 대응체계의 부족

청소년 권리의 보호에 대한 사회적 무대응

 

2) 청소년 가출의 유형

(1) 청소년 가출의 유형

시위형 가출 : 부모 혹은 가족 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가출을 하는 경우로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한 수단적 가출

탐험형 가출 : 가족 내부의 갈등보다는 학교나 가정에서는 충족할 수 없는 자신의 성장욕구를 실현시키기 위한 즉, 자기완성을 추구하기 위한 실존적 가출

유희추구형 가출 : 가정 내 갈등이 주된 원인이라기보다는 유희추구가 일차적 목적인경우이며, 개인적인 가출보다는 또래들과의 집단적으로 가출하는 경향이 높음

도피형 가출 : 부모의 과도한 통제나 기대로부터 자유롭기 위한 일시적 도피행위로서의 가출

탈출형 가출 : 가정 내 폭력을 피하기 위한 가출

 

(2) 가출 청소년의 특징

무기력감

가출청소년들에게 가장 심각하게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성

청소년이 결핍된 환경에서 자신의 노력이나 시도가 반복적으로 좌절을 겪게 되면, 자신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학습된 무기력감에 빠지게 됨

낮은자존감 - 무기력과 의욕의 상실을 낳고 자신에게 애정을 주는 상대에게 조차 불신을 가지게 함

일상생활 적응의 어려움 - 가출을 하면서 학업을 비롯한 일상생활에서 멀어지므로 정상적인 생활에 다시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가짐

분노조절의 어려움 - 정서적으로 분노를 조절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대인관계에 있어 갈등을 유발하기 쉬움

관심끌기 행동 - § 끊임없이 애정을 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해 비행이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등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고 자신에게 관심을 보여주기를 호소함

인내력 부족 - 인내력과 의지력이 부족한 경향을 보이며 압박과 규칙에 대해 참아내지 못하는 모습을 보임

형제자매에 대한 애착 - 부모에 대한 증오를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혈육인 형제자매는 유일하게 의지하고 보호해야 할 대상으로 여겨 특히 동생들에게 강한 애착을 보임

생존/자립에 대한 스트레스 - 먹고 자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 자립에 대한 강한 스트레스를 받지만 실제로 행동에 옮기지 못하고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음

타인의 정서에 대한 이해 - 정서적으로 예민하여 타인의 고통과 어려움을 더 잘 이해하기도 함

성인에 대한 불신 - 부모에 대한 증오와 상처를 가지고 있는 가출청소년들은 성인의 관심과 접근에 대해 순수한 관심과 애정의 표현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음

 

(3) 가출 이후 청소년들이 겪는 어려움

① 정상적인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성장기회를 잃게 됨

가출 시 가장 큰 어려움 - 잠잘 곳이 없을 때(31.6%), 먹고 싶은 것을 먹지 못할 때(18.4%) 불규칙한 식사와 비위생적인 잠자리에서 생활하게 되면서 청소년들의 신체적 건강을 악화시킴

여자 청소년 : 임신과 낙태, 성매매 피해, 성관련 질환 감염 등 심각한 신체적 상해를 입기도 함

정서적 어려움을 겪게 됨

- 가출 전 이미 가정에서 학대, 방임, 폭력 등 힘든 경험을 했던 청소년들은 또다시 거리에서 많은 스트레스와 부딪치면서 더 심각한 정서적 어려움을 겪게 됨

가출청소년의 자살사고율 : 일반 청소년에 비해 2배 가량 높음

② 교육의 기회를 잃게 됨

가출청소년의 절반이상이 학교관련 문제를 갖고 있음

첫 가출을 시도하기 전에 휴학이나 자퇴 등으로 학교를 다니지 않음

거리생활이 장기화되면서, 학업으로부터 점점 이탈하게 되어 취업이나 진로선택에 어려움을 주게 됨

③ 근로 현장에서 당한 대우를 받거나 착취를 당하게 됨

현실적으로 가출청소년은 신분 확인과 보호자 동의서 요구 등의 제약으로 인해 취업기회를 갖는 것에서조차 어려움을 겪고 있음

불안정한 고용구조 속에서 가출청소년은 부당하게 이용당할 위험에 쉽게 노출됨

고용주는 청소년의 가출 상황을 악용함

- 급여를 제대로 주지 않음

- 장시간 근로를 강요하기도 함

④ 쉽게 비행을 저지르게 됨

§청소년은 가출을 전후로 하여 자연스럽게 비행 또래집단과 어울리면서 비행문화에 합류하게 됨

가출 전후의 문제행동경험

- 대부분의 비행이 가출 전보다 가출 후 증가했음

예) 폭행, 절도, 성인 유흥업소 출입, 이성과의 혼숙, 성관계, 흡연, 술 등

- 가출빈도가 높을수록 비행횟수도 증가함

비행 유형들이 다른 또래와의 관계를 통해 학습되고 강화되고 있음

⑤ 범죄의 피해자가 되기 쉬움

가출청소년이 범죄의 피해자가 되는 이유

- 가출청소년을 보호하거나 옹호하는 가족, 학교 등의 체계에 속하지 않은 사회적 약자이기 때문에 쉽게 범죄의 표적이 됨

- 가출청소년은 많은 시간을 거리(범죄 의도를 가진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에서 배회하며 지냄

가출청소년이 생계를 해결해야 하는 시급한 문제에 당면해 있다는 잘 알려진 사실 때문에 거리에서 더욱 쉽게 이용당할 수 있음

⑥ 사회에서 쉽게 배척당함

사회의 잘못된 인식

- 가출청소년의 문제는 가족과 사회가 이들을 보호하는 데 실패한 것

→ 그러나 사회는 오히려 희생자인 청소년들을 비난하는 경우가 많음

가출청소년을 도움이 필요한 존재로 인식하고 위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우려는 사회적 분위기가 원활하게 형성되지 못하고 있음

(4) 가출 사전 징후

행동과 습관, 태도에 변화가 옴

반항 행동이 시작됨

가출의도를 드러냄

돈과 물건을 챙김

⇒ 부모님은 ‘바로 의심을 풀 수 있게 대화 하는 것’이 중요함

(5) 부모의 효과적인 대처전략

① 차분함을 유지해야 함

② 부모 자신을 돌보아야만 자녀를 도울 수 있음

침착함을 유지할 수 있는 활동을 함

자신이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함

③ 가출한 자녀를 찾기 위한 방법

직접 찾는 방법

- 해당지역 일시보호소(1388 : 청소년상담지원센터)나 가출청소년 쉼터로 전화하여 자녀의 입소 여부 확인 가능

핸드폰 위치 추적

- 단순 가출의 경우 위치 추적을 할 수 없음

- 만약 부모 명의나 형제의 명의로 된 핸드폰을 가지고 가출했을 경우

→ 명의자가 이동통신사에 전화하거나 방문하면 핸드폰 위치 추적 가능

④ 자녀가 보호관찰 중일 때

§ 자녀가 이미 보호관찰기간 중이라면, 보호관찰관에게 연락을 해야 함

- 가출한 청소년들이 보호관찰관과 지키기로 한 규칙을 어길 경우 경고를 받았을 수 있음

§ 자녀는 부모가 자신을 경찰에 신고했다는 배신감을 느끼게 되어 신뢰감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어려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음

⑤ 자녀의 친구들에게 연락해 봄

⑥ 가출은 하였지만 학교는 계속 다니고 있을 때

학교를 계속 다니고 있는 것은 매우 좋은 신호임

- 자신에 대한 책임을 유지하려고 애쓰고 있음

- 미래에 대한 목표를 잃지 않고 있음

교사와 신뢰관계가 있다면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함

학교 앞에서 자녀를 기다린 후 얼굴을 대면하여 만날 때

- 자녀의 안부를 물어 걱정하고 있음을 알림

- 자녀가 원하면 언제든지 대화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알림

가출의 근본적 원인 → 해결되지 않으면 귀가의 의사가 없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열린 마음으로 자녀와 대화를 충분히 하는 것이 필요함

⑦ 가출 후 일(아르바이트)을 하고 있을 때

경제적인 독립을 위해 일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일을 하고 있다면 좋은 신호임

일하는 곳의 상사, 동료를 통해 - 자녀가 일을 성실하게 하고 있는지, 부당한 처우를 당하지는 않는지, 집에 전화를 해달라는 메시지 전달을 부탁할 수 있음

⑧ 자녀에게 이메일과 휴대폰의 메시지를 보냄

부모가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알림 - 부모가 자녀를 염려하고 있음

- 잘 지내는지 안부를 알고 싶어함

→ 자녀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어 귀가 가능성이 높아짐

⑨ 모든 방법이 소용없다는 무력감이 느껴질 때

경찰 등 관련기관의 도움요청

친구나 직장, 학교의 연락

→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도 자녀를 찾을 수 없을 때 부모는 심각한 무력감을 느낌

전문기관의 전문가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를 논의함

⑩ 외부기관에 도움 요청하기

청소년 전화 1388

(6) 가출 자녀의 상황 별 부모대처법

자녀가 집으로 돌아오지 않으려고 할 때

부모가 느끼는 감정 - 좌절감과 분노가 커짐

- 자녀의 거절로 인한 상처와 거부되는 경험에 대한 공포감

귀가하지 않으려는 청소년의 감정

- 분노감, 흥분, 수치심, 자만심, 죄책감 및 공포심 - 집에서 심한 학대를 경험한 경우

→ 더 이상의 학대를 경험하지 않기 위해 밖에서 살아갈 대책을 세우려 함 -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입장을 전달하고 수용 받을 수 있는 의사소통을 원함

부모의 대처 전략

- 아이를 비난하고 야단치고 싶은 마음을 이김 - 가출 중 의식주 및 어려웠던 문제에 대한 염려를 드러냄 - 경청의 5단계

1단계 : 말하고 있는 사람을 관심 어린 표정으로 쳐다봄

2단계 : 조용하게 앉아서 끝까지 들어 줌

3단계 : 들은 내용을 생각하고 정리함

4단계 : 이해가 되면 고개를 끄덕임

5단계 : 잘 이해가 되지 않으면 조용히 되물음

자녀가 집으로 돌아왔을 때

부모가 경험하는 감정 - 안도감, 행복감 - 초기에는 아이를 다시 찾았다는 안도감,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즐거움과 행복감을 경험함

: 개선하겠다는 결심 - 다시 완전한 가족으로 돌아왔다는 희망과 함께 과거의 문제를 해결하고 서로 달라져야한다고 느낌: 염려와 짜증 - 흥분, 행복감, 염려와 희망이 뒤섞여 혼란감을 경험

우리 가족은 달라질 수 있을까?

이 아이는 집에서 살고 싶어 하는 것일까?

우리 아이는 나를 미워하거나 그저 살 데가 없어서 여기 있는 것은 아닌가?

자녀가 경험하는 감정

- 안도감, 감사함

가출 시 많이 배고프고 힘든 일을 겪었다면 집으로 돌아온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고 편안함을 느낌

- 죄책감, 수치감

자녀가 별로 변화가 없고 화가 난 채로 귀가한 경우 이는 죄책감이나 수치감을 포장하고 있는 것일 수 있음 ⇒ 부모의 변화를 바라는 희망, 분노, 무력감

자녀는 자신의 염려하고 귀가를 권유하던 부모를 떠올리며 부모가 달라졌기를 희망함

그러나 귀가 후 또 다시 부모가 이전과 같이 대화단절, 권위적 태도 등이 지속된다면 분노와 무력감을 느낄 수 있음

부모의 대처 전략

- 자녀가 집으로 귀가를 한 후 당분간 불편한 대화주제는 피하도록 함

- 가능하다면 서로 상호작용하려고 노력함

- 이야기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피하지 마시고, 서로 따뜻한 대화를 함

- 친밀해지려고 노력하는 당신을 자녀가 무시하더라도, 어떤 시점에서는 반드시 변화를 시도하고 대화를 해야만 함

- 상황이 안정되고 상호작용도 이루어진다면, 가출 이전에 문제가 되었던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함

- 외부체계의 지지자원(부모의 친구, 자녀의 친구, 전문기관, 친척 등)을 활용하여 부모-자녀 간 갈등을 객관화 시키고 문제해결을 도움

자녀의 가출이 만성화되었을 때

부모가 느끼는 감정

- 가출과 귀가가 반복되면서 차츰 무감각해짐, 죄책감 및 분노의 반복

자녀의 경험

- 무감각, 부모와의 관계회복에 대한 희망, 갈등

- 가정의 안락감 VS 부모로부터의 고통

부모의 대처 전략

- 가출의 패턴이 반복될 경우

→ 부모와 자녀, 그리고 다른 가족의 삶도 매우 고통스러운 상황임

- 뭔가 새로운 방안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예) 일시적으로 자녀를 다른 친척집에 머물게 함

(7) 자녀의 재가출 방지하기

① 적절한 기대 수준

서로에 대해 적절한 기대를 설정하기

부모와 자녀가 서로 가장 중요한 가치와 기대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고 서로 타협함

② 서로의 욕구 확인

③ 부모-자녀가 대화하는 것을 배움

④ 타협을 배우기 : 자녀와 타협하는 방법 6단계

1단계 : 제3자에게 타협의 중재를 부탁함

2단계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두 사람의 해결방안을 목록으로 만듦

3단계 : 적절하지 않은 해결방안은 빼버림

4단계 : 목록의 해결방안에 대해 장단점을 논의하여 가장 최선의 방안 하나를 합의함

5단계 : 정해진 방안 실행하기

6단계 :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서로 합의했던 계획과 결과를 평가함

⑤ 가출 외의 다른 방법을 찾기

집안의 편안한 곳에서 쉴 수 있게 함

친구집이나 친척집으로 가도록 함

외부의 도움을 받음

부모가 집을 떠나 지내도록 함

호루라기를 불어 싸움을 중단함

 

정리

1. 청소년 문제행동은 청소년의 비행, 일탈행동, 범죄, 부적응 등의 용어와 혼용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2. 가출청소년은 자신 및 주변의 문제에 직면하여 이를 해결 혹은 회피하고자 부모의 허락없이 24시간 이상

집에 들어가지 않은 18세 미만의 청소년을 말한다.

 

참고

- 청소년이해론. 권이종 외. 교육과학사. 2016.

- 청소년학­청소년 이해와 지도, 한상철, 학지사, 2011

- 청소년학개론, 이미라 외 , 학지사, 2019

- 2019, 2020 청소년백서(여성가족부)

- 2019, 2020 청소년 통계자료(여성가족부,통계청)

- 청소년문화 장수한. 2020.0 공동체

- 청소년문제와 보호 김정열. 2020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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