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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청소년이해론] 청소년기의 가족관계

by 속마음 2024.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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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의 가족관계

 

목표

1. 가정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정의 기능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과 청소년의 발달과업에 대하여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미래 가정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내용

1. 가정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2. 가정의 기능변화

3.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과 청소년의 발달과업

4. 미래 가정교육의 방향

 

1. 가정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1) 가정의 의미

기본적 의미 : 가족이 함께 생활하는 곳이며, 가족들이 사랑을 주고받으며 쉴 수 있는 따뜻한 보금자리를 뜻함

사회적 의미 : 여러 사람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사회의 가장 기초적인 단위이며 가정이모여 사회가 되고 국가가 됨

관계적 의미 :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면서 가정에 속하게 되며, 회사나 단체처럼 마음대로 바꿀 수가 없음

 

2) 가정의 중요성

보금자리 : 가정은 회사생활 등으로 지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쉬게 해 주는 보금자리이며, 가정에서의 휴식과 안정을 통해 다시 활기찬 사회생활을 할 수 있음

가정교육 : 사람은 태어나면서 부모와의 관계로부터 시작하여 인간관계를 맺게 되고, 기본적인 인격 형성을 하게 됨. 따라서 가정은 가장 기본적인 교육을 담당하는 곳임

사회의 기본단위 : 사람은 가정에서 태어나 가족의 보살핌을 받으면서 성장하여 사회의 구성원이 됨. 따라서 가정이 없다면 사회도 유지할 수 없으며,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정의 역할이 중요함

 

3) 가정교육의 중요성

가정에서 조기교육의 중요성 강조 – 지적 능력의 발달 수준은 4세 이전에 거의 정해지고 성격 · 창조력 · 문제해결능력 등이 대부분 어릴 때에 형성이 됨

학교교육기관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인간의 참된 만남이나 접촉이 크게 줄어들고, 학교교육의 시간적 · 공간적 한계가 커지게 되었음

규모가 큰 학교에서의 공적(公的) · 이익적인 인간관계 교육보다는 애정과 사랑이 넘치는 정의적·감정적인 대면관계와 따뜻한 체온을 느낄 수 있는 가정에서의 교육이 더 중요함

 

2. 가정의 기능변화

1) 가정의 기능

인격과 습관이 길러지는 곳

지능, 지혜 및 적성이 길러지는 곳 

장래의 진로가 결정되는 곳

애정의 교환장소 

성적 통제 기능

 

2) 가족의 기능

생산적인 기능

보호적 기능 

종교적 기능

오락적인 기능 

자녀양육과 사회화의 기능

생식의 기능킴

 

3) Murdock : 고유 가족기능성을 강조

성적 기능과 생식 기능

경제적 협동의 기능

자녀의 양육과 사회화의 기능

교육하고 문화를 계승시키는 기능

 

4) 현대 가족 내의 진정한 가족 기능

부부 간의 애정적 유대를 기반으로 하고 성적인 질서 유지의 기능

문화 전달의 매개체로서 자녀의 가치관확립을 통한 사회화와 교육의 기능 중시

경제적 협력체로써의 가족, 특히 건전한 소비 주체로서의 가족의 기능

 

5) 가정의 기능변화

미래에는 가족의 구조나 전형적인 틀보다는 함께 사는 사람들끼리 어떤 정감을 주고받는가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기능적 측면을 강조하게 됨

사회의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시대의 흐름과 문화의 발전에 따라 가족의 가정 내 역할(대내적 기능)이나 사회적 역할(대외적 기능)이 달라지고 있는 것에 주목해야 함

경제적 기능 : 가족의 생산 기능 약화와 소비 단위로써의 기능 강화로 다양한 상품 중에서 어떻게 물자 구입을 해서 현명하게 소비하느냐가 가장 큰 문제가 되었음

자녀양육 및 사회화 기능 : 부모는 출산을, 양육은 전문적 시설을 통해 하는 경향이 높아졌음

성적 및 재생산 기능 : 자녀 출산에 대한 선택적 사고

정서적 · 치료적 기능 : 현대사회의 경제적 사회관계가 긴장이 높아짐에 따라 긴장의 완화와 정서적 위로를 위한 공감으로 가정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여가의 기능 : 가족원 간의 공유 시간이 줄어듦에 따라 대화와 접촉 부족으로 인해 가족이 문제를 갖게 되기도 힘

가족을 강화시킬 수 있는 가족문화 프로그램이나 가족 단위 봉사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의 필요성이 제안되고 있음

 

3.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과 청소년의 발달과업

1)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 (자녀양육유형)

(1) 부모-자녀 상호작용 차원에 따른 양육형태(Maccoby & Martin, 1983)

양육의 2차원을 교차하면 네 가지 양육방식이 나옴

 

(2) D. Baumrind (바움린드, 1977, 1991a, 1991b)

부모의 양육유형을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부모의 양육유형과 아동의 행동발달 간 관계를 체계적으로 연구

장기 종단 연구 : 8~9세 1차 재관찰, 청소년기까지 추적하여 2차 재관찰

결과 권위적 양육 유형의 부모 밑에서 자란 자녀가 인지적 능력과 사회적 기술이 두드러지게 높았음 이러한 긍정적 영향은 청소년기까지 지속(특히, 남아에서 두드러짐) 독재적 유형의 부모 밑에서 자란 남아는 지적 성취와 대인관계에서 가장 큰 문제를 보였음

(3) D. Baumrind (바움린드, 1977, 1991a, 1991b)의 양육방식(8~9세 1차 재관찰)

① 독재적 양육방식

- 엄격하고 절대적인 기준에 때라 자녀를 통제

- 자녀에게 무조건 순응하도록 요구함으로써 자녀와의 대화가 불가능

- 아동은 위축되어 있고 반항적이 되기 쉬움

② 허용적 양육방식

- 자녀의 충동과 행동에 대해 수용적, 긍정적

- 통제나 처벌을 거의 하지 않음

- 성숙한 행동(책임감, 예의)을 요구하지 않고 자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도록 함

- 자녀에게 제한적으로 기대하며 무제한 자유 허용 -> 아동이 자기통제가 부족하고 충동적이 됨

③ 무관심한 양육방식

- 자녀에게 자애로움, 통제 둘 다 보이지 않음

- 자녀에게 자유방임적

- 아동은 목표나 동기가 없고 쉽게 좌절하며 자기통제가 부족함

④ 권위적 양육방식

- 높은 자애로움과 높은 통제

- 자녀에 대해 확고하지만 세심한 배려를 보임

- 일관성 있게 지시

- 자녀의 반발을 억제하는 엄격한 통제방식

- 자녀의 사회적, 인지적 능력을 고려해서 성숙한 행동을 독립적으로 할 것을 요구

- 부모 말을 따라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하고 자녀 말에 귀 기울이고 자녀의 의견에 따라 행동을 바꾸기도 함

 

(4) 양육유형에 대한 연구들

① 방임양육

- 부모가 우울증 등 특수한 성격을 갖고 있거나, 가정에서 돌발적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태가 발생할 때 흔히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짐

- 이 경우 부모들은 자신의 내적 긴장인 불안 등 정서적 상태에 압도되어 자녀를 보살필 여유를 갖지 못하게 됨

- 자녀에게 무관심하고 방임적인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충동적, 공격적, 낮은 자아존중감, 사회적으로 미성숙, 무능, 책임감 없음, 인지발달이 늦고 학업성적도 떨어지며, 사춘기 이후 불량해지는 비율이 높음

② 가족영향 모델 : 부모효과인가 자녀효과인가?

- 부모효과 모델 가족 내에서 영향력이 주로 부모로부터 자녀에게로 흐른다고 봄

권위적 양육이 긍정적 발달을 유발한다고 주장

- 자녀효과 모델: 자녀들이 부모에게 주요한 영향을 준다고 봄

권위적 양육은 마음이 편하고 유순하고 능력이 있는 자녀들은 부모를 권위적으로 만들기 때문에 적응적으로 보인다고 주장

- 교류모델: 부모와 아동이 서로에게 호혜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가족영향 모델 , 오늘날 대부분의 발달학자가 선호하는 모델

2) 청소년의 발달과업

(1) 자녀양육유형과 아동 중기와 청소년기 발달적 결과 간 관계(청소년기까지 추적하여 2차 재관찰)

(2) 청소년의 사회화를 위한 가정의 기능 (이옥분, 1994)

가정은 청소년에게 만족을 주어 안정성의 기반이 됨

가정은 청소년의 능력을 계발하고 발달시키는 장소임

가정은 청소년의 인격 대우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사회적 인격의 기반을 만들어 줌

가족과의 인간관계에서 청소년은 자기중심적 행동만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언제나 나 아닌 다른 사람과의 관계 안에서 행동해야 한다는 사실을 학습함

청소년은 가족 내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교육받을 수 있는 편리한 수단, 즉 언어 같은 것을 학습하여 획득함

가정 내에서 청소년은 지배, 복종, 협동, 대립, 경쟁 등 사회에서의 인간관계를 체험하고 보다 광범위한 사회생활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됨

청소년은 가정에서의 경험을 통해서 사회생활에 필요한 습관, 예의, 태도 등을 학습함

 

4. 미래 가정교육의 방향

1) 미래 가정교육의 전망

가족의 다양화로 획일적 가족생활을 영위하는 일이 없이 한 사람의 일생동안 나름대로의 여러 형태의 가족을 경험할 것으로 보고 있음

취업 여성의 증가 현상에 따라 맞벌이 가족이 새로운 유형으로 뿌리를 내릴 것으로 보임

현대 과학은 남자 없이도 여성의 난자만으로 아이를 낳을 수 있다고 보고 있음

정보화 사회의 컴퓨터는 부작용도 있지만 인간생활, 특히 직업 역할의 영역에서는 생산을 위해 직장에 있는 시간을 줄여 주고 여가활동 시간을 대폭 증가시켜 주며 직장과 가정이 구별되지 않는 전자주택의 시대를 열어주었고 갈수록 재택근무자가 늘어 갈 전망임

앞으로는 정보의 세계화로 인해 결혼과 가족에 있어서 동서양의 뚜렷한 구분보다는 각각의 장점을 살린 생활양식을 취할 것으로 보임

“미래에도 결혼과 가족제도는 유지될 것인가?” 라는 질문에 아마도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래 왔던 것처럼 어떠한 형태로든 유지될 것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지금의 형태가 유력하게 지속 될 것이라고 봄

2) 미래 가정교육의 방향

가족단위의 정서 교육과 신체 단련 교육 필요

가족단위의 공동체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 참여 요구

가정교육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범 사회적 캠페인 전개

TIP : 교육은 동물을 길들이는 것과는 다르다. 인간은 개별차가 있고 무한한 가변성이 있음을 부모는 반드시 이해하여야 한다. 교육은 자녀들의 본성을 해치치 않는 가운데 실시되어야 하고, 부모는 자기 자녀를 바르게 교육해야 하는 사명과 책임이 있다.

 

정리

1. 지적 능력의 발달 수준은 4세 이전에 거의 정해지고 성격 · 창조력 · 문제해결능력 등이 대부분 어릴 때에 형성이 되어 가정에서 조기교육의 중요성 강조되고 있다.

2. 미래에는 가족의 구조나 전형적인 틀보다는 함께 사는 사람들끼리 어떤 정감을 주고받는가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기능적 측면을 강조하게 된다.

3. 가족과의 인간관계에서 청소년은 자기중심적 행동만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언제나 나 아닌 다른 사람과의 관계 안에서 행동해야 한다는 사실을 학습한다.

4. 미래의 가정교육은 가족의 다양화로 획일적 가족생활을 영위하는 일이 없이 한 사람의 일생동안 나름대로의 여러 형태의 가족을 경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참고

- 청소년이해론. 권이종 외. 교육과학사. 2016. - 청소년학–청소년 이해와 지도, 한상철, 학지사, 2011

- 청소년학개론, 이미라 외 , 학지사, 2019

- https://blog.naver.com/rhkrtjdaks1/221875336806

- https://blog.naver.com/198865/49508174

- 2019, 2020 청소년백서(여성가족부) - 2019, 2020 청소년 통계자료(여성가족부,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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