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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청소년이해론] 청소년 발달의 특성

by 속마음 2024. 3.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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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발달 #청소년육성

 

청소년 발달의 특성

 

목표

1.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의 의의와 특성을 이해하고 단계별로 제시할 수 있다.

2. 청소년 발달과 청소년육성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2. 청소년 발달과 청소년육성

 

1.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1)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의 의의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은 청소년육성제도와 관련하여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할 특성임

청소년은 사춘기부터 성인기 이전까지 시기이며, 이들은 지적, 정서적, 신체적 제반특성이 미성숙한 단계에서 성숙한 단계로 변화해 가는 과도기에 있음

아동, 성인과 구별되는 청소년들의 구체적인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청소년학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기본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

2)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1) 신체, 생리적 특성의 급격한 진행

신체의 건강여부, 결함의 유무, 운동능력의 우열 등은 지적, 정서적, 사회적 활동에 큰 영향을 줌

특히 내분비선의 발달은 제2차 성징으로 나타나면서 남녀의 성차가 명확해지는 동시에 성적 욕구가 싹트게 되어 이성에 관심을 가지게 됨

운동 능력의 발달은 인간의 구체적인 활동능력의 기초가 되고, 나아가 사회적 적응에도 중대한 역할을 하며, 장기적으로는 성격 형성과도 깊은 관련이 있음

(2) 지능적인지적 측면의 급격한 발달

형식적 조작능력이 발달하고, 가능한 대안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구체적인 사물에 의존하지 않고도 연역적 혹은 가설적 사고를 할 수 있으며, 자신에 대해서도 깊은 추리와 탐색을 할 수 있음

때로는 자기상상의 늪에 빠져서 현실을 망각하고, 그 속에서 영원성과 순수함, 완벽함을 추구하는 비합리적 사고를 하기도 함 청소년기 후기가 되면서 점차 현실적, 합리적 사고를 하게 되며, 자신에 대한 탐색수준도 보다 완숙하게 됨

(3) 성충동의 급격한 증가와 정서적 혼돈 경험

, 존경심과 열등감, 의존과 자립, 부모에 대한 애정과 경멸 등과 같이 서로 상반되는 감정을 동시에 갖기도 함

예컨대, 부모님을 사랑하면서도 기성세대에 대해 보수적이라고 경멸하거나, 반항하는 태도를 갖기도 함

이러한 정서적 혼돈으로 인한 불안감과 긴장감은 청소년 후기가 되면서 감소되고, 감정의 양가성 또한 점차 줄어들게 됨

* 양가성 : 사랑과 증오, 복종과 반항, 쾌락과 고통, 금기와 욕망 등 서로 대립적인 감정 상태가 공존하는 심리적 현상을 지칭하는 용어

(4) 청소년의 사춘기와 부모들의 정체감 위기가 동시에 나타남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정체감 위기를 경험하고 있는 동안, 그들의 부모 역시 정체감 위기를 경험하고 있는 경우가 발생함

자기 회의적인 의문과 심리적 갈등은 청소년들에게 정체감 혼미를 야기시키며, 그들만의 시련과 아픔을 통해 이러한 혼미를 극복함으로써 정체감 확립을 이루어나감

부모들의 정체감 위기는 심각한 우울증이나 무력감으로 발전하기도 하며, 허황된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함

(5) 부모, 학교, 사회에 대한 의존적인 태도나 보호에서 벗어나서 독립적인 대인관계를 구축하기 시작함

아동기의 무조건적 교우관계에서 벗어나, 선택적인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동년배와의 연대의식을 형성함

부모나 교사, 그리고 기성세대에 대한 비판적 안목과 배타적 성향을 갖게 됨

(6) 도덕적 가치와 기준에 대하여 가장 민감한 시기임

전조작기까지는 행동의 대부분이 그 순간에 그가 원하는 것에 의해서 지배를 받다가, 구체적인 조작적 사고를 하기 시작한 후에는 신체적결과(상 또는 벌)나 보상(상호교환 이익 등)을 지향하며, 청소년기가 되어 형성된 형식적조작의 단계에 이르러서는 도덕성에 있어서도 타율적인 것보다 자율적인 도덕적 원칙을 지향하는 수준에 도달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전인습적 수준 [1단계 : 벌과 복종지향, 2단계 : 흥미와 욕구충족]

인습적 수준 [3단계 : 타인의 기대, 4단계 : 법과 질서지향]

후인습적 수준 [5단계 : 사회계약지향, 6단계 : 보편원리지향]

 

(7) 신체적 변화에 따른 자아관 형성

 

구분 연령 발달적 특징

영유아기 0~4세 동물적이고 원시적인 발달을 재현하는 시기

유아후기 5~7세 과거 인류의 동굴생활과 수렵, 어획활동 재현 술래잡기나 장난감, 권총놀이

아동기 8~13세 인류가 인간으로서의 특징과 야만적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던 야영시대의 삶 재현

연습과 훈련을 통한 읽고, 쓰고, 말하기

청소년기 14~24세 인류가 야만적 생활에서 문명으로 접어드는 시기로 제2의 탄생기 : 변화 , 급진적, 불안정

성인기 25세 이상 인류의 문명적인 생활

 

2. 청소년발달과 청소년육성

청소년들은 다른 연령기에 비하여 매우 다른 발달적 특성을 지니고 있고, 이는 청소년육성의 개념과 청소년육성제도를 다루는데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짐

대략 9-24세 사이를 지칭하는 청소년기에 신체적·지적·사회적·도덕적·정서적·성격적으로 급속하고 왕성하게 발달하는 특성이 있다고 하는 것은 청소년들이 조화롭게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교육이나 육성이 그만큼 이 시기에 집중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함

청소년의 발달에서 여러 요인들이 상호 연계되어 이루어진다고 하는 것은 각 요인들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해야함은 물론 이를 종합적으로 감안하는 이념과 방법에 기초하여 청소년육성이 체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시사함

청소년기의 신체적·지적·사회적·도덕적·정서적·성격적 특성들은 관련 환경에 따라서 바람직하게 발달 될 수도 있지만, 비정상적으로 발달 될 수도 있음

따라서 청소년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과 사회여건 등 성장환경 전반을 총체적으로 파악하여 청소년육성과 관련된 이론을 정립하고, 관련제도와 정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음

청소년기에는 급속하게 진행되는 인지적 발달에 상응하여 도덕적 능력도 발달되며, 무엇보다 도덕적 기준에 대하여 가장 민감하기 때문에 사회의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받으면서 인간으로서의 도덕성이 거의 성숙됨

이 점은 학교교육과 비교했을 때 도덕적 능력에 보다 더 초점을 두는 청소년육성의 존재가치이자 지배원리로 작용 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함

그리고 청소년의 인성과 사회의 안정, 민족의 도덕성, 인류의 평화가 근원적으로 또는 장기적으로는 바로 청소년육성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함축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Tip : 청소년기본법 제3조 용어의 정의

2. “청소년육성이란 청소년활동을 지원하고 청소년의 복지를 증진하며 근로 청소년을 보호하는 한편, 사회 여건과 환경을 청소년에게 유익하도록 개선하고 청소년을 보호하여 청소년에 대한 교육을 보완함으로써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돕는 것을 말한다.

 

정리

1. 청소년은 사춘기부터 성인기 이전까지 시기이며, 이들은 지적, 정서적, 신체적 제반특성이 미성숙한 단계에서 성숙한 단계로 변화해 가는 과도기에 있다.

2. 청소년은 신체, 생리적 특성의 급격한 진행을 하고 지능적인지적 측면의 급격한 발달한다. 그리고 성충동의 급격한 증가와 정서적 혼돈 경험하며, 부모, 학교, 사회에 대한 의존적인 태도나 보호에서 벗어나서 독립적인 대인관계를 구축하기 시작한다. 도덕적 가치와 기준에 대하여 가장 민감한 시기로 신체적 변화에 따른 자아관 형성한다.

3. 청소년들은 다른 연령기에 비하여 매우 다른 발달적 특성을 지니고 있고, 청소년들이 조화롭게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교육이나 육성이 그만큼 이 시기에 집중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

- 청소년이해론. 권이종 외. 교육과학사. 2016. - 청소년학청소년 이해와 지도, 한상철, 학지사, 2011

- 청소년학개론, 이미라 외 , 학지사, 2019

- 2020 청소년백서

- 국가 법령정보 : https://www.la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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