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청소년이해론] 청소년기의 이해

by 속마음 2024. 3. 14.
728x90
반응형
SMALL

청소년기의 이해

 

목표

1. 청소년의 어원을 이해하고 역사 속에서의 청소년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현대에서의 청소년을 다양하게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의 정의, 개념, 호칭 및 특징을 발달단계에 따라 비교하고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역사속에서의 청소년

2. 현대에서의 청소년

3. 청소년의 개념. 정의. 개념. 호칭. 특징

 

1. 역사 속에서의 청소년

1) 학자들의 정의

(1)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청소년기를 성인에 비해 불안정하며 인내심이 부족하고 자기통제가 어려운 시기로 인식

인간의 성장기를 7년씩 3단계로 구분

1~7: 유아기(Infancy) 8~14: 소년기(Boyhood) 15~21: 청년기(Young Manhood)

청소년 : 성숙한 사람에 비해 불안정하고 인내심과 자기통제능력이 부족하지만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능력이 발달하는 중요한 성숙의 시기

(2) 플라톤(Platon)

아동기, 청년기에 적합한 교육을 구분하여 제시함

아동기-지적(知的)측면보다 인성(人性)의 형성 시기-음악, 미술, 스포츠 등의 교육이 중요

청년기-이성(理性)의 발달 시기, 합리적 사고 바탕-과학, 수학 등의 교육이 중요

(3) 루소(Rousseau, Jean Jacques)

18세기: 청소년에 대한 개념이 올바르게 정립된 시기

아동은 축소된 성인이 아니라 성인과 다른 독립된 인격체이므로 성인과 다르게 대우해야 한다고 주장

청소년기의 독자성을 인정받게 되었음

 

2) 청소년기에 대한 인식변화

산업혁명과 의무교육의 등장은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를 고유한 발달 시기로 인식하게 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2. 현대에서의 청소년

1) 이상적인 청소년상과 청소년에 대한 사회의 이중적 메시지

대다수의 성인들은 청소년의 독립성을 소중하게 생각하면서도 청소년들이 그들의 삶에 대해 자율적이고 유능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만큼 성숙되어 있지 않다고 고집

청소년에 대한 사회의 성적메시지는 특히 양면적인 성격을 많이 지니고 있음

법은 청소년들의 음주, 흡연, 기타약물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며, 성인들은 청소년의 약물사용을 강도 높게 비난

사회는 청소년들에게 성인기에서의 성공을 위해 교육과 지식의 발전을 촉구

2) 청소년발달의 복잡성과 사회문화적 맥락

문화는 세대에서 세대로 전달되는 특정집단의 행동형태, 신념 그리고 그 밖의 모든 산출물

민족성은 문화적 유산, 국민성, 종족, 종교, 언어 등에 기초함

사회문화적 맥락 가운데 매우 중요한 국면은 성(Gender)역할에 관한 것으로 이는 점차 높은 관심을 받고 있음

3) 한국의 사회변화와 청소년

한국사회에서 청소년들은 다양한 형태의 삶을 살아가고 있음

근대화가 진행되면서 대다수의 청소년들이 고등학교에 갈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1990년대에 와서는 더 이상 학생과 근로청소년의 이분법은 성립되지 않음

10대는 학생과 비학생으로 이분화 되었으며, 학생은 좋은 청소년인 반면, 비학생은 불량청소년으로 취급되기도 함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 고용불안과 취업스트레스, 세대 간의 충돌, 과도한 교육열과 청소년문제

 

3. 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

1) 청소년의 개념

(1) 과거 동양에서의 청소년 정의

청소년이라는 단어는 등장하지 않지만 그 시기 해당 연령대 언급

10, 20대에 배움과 결혼 강조

논어위정 편 - “나는 나이 열다섯에 학문에 뜻을 품었고……

예기곡례 편 - “사람이 태어나서 10년이면 유()라고 하며 이때부터 배우기 시작한다. 20세를 약()이라 하며 비로소 갓을 쓴다.……

(2) UN의 청소년 정의

15~24세 연령 집단을 “Youth”로 범주화

하한 연령 6세부터 상한 연령 45세까지 나라마다 규정이 다양

(3) 우리나라의 청소년 정의

법령마다 다른 청소년 연령기준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활동진흥법, 청소년복지지원법: 9세이상 24세이하

청소년보호법 : 19세미만 (, 19세에 도달하는 해의 11일을 맞이한 자 제외)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 19세미만 (, 19세에 도달하는 해의 11일을 맞이한 자 제외)

Tip. 청소년 보호법과 청소년 기본법 적용에 있어서 청소년유해환경의 규제에 관한 형사처벌을 할 때는 청소년 보호법을 우선 적용하며, 청소년기본법은 청소년육성에 관하여 다른 법률보다 우선하여 적용하게 되어있다.

* 청소년 육성란 활동지원, 복지증진, 유해환경 차단하여 보호 균형있게 성장과 발달하도록 지원

 

(4) 청소년의 정의

생리학적 청소년기는 생식기관과 성 특징들이 나타날 때 시작하여 생식체계의 완전한 성숙과 함께 끝남 (Douvan&Gold,1966)

인지적 추상적 사고와 논리적 추리가 나타나고, 상위 인지 능력을 갖기 시작할 때 소년기가 시작되고,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그것들을 사용할 수 있을 때 끝남 (Kuhn, 1979)

사회학적 사춘기의 출현으로 청소년기가 시작되어 사회적 요구에 대한 일관성 있는 대처양식이 확립되므로 사회가 그들의 성인됨을 인정할 때 종결됨 (Sebald,1968)

연령에 따른 우리나라의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세에서 24까지를 청소년으로 규정

법적 - 10세부터 19까지를 청소년기로 봄 (Ramsey, 1967) 범죄소년 : 14세이상 ~ 19세미만, 나라마다 다름

기타 사회적 자유가 허용될 때 청소년기가 시작되어 대다수의 청소년들 연령이 법적경제적도덕적 책임질 수 있을 때에 종결 된다는 정의 (Zimrimg,1982)

 

2) 청소년기의 개념

청소년기의 개념은 사회, 문화, 시대적 상황에 따라 상이하게 정의

일부원시사회 고유한 통과의례를 거치면 성인으로 받아들여짐

현대사회 고등교육의 확대로 재학기간과 직업훈련기간이 연장됨에 따라 청소년기는 점차 길어지고 있음

 

3) 청소년의 호칭

(1) Adolescent

청소년기 연령층 집단

심리학자 Hall의 저서 Adolescence를 통해 등장

라틴어 동사 “adolescere”에서 유래 성장하다, 성숙에 이르다, 미숙한 상태를 벗어나는 과정

(2) Puberty

청소년기의 생리적 전이과정, 생식기능의 발달 시기

협의 : 개인의 생리적 출산이 가능하게 되는 시기

광의 : 성장기 소년, 노소에게 나타나는 광범위한 신체적 변화 시기

(3) Youth

후기산업사회가 시민들에게 높은 수준의 교육적 성취를 요구함으로써 창출된 새로운 성인주기l 청소년들의 자율성, 책임성, 권익옹호, 참여, 시민성 강조

성인으로서의 전이 과정, 사회적 관계망, 또래그룹과의 문화양상에 근거한 시기적 특성을

상징하는 개념

(4) Teenager

1950년대 소득증가와 책임 감소에 따른 다양한 소비 형태를 중심으로 지칭되는 용어

10대들의 소비성향, 패션, 음악, 영화 등의 대중문화 양상과 라이프 스타일을 함축하여 상징하는 호칭

 

4) 청소년기의 특징

(1) 과도기

미숙한 아동기 성숙한 성인기로 옮겨가는 시기

신체적,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이중적 특성

(2) 질풍노도기

청소년기 특성에 대한 Hall의 규정

부모와의 갈등, 심리적/정서적 불안정, 위험행동

(3) 심리적 이유기

자아를 찾고 자기가치를 발견, 독립적 자아형성 욕구

부모로부터 벗어나 친구나 또래집단에 관심

자기정체성(Self Identity)형성, 자신의 판단하에 행동

(4) 주변인

아동과 성인의 경계에 놓여 있지만 독립된 존재

보호통제의 해제와 성인의무 면제의 지불유예 상태

(5) 2의 탄생기

주체발견 & 형성의 시기 : 성인기 진입 위한 이행 시작

정신적 독립의 시기 : 독립적인 대인관계 구축 시작

 

청소년 인구

2020년 청소년 인구는 8542천 명으로 총인구의 16.5%를 차지함

 

정리

1. 청소년의 역사는 산업혁명과 의무교육의 등장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성장기를 7년씩 3단계로 구분하였고, 플라톤는 청소년기에는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과학이나 수학을 교육 할 수 있다고 하였다. 루소는 청소년기의 독자성을 인정받게 하였다.

2. 청소년은 생리학적 정의, 인지적 정의, 사회학적 정의, 연령에 따른 정의, 사회적 정의, 법적 정의로 각각 정의할 수 있다.

3. 청소년기의 특징은 과도기, 질풍노도기, 심리적 이유기, 주변인, 2의 탄생기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

- 청소년이해론. 권이종 외. 교육과학사. 2016. - 청소년학청소년 이해와 지도 한상철. 학지사. 2011

- 2020 청소년백서

- 통계청,장래인구추계2019. 3.(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597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