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관념
목표
1. 고정관념의 정의를 이해하고 고정관념의 예시를 들 수 있다.
2. 고정관념이 생기는 원인과 고정관념을 사용하는 것의 장점 및 단점을 구분할 수 있다.
내용
1. 고정관념의 정의
2. 고정관념의 기원과 사용
1. 고정관념의 정의
1) 고정관념이란
Stereotype : stereo(고체의, 단단한) + type(인상, 형상)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개인적인 고유한 특성은 고려하지 않고 그 사람이 속해 있는 집단(예: 나라, 인종, 성별, 지역, 직업 등) 구성원들이 보유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특성이 그 사람에게도 적용될 것이라고 일반화하는 것
도식의 일종
어떤 사회적 집단에 연합되어 있는 다양한 신념을 포함하고 있는 인지 도식(Dovidio 등, 1996)
2) 고정관념의 특성
대부분 사람들이 본인이 인정하든 그렇지 않든 관계없이 다양한 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을 보유하고 있음
문화권마다 그 문화권 내에서 형성되고 통용되는 고정관념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이 특정 고정관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그 고정관념은 사회화 과정을 통해 개인의 도식에 연합되어 있음
사회화 과정에서 한 번 내재화된 고정관념은 쉽게 없어지지 않음
본인이 통제할 수 없는 수준에서 자동으로 활성화됨
흑인이 점화된 참가자들은 백인이 점화된 참가자들보다 특정인의 모호한 행동을 더 공격적으로 지각함(Devine, 1989)
편견을 구성하는 인지적 요소로서 기능함
모든 고정관념이 부정적인 내용인 것은 아니며, 확률적으로 틀리지 않은 추론일 가능성도 있음 (예: ‘아시아인은 수학을 잘한다’) 그러나 고정관념을 사용하는 것은 여전히 지양해야 하는 행동임
2. 고정관념의 기원과 사용
1) 고정관념이 형성되는 과정
(1) 핵심 진실 가설(kernel of truth theory by Allport)
핵심 진실
한 집단의 특성에 대해 비교적 과장된 일반적인 신념 안에 존재하는, 실제로 그 집단이 보유하고 있는 다른 집단과의 차이에 근거한 내용
‘모든 고정관념이 옳은 것은 아니지만, 아예 틀린 것도 아니다’ 사람들은 특정 집단을 지각할 때, 그 집단이 다른 집단들과 공통점이 더 많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이점에 더 초점을 맞추고 이를 과장되게 지각하여 그것을 그 집단에 속한 구성원들에게 적용함
Terracciano 등(2005) 약 50개국의 사람들의 성격 측정
해당 국가 국민의 성격에 대한 사람들의 고정관념(국민성) 측정
⇒ 국가별 국민성에 대한 사람들의 고정관념은 거의 일치하였지만, 그것과 그 국가 사람들의 실제 성격은 전혀 관계가 없음
예: 많은 사람이 ‘이탈리아 사람들은 다혈질이다’라고 생각했지만, 실제로 그들이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다혈질은 아님
(2) 사회적 역할 이론(social role theory by Eagly)
문화, 사회에 따라 그 공동체 안에서 사람들의 역할은 다양하게 구분되고, 역할에 따라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공유된 지식과 가치관이 존재
이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이 맡은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하도록 압력을 가함
또는 사회·경제·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할 수밖에 없기도 함
기본 귀인 오류로 인해, 사람들은 타인이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보고 이것이 그 사람의 성향이라고 추론
예) 미국인들이 미국 사회에서 사는 한국인들에 대해 “한국 사람들은 놀 줄 모르고 일만 한다”라는 고정관념을 갖고 있는 이유 ⇒ 한국 사람들이 모두 실제로 ‘매우 부지런한’ 성향을 갖고 있다기보다는, 미국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사회구조적인 압력 때문일 수 있음
사회적 역할 이론은 성 역할에 따른 고정관념의 형성을 설명하는 데 많이 사용됨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일반적인 고정관념은 실제로 성별에 따른 생물학적인 차이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각 성별에 부여되는 역할 때문에 형성되는 것일 수 있음
⇒ 미국 경제 전문지 포춘이 선정한 ‘500대 기업’의 여성 CEO는 10%가 채 되지 않음
이것은 과연 여성의 생물학적 특성 때문일까? <출처: Furtune.com>
(3) 고정관념 내용 모델(stereotype content model by Fiske)
고정관념은 그 집단이 보유하고 있는 2가지 특성 차원에 의해 형성됨
지위(status) : 그 집단이 다른 집단보다 사회적 지위가 높은가, 낮은가?
온정성(warmth) : 그 집단이 다른 집단에 도움이 되는가, 경쟁 관계인가?
지위(고/저) x 온정성(협조적/경쟁적)의 조합에 따라 총 4개 유형으로 집단을 구분할 수 있음
*고정관념의 사용
우리가 고정관념을 사용하는 이유는 그것이 중요한 심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
① 정보 처리의 효율성을 높여줌
사회적 지각을 용이하게 해줌
수많은 정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해줌
② 편견에 대한 정당화
정당화 은폐 모델(justification suppression model) - 사람들은 외집단에 대한 자신의 편견을 합리화하기 위하여 고정관념을 사용함
③ 외집단 차별에 대한 정당화
비인간화(dehumanization)-외집단 구성원이 인간성을 충분히 갖추고 있지 않은 미개한 존재라는 고정관념을 갖는 것
성적 대상화
- 상대방을 고유한 특성을 가진 존재가 아니라 성적인 특성(외모, 몸매 등)을 지닌 대상으로만 지각하는 것
⇒ 이러한 방식으로 외집단 구성원을 지각할수록 그들을 차별하는 것을 정당화할 수 있음
④ 자존감 고양
외집단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강하게 보유할수록 내집단과 나의 긍정적인 특성은 강하게 부각됨
자존감 위협을 경험할수록 외집단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강하게 떠올림(Spencer 등, 1998)
고정관념은 거의 자동으로 활성화되지만, 우리는 계속 의식적으로 노력하여 고정관념의 사용을 억제해야 함
⇒ 외집단 구성원에 대한 고정관념은 본인도 지각하지 못하는 수준에서 인식에 영향을 미침
⇒ 내가 고정관념적 사고를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인식하고 인정하는 데에서 시작
정리
1. 고정관념이란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개인적인 고유한 특성은 고려하지 않고 그 사람이 속해 있는 집단 구성원들이 보유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특성이 그 사람에게도 적용될 것이라고 일반화하는 사고이다.
2. 특정 고정관념에 대한 본인의 동의 여부와는 관계없이, 사람들은 사회화 과정에서 다양한 고정관념을 학습하고 자신이 통제하지 못하는 수준에서 내재화될 수 있다.
3. 고정관념은 다양한 방식을 통해 형성되고 강화된다.
4. 우리가 일상에서 고정관념을 사용하는 이유는 그것이 심리적으로 중요한 기능들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5. 외집단 구성원을 만나면 그와 관련된 고정관념은 거의 자동으로 활성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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